만3세~ 만5세 유아들의 발달 특성은 어떠하며, 유아들에게 발생하는 안전사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3세~ 만5세 유아들의 발달 특성은 어떠하며, 유아들에게 발생하는 안전사고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안전교육 방법은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 지에 대해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만3세~ 만5세 유아들의 발달 특성
1) 신체발달
2) 언어발달
3) 인지발달
4) 정서발달
5) 사회성발달

2. 만3세~ 만5세 유아들에게 발생하는 안전사고
1) 자동차사고
2) 화상
3) 낙상
4) 질식
5) 독극물 흡입
6) 익사
7) 감전
8) 질식
9) 안전

3. 만3세~ 만5세 안전교육 방법
1) 통합적 접근 방법에 의한 안전교육
2) 상황에 근거한 안전 교육
3) 부모에 의한 안전교육
4) 전문 단체에 의뢰한 안전교육

4. 만3세~ 만5세 안전교육 내용
1) 위험한 물질에 대한 안전교육
2) 위험한 장소에 대한 안전교육
3) 놀이 안전교육
4) 유아교육기관의 안전한 놀이환경에 대한 교육
5) 스포츠 안전교육
6) 환경 및 공해에 대한 안전교육
7) 화재 및 화상에 대한 안전교육
8) 동물이나 곤충에 대한 안전교육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 안전교육이란 유아가 스스로를 위험으로부터 보호 할 수 있도록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길러서 안전능력을 갖도록 하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으로, 궁극적으로는 자신에 대한 보호뿐 아니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는 인간 개개인의 존엄을 배우는 교육이다. 유아기는 자기 조절 능력 및 상황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어느 시기보다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높은 시기이므로 모든 위험이나 사고로부터 유아들을 보호하는 일이 부모와 교사의 최우선적인 의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사고발생 후의 대책이나 처리보다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유아가 스스로 몸을 지키고 유지할 수 있는 안전에 대한 바른 습관 및 태도를 형성시
참고문헌
중앙보육정보센터(2008). 보육시설 안전 매뉴얼연구. 중앙보육정보센터.
강경미 외(2005). 아동발달. 대광사.
곽은복(2001). 영유아를 위한 안전 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김경희(2002). 영유아보육시설의 안전교육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