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확률표집법의 개념을 정의하고 비확률표집법의 종류와 특성을 제시하고 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확률표집법의 개념을 정의하고 비확률표집법의 종류와 특성을 제시하고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확률표집법의 개념

2. 비확률표집법의 종류와 특성
1)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1) 용도
(2) 사용 예
(3) 장점
(4) 단점
2) 할당추출법(quota sampling)
(1) 용도
(2) 사용 예
(3) 장점
(4) 단점
3) 눈덩이추출법(snowball sampling)
(1) 용도
(2) 사용 예
(3) 장점
(4) 단점
4) 판단추출법(purposive sampling)
(1) 용도
(2) 사용 예
(3) 장점
(4) 단점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편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은 크게 확률표본추출(probability sampling)과 비확률표본추출(non-probability sampling)로 나뉜다. 조사의 조사대상처 표본은 비확률표본추출방법 중 하나인 유의표본추출(purposive sampling) 방식으로 선정되며, 모집단과 비슷한 구조를 갖도록 표본을 배정하는 할당표본(quota sampling)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조사에 있어서 대상처의 선정은 확률표본추출방법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이라는 점에서 확률표본추출 방식으로의 전환을 검토하는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비확률표집법의 개념을 정의하고 비확률표집법의 종류와 특성을 제시하고 장·단점을 비교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현철 (2000). 표본의 추출과 분석. 교육과학사.
이재형 (2004). 국가통계시스템 발전방안. 한국개발연구원.
김영원(2008). 조사통계의 정확성지표 품질관리 매뉴얼. 통계청.
박홍래(2000). 통계조사론(개정판). 영지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표본추출의 논리와 단일사례 및 자료수집과 설문조사
  • 비확률표본추출법의 한 유형이다. 이를 판단 표본이라고도 한다. (6) 할당표본추출또 다른 비확률표본추출법이다. 여기에서는 전체모집단의 특성을 세부적으로 서술하는 것(이를 할당 행렬이라고 한다.)으로 시작한다. 다음에는 모집단의 다양한 복합된 측면을 반영하도록 표본 성원들을 선장한다. 할당표본의 대표성은 모집단의 특성을 반영하는 할당 행렬의 정확도에 상당히 달려 있다. (7) 표집추출의 논리 만약 모집단의 성분이 완전히 동일하다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비해 조금도 뒤떨어지지 않음, 나름 학풍에 의해 독창적 교육방법, 내용 발전(국가 직접적 통치 안 받아)3) 서당 - 국가보조 없었다. 100% 사립, 정부체제, 법령과는 전혀 관련 없다. 국가 보조가 이루어진 유일한 사학은 서원이다.- 양반자제 뿐 아니라 일반서민들 자제도, 고구려 경당에서 기원, 연령이 많고 학력이 우수한 자를 접장으로 둠, 강독, 제술, 습자① 교육방법 : 개별교수법, 강, 계절과 학과의 조화, 훈육지도, 놀이를 통한 교육② 특징 -

  • [아동관찰] 만3세 유아의 흥미영역 이동 횟수와 유아-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 장 적합한 방법이라고 판단하였다.이 연구는 관찰 연구 중에서도 체계적 관찰에 속한다. 관찰 될 행동을 미리 구체적으로 정의, 계획하고 이에 따라 관찰 상황과 내용을 구조화하여 관찰하였다.관찰의 대상이 되는 행동은 흥미영역 이동으로 미리 ‘흥미영역 이동’을 자유 선택 놀이 시 2분 이상 일정한 영역에 머무르며 그 영역의 구성요소를 사용할 때. 라고 조작적 정의를 내렸다. 그리고 이동 횟수에 따라 유아 간의 상호작용 중 비언어적 상호작

  • [범죄심리학] 스토킹에 대한 실태조사분석과 대책방안
  • 비스를 통하여 이루어 졌다.(2) 스토킹 피해자 인터뷰 여러 사람들로부터 여러 번에 걸친 스토킹으로 인하여 고통을 당하여 본 한 여대생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여대생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스토킹 가해자들의 특성과 스토킹 피해자들의 특성, 그리고 스토킹이 피해자에게 미치는 영향과 스토킹에 대한 피해자의 생각 등의 정보를 얻어낼 수 있었다.제 2장 본론Ⅰ. 이론적 배경1. 스토킹의 정의 스토킹 피해실태와 입법쟁점에 관한 연

  • [유아연구 및 평가] 관찰중심의 연구에 대해설명하고 사례제시
  • 정의, 관찰의 중요성과 종류, 관찰의 장단점, 신뢰도와 오류, 관찰기록의 유형에 대하여 살펴보고, 사례도 알아보겠다.Ⅱ 본 론1. 관찰방법의 정의연구를 위한 다양한 방법 중에서 관찰법은 그 역사가 가장 오래된 연구방법이다. 관찰연구는 실재 현상을 직접 관찰하여 진행하는 연구로서 조사연구나 실험연구에 비하여 간편하기 때문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관찰연구는 관찰자의 관찰에 의하여 연구대상의 특성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연구이다. 관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