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개념 및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절 학교 폭력의 개념
제 2 절 학교 폭력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환경 원인
3. 학교환경 요인
4. 사회환경 원인

본문내용
제 2 절 학교 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은 그 정도나 양상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기가 어렵다. 또한 한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고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공격행동이 아동기 때 나타내는 것은 개인적 변수가 많이 작용할 것이 분명하지만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취약하고 부적합한 가정생활, 빈약한 학교적응, 동료들로부터 거부․고립 등으로 공격행동은 더욱 나타나게 되며 학교, 이웃, 선생님과 적대적 관계, 초기 성적 활동에 대한 동료들의 압력, 갱 집단의 개입 등과 같은 동료 상황과 가족 밖에서의 복합적이고 체계적인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사춘기에 시작되는 공격적 행동은 가족특성에 의해 받는 영향은 비교적 적은 반면 학교에서의 실패, 비합법적 기회구조의 출현, 비행친구들과의 교제 등이 더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고 말한다.홍금자, “학교폭력의 실정과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 학교사회사업, 1998, p69.

이 연구에서는 학교폭력의 원인을 개인적 요인과, 가정환경요인, 학교환경요인, 사회환경 요인으로 나누어 미시적인 측면에서 분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개인적 요인

폭력행위를 하는 학생에게 나타나는 개인적 요인 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특성은 공격성이다. 공격성향이 강하게 되면 사회질서나 규범을 고려하지 않고 자기중심적으로 그리고 감정대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폭력가해 학생들은 타인의 귄리와 감정을 공감하지 못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타인을 지배하려는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손원경,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 중학생의 사회적지지 지각에 관한 연구”, 동아대 석사논문, p13, 1998.

또한 충동에 대한 자제력이 부족하고 순간적인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는 경우 분노의 표출로서, 힘을 행사하기 위한 수단으로 폭력행위를 가중시키게 된다. 누구나 폭력행동의 경향성이 있다고 하겠으나 양심이나 도덕의 기준으로 자기통제를 통해 공격성이 행동으로 표출되지 않지만, 폭력적인 성향과 반사회적 행동특성을 가진 학생들은 자기조절 능력이 부족하여 공격성 충동을 그대로 표출시키게 된다. 정지민, 전게서, pp 8-9.

또한 공격성이 강하여 사회질서나 규범을 고려하지 않은 채 감정대로 행동하며 정서적으로도 불안한 요인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정서 불안은 정서장애로 이어져 반항적이고, 충동적이고, 파괴적 행동을 하며 다른 사람을 괴롭힌다고 보고 하고 있다.곽은자, “청소년 폭력행위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대구효성가톨릭대 석사논문, 1997, p9.

이러한 폭력가해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에 대한 만족 및 수용 정도가 낮아 자신을 못났고, 열등하며, 쓸모 없고, 사랑 받을 만한 존재가 아니라고 느끼고 있으며, 자기 가정에 대한 만족도가 대체로 낮다. 이러한 낮은 자아개념은 학생들로 하여금 폭력 등 다양한 문제행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한편, 왜곡된 가치관으로 정신적 빈곤으로 인한 타인의 고통에 대한 무관심, 이타성의 결여, 이웃과의 단절, 상대에 대한 과잉경계 및 불신 풍조, 지나친 공리 우선주의, 노인과 약자에 대한 애정과 도움결여, 능력만능주의 등이 학교폭력의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정신적 빈곤으로 인한 왜곡된 가치관은 사회구성원들로 하여금 소외감을 조장하며, 인간적인 삶에 대한 회의를 유발하고, 사회구성원들로 하여금 군중 속의 고독과 존재의 삶의 의식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오는데 기여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남이 고통을 받든 안 받든 간에 아랑곳하지 않고 자기하고 실은 것이라면 거리낌없이 행하며, 남의 어려움에 무관심하게 되며, 자기만 불이익을 받지 않으면 된다는 가치관이 팽배하여, 정의감․도덕심․공명심이 극히 부족한 청소년들로 전략하게 되어 오늘의 학생들은 바람직한 규범과 도덕윤리의식이 내면화 할 수 없는 상태로 몰고 가 결국 폭력행위를 저지르게 된다. 권복순, “청소년 폭력행위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대구효성가톨릭대 석사학위 논문, p10, 1997.

독립과 의존의 갈림길에서 느끼는 방황, 그리고 여러 가지 사춘기적 독특한 심리적 특성들은 학생들로 하여금 폭력행위에 가담하게 하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논문>

곽은자, “청소년 폭력행위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석사 논문, 1997.


권장환, “학교폭력의 가정환경적 발생원인과 그 예방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
김상균 외, “학생비행 예방 및 선도를 위한 복지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 대학교사회복지 연구소, 1998.
김용근, “청소년문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논 문, 1997"
김재엽, “한국 가정의 미성년 자녀폭력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 복지학 제 6호, 1998.

문정선, “청소년 학교폭력 피해실태와 그 대책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1998.
박경길, “가정의 심리적 환경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1998.
박근혜, “폭력가정에 있어서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석사논문, 1999.
박영숙, “학교환경이 청소년의 학업중퇴에 미치는 영향”, 한림대학원 석사논문, 1999.
손원경,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 중학생의 사회적지지 지각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 교 석사논문, 1998.
신영희, “대중매체와 청소년비행의 상관성 연구”, 청주대 석사논문, 1996.
염영옥, “폭력청소년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REBT 집단지도 프로그램 개발 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1999.
윤진 외 , “대중매체의 폭력성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형사정책연구 제2권 제2 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윤혜미, “아동의 학배 및 방임경험이 아동의 부모 자녀관계 지각과 자준감에 미치 는 영향”, 한국 아동복지학 1997, 제5호.
이경자, “학교폭력의 실태분석”, 경성대학교 석사눈문, 1998.
이선영, “청소년의 폭력행동에 관한 사회심리학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A형]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A형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1) 정의2) 유형2.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 분석1) 학교폭력의 원인 분석(1) 개인 심리적 요인(2) 가정적 요인(3) 학교 환경적 요인(4) 사회적 요인2) 학교폭력의 결과 분석(1) 학교폭력의 피해실태 분석(2) 학교폭력의 가해실태 분석 3. 학교폭력 대책

  • 학교폭력의 개념, 발생원인 및 예방과 대책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폭력의 개념, 발생원인 및 예방과 대책에 대해 설명하시오.1. 이론적 논의오늘날 우리사회에 있어 학교폭력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이유 중의 하나는 학교폭력이 학생 개인이나 학생가족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는 것이다.학교 폭력이 비행청소년 뿐만 아니라 일반학생들 사이에서도 보편화 되고 있으며 갈수록 포악화, 집단화, 저연령화, 지능화 되고 있다. 학교 폭력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학교 현장의

  • 학교폭력의 개념(정의)과 유형 및 실태, 학교폭력 피해의 원인 및 특징,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대책방안
  • 학교폭력의 개념(정의)과 유형 및 실태, 학교폭력 피해의 원인 및 특징,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대책방안목차학교폭력I. 학교폭력의 개념 및 정의II. 학교폭력의 유형III. 학교폭력의 실태1. 우리나라의 학교폭력 실태2. 외국의 학교폭력 실태1) 일본의 학교폭력 실태2) 미국의 학교폭력 실태IV. 학교폭력 피해 원인 및 특징1. 학교폭력 피해 원인2. 학교폭력의 특징V.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대책* 참고문헌학교폭력I. 학교폭력의 개념 및 정의청소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A형]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A형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1) 정의2) 특징3) 유형2.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 분석1) 학교폭력의 원인 분석(1) 개인 심리적 요인(2) 가정적 요인(3) 학교 환경적 요인(4) 사회적 요인2) 학교폭력의 결과 분석(1) 학교폭력의 피해실태 분석(2) 학교폭력의 가해실태 분석 3. 국내․

  • 학교폭력의 개념 및 형태, 학교폭력 발생원인과 결과
  • 학교폭력의 개념 및 형태, 학교폭력 발생원인과 결과목차Ⅰ. 학교폭력의 개념 및 형태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형태Ⅱ. 학교폭력의 발생원인과 결과1. 학교폭력의 발생원인1) 청소년기의 발달심리적 요인2) 개인적 요인3) 가정적 요인(1) 가정의 교육적 기능 약화(2) 부모의 양육태도 및 방법(3) 결손가정(4) 가정폭력과 훈육(5) 빈곤가정4) 학교적 요인(1) 입시 위주의 교육(2) 과대학교, 과밀학급(3) 인성교육의 부족(4) 인간관계로 인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