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인간관과 코메니우스의 인간관 및 코메니우스의 인간관에 대한 평가, 코메니우스의 자연관, 코메니우스의 사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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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혁주의 인간관
a. 종교적인 존재로서의 인간
1) 창조된 인간
2) 타락한 인간
3) 회복된 인간
b. 관계적 존재의 인간
1) 인간과 하나님의 관계
2) 인간과 인간의 관계
3) 인간과 세상 만물과의 관계
c. 통전적인 존재로서의 인간
1) 독특한 존재
2) 다차원적인 존재
3) 전인적인 존재

2. 코메니우스의 인간관
a.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존재
b. 거울 같은 존재
c. 포괄적인 감각적 지각능력을 가진 존재

3. 코메니우스의 인간관에 대한 평가

4. 코메니우스의 자연관

5. 코메니우스의 사회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개혁주의 인간관

인간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것은 세계관의 학문이라고 할 수 있는 신학과 철학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주제인 동시에 교육학의 핵심문제이기도 하다. 인간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교육이 달라지므로 개혁주의 세계관을 논의한 학자들은 인간문제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코메니우스의 인간관을 비교, 평가하기 위해 개혁주의 학자들의 인간관을 먼저 간략하게 정리해 보자.
개혁주의 인간학은 요한 칼빈(John Calvin), 아브라함 카이프(Abraham Kuyper), 헤르만 도예베르트(Herman Dooyeweerd), 폴런호번(D.H.Th. Vollenho Ven)에 의해 초석이 놓였다고 할 수 있다. 개혁주의 인간학은 칼빈처럼 오직 성경에 기초한 개혁과 변혁을 열망하는 도예베르트와 폴런호번에 의해 발전된 우주법적 이념(Comonomic Idea)의 기독교 철학에 기초를 두고 있다. 도예베르트는 법이념의 원리를 체계적으로 명확하게 형식화 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법이란 전 우주를 창조 하시고 통치하시는 창조주의 명령과 뜻, 질서, 규범 등을 의미한다(조성국, 2002, 3). 우주법적 이념의 철학을 개혁철학(Reformational Philosophy)이라고 하는데 개혁철학은 출발에서부터 순전히 성경적인 사고에서 체계화를 위하여 노력하였다.
도예베르트는 대부분의 그의 저서에서 인간학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 외에도 개혁철학자들은 그들의 저술활동에서 인간학적인 문제를 중요하게 논의하였는데 그것은 법이념 철학의 출발에서 부터 철학적 인간학은 중요한 주제였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배민아 저, 기독교교육의 흐름과 변천, 키메이커 2013
김선아 저, 한 권으로 읽는 코메니우스, 한국학술정보 2013
루이스 벌코프, 코넬리우스 반틸 저, 개혁주의 교육학, P&R 2011
총회교육자원부 저, 개혁신학과 기독교교육, 한국장로교출판사, 2007
정일웅, 심창섭 외 저, 신학, 기독교교육, 코메니우스, 하교 2006
최진경 저, 코메니우스(기독교 교육학의 아버지), 킹덤북스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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