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의 지도성 - 지도성의 정의, 리더십에 관한 전통적 접근과 현대적 접근, 지도자와 추종자의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지도성의 정의

2. 리더십에 관한 전통적 접근
1) 특성론적 접근
2) 행위론적 접근
3) 상황론적·상황적응론적 접근

3. 지도성에 대한 현대적 접근
1) 카리스마적 지도성
2) 변혁적 지도성

4. 지도자와 추종자의 기술
1) 지도자의 기술
2) 지도자의 기술개발
3) 추종자의 기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지도성의 정의

- 조직이나 집단에서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

cf) 행정 : 안정을 중시(조직의 현상유지)- 조직의 일상적인 과업을 기능적으로 수행
지도성: 변화를 촉진- 기존의 구조나 절차 또는 목표의 변화를 시도하는 데 관심이 있기 때문에 현상타파적

⇒ 오늘날은 행정과 리더쉽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같은 의미로 씀


2. 리더십에 관한 전통적 접근

1) 특성론적 접근



특성론적
접근

지도자적 역량을 갖춘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을 비교하기 위하여 개인의 육체적· 심리적 또는 사회적 특성을 확인하는데 주로 관심을 가지는 연구방법

참고문헌
김창엽 저, 평생교육경영, 청목출판사 2012
최은수 저, 평생교육정책론, 학지사 2012
차갑부 저, 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 2012
신용주 저, 평생교육 방법론, 학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KRP 관점에서 본 세계기업의 융합형 경영 사례 조사 및 한국 기업 경영에 대한 제언
  • 경영(R)스피드와 슬랙의 동시 활용 도모노키아성과주의와 연공주의의 조화캐논권력경영(P)쌍방적 관계형성을 위한 권력의 공유홀푸드권력 평등화 경영이베이기업문화(I)개인의 자율성을 기초로 한 공동체주의넷앱, 현대카드리더십덕을 갖춘 변혁적 리더십의 발휘잭웰치정부와의 관계시장활성화를 위한 정부와의 협력덴마크기업목표(G): 정도지향적 기업목표 추구기업목표의 개요기업목표의 정의기업의 경영은 의사결정의 연속이다.

  • [인간관계론] 세기산업 주식회사
  • 리더십유형의 성공확율은 가장 높은 확율의 리더십형에 근접해 있는 순서 * 성숙도와 최적의 리더십 유형 다. 이론의 평가 * 실증적 타당성 연구의 부족 -상황변수의 단일화 공헌 : 부하의 특성에 따라서 리더십유형을 상이하게 적용해야 한다는 점 부하가 동일인이라 할지라도 상황의 변화에 따라 다르게 관리할 것 부하의 성숙도수준을 교육을 통하여 변경시킬 수 있다는 것 6. 리더십의 새로운 패러다임 - 상호작용이론 : 전통적 리더십이론들은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지도자 행위
  • 정의함. 즉 하나의 사회체제 내에서 영향력의 종류와 정도에 따라 여러 사람의 지도자가 존재. ★급격하게 변동하는 현대사회에서 교육이 사회적 적합성과 책무성을 다하려면 교육 행정에 있어서 변화와 혁신을 도외시하는 현상유지나 안정위주의 행정가의 행위를 정당화 하기 힘듬.따라서 행정과 지도성 행위를 구분할 필요가 없음. 제 2절 전통적인 지도성 이론1. 특성론적 접근특성론적 접근이란 지도자의 비지도자와 구별되는 개인의 육체적

  • [평생교육경영학] 제 7장 평생교육경영의 지도성
  • 지도자에게 지나치게 의존함최근의 특성론적 연구의 주장은 경영에 성공적인 지도자는 분명히 다른 사람과 같지 않으며, 어떤 중핵적인 특성이 지도자를 성공하게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다.2. 행위론적 접근행위론적 접근은 지도자가 실제로 행하는 행위가 더 중요시하다는 접근 방법으로 이에 관한 고전적 연구는 Weberd와 Lewin에 의해 이루어졌다.Weber는 관료제에서 권한의 정당성의 근거에 따라 지도성을 전통적 지도성, 카리스마적 지도성,

  • [평생교육경영학] 제 7장 평생교육경영의 지도성
  • 지도자에게 지나치게 의존함최근의 특성론적 연구의 주장은 경영에 성공적인 지도자는 분명히 다른 사람과 같지 않으며, 어떤 중핵적인 특성이 지도자를 성공하게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다.2. 행위론적 접근행위론적 접근은 지도자가 실제로 행하는 행위가 더 중요시하다는 접근 방법으로 이에 관한 고전적 연구는 Weberd와 Lewin에 의해 이루어졌다.Weber는 관료제에서 권한의 정당성의 근거에 따라 지도성을 전통적 지도성, 카리스마적 지도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