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에 대한 기독교적 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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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코메니우스는 누구인가?
2. 코메니우스의 기독교적 배경과 그의 신학
3. 유아교육사상이 소게된 중요한 문서와 성경사용
4. 코메니우스 교육사상의 핵심
5.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
1) 코메니우스의 유아에 대한 인간이해와 교육목적
2)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근거
3) 유아기의 교육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4) 유아기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교육의 범위와 내용
5) 유아기학교에서의 교육과정과 교수방법
(1) 제 1단계: 입문반과 신생아학급
(2) 제 2단계: 젖먹이 학급
(3) 제 3단계: 옹알이와 첫 걸음을 시작하는 학급
(4) 제 4단계: 지각사용의 학급
(5) 제 5단계: 도덕성과 경건성의 학급
(6) 제 6단계: 공동적이며, 실제적인 학교로서 어머니 품의 학급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코메니우스(1592-1670)의 유아교육사상을 바르게 이해하려면 먼저 그의 신학사상(기독교사상)을 잘 알아야 한다. 그 이유는 그의 교육사상은 전부 기독교사상이라고 볼 수 있는 그의 신학에 의존되어 있으며, 코메니우스는 그 사상을 전제하여 교육을 말하고 있으며, 또한 유아교육을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늘 발표의 핵심적인 주제인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에 대한 기독교적 조명”은 실제로 코메니우스에게서는 해당하지 않는 주제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을 기독교적으로 조명해야한다면 그것은 유아교육부분만을 따로 떼어 생각하기보다는 전체의 맥락에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왜냐하면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은 그의 교육사상의 핵심적인 주제인 범지혜론(Pansophia)과 범교육론(Pampaedia)의 맥락에서 살펴야 하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필자는 이러한 점을 전제하여 코메니우스 유아교육사상을 소개하려고 한다. 그리고 발표되는 전체적인 내용은 먼저 코메니우스가 누구인지, 그의 전기적인 부분을 통해서 인물됨과 활동의 역사적인 면을 소개하게 되며, 또한 코메니우스의 신학적 배경과 그 핵심적인 교육사상을 간략하게 다룬 후에 마지막으로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을 소개하려고 한다.


Ⅱ. 본론

1. 코메니우스는 누구인가?

코메니우스는 1592년 보헤미아(체코), 모라비아지역에 있는 작은 마을 니브니체(Νivnice)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아버지가 보헤미아의 종교개혁자 얀 후스(Jan Hus)의 후예들로 구성된 ‘형제연합교회’의 회원이었기 때문에 그 교회의 환경에서 자라게 되었다. 그러나 부모가 일찍 죽어 정식 학교교육을 받지 못하다가, 16세에 이르러 프레라우(Prerau)에 있는 라틴학교에 들어갔고, 그 학교를 마친 후에 독일의 헤어보른(Herborn)에 있는 독일개혁파교회의 인문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하게 된다(1611-12).
참고문헌
김희태, 정석환 저, 유아교육 사상사, 파란마음 2012
이숙종 저,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교육과학사 2006
코메니우스 저, 코메니우스의 범교육학, 그리심 2003
구경선 저,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아카데미 2012
김선아 저, 한 권으로 읽는 코메니우스, 한국학술정보 2013
정일웅, 심창섭 외 저, 신학, 기독교교육, 코메니우스, 하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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