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육성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자료입니다.
여러분도 좋은성적 거두세요^^
목차
1. 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의 특성

3. 청소년 교육에 대한 문제점
(1) 가정교육의 문제점
(2) 학교교육의 문제점
(3) 여가교육의 문제점
(4) 가치관 교육의 문제점

4. 건전한 청소년 육성방안
(1) 가정교육 ․ 학교교육 ․ 여가교육 ․ 가치관 교육의 발전방향
(2) 청소년 교육의 목표 및 지도 발전방향
본문내용
3. 청소년 교육에 대한 문제점

(1) 가정교육의 문제점

첫째, 현대 가정의 가장 뚜렷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핵가족화에서 오는 문제이다. 핵가족은 가족들 사이의 분열을 가져오고 갈등을 불러일으키며, 특히 어린이의 성장과정에 있어 형제 ․ 자매끼리의 교류를 단조롭게 만든다.
둘째, 부모 부재의 가정에서 오는 문제이다. 맞벌이 부부가 늘어감에 따라 어머니마저 집을 비우는 가정이 많아졌다. 아버지가 있지만 가정 외의 생활이 많기 때문에 아버지 구실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가정이 있다. 이러한 가정의 자녀는 아버지로부터 배울 수 있는 삶에 대한 확고한 자세나 책임의식, 진취성 등이 결여되기 쉽다.
셋째, 가정의 폐쇄성에서 오는 문제이다. 현대 도시에서는 아파트와 같은 시멘트 건물 안에 밀집해 살면서도 이웃에 누가 살고 있는지조차 알지 못한다. 자기 가정과 가족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옳고 그름을 따지지 않고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한다. 이렇게 이기주의는 어린이들의 교우관계의 폭을 좁힐 뿐만 아니라, 공동체 의식을 희박하게 하여 사회를 분열시키는 결과가 되기도 한다.
넷째, 대중매체의 가정 침입에서 오는 문제이다. 현대 가족들은 바쁜 생활로 가정에서 보낼 시간이 적은 데, 그나마 그 시간마저도 대개 텔레비전에 매달린다. 이러한 현상으로 가족간의 대화가 단절될 뿐만 아니라, 특히 청소년들은 텔레비전 문화의 지나친 자극 속에서 정신적 혼란과 가치관의 혼란을 겪기 쉽다.
다섯째, 잘못된 가정 교육관에서 오는 문제이다. 우리나라 부모들의 교육열이 아주 높다는 것은 자타가 인정하는 사실이다. 그들은 자녀를 착한 아이, 마음씨가 좋은 아이보다는 똑똑한 아이, 공부 잘하는 아이로 키우려고 한다. 이러한 지식 위주, 출세주의적 가정 교육관은 어린이들에게 경쟁심을 조장시킬 뿐만 아니라, 그들의 정서적 경험과 심미적 가치 등의 결여를 초래하게 한다.
(2) 학교교육의 문제점

오늘날 교육의 병폐, 학교교육의 위기라는 말과 함께 탈학교론이나 개방교육과 같은 혁신적 교육론이 요청되고 있는 한편 학교는 병들고 있다느니, 학교는 죽었다느니 하는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인간중심주의 교육자들에 의하면 교육의 목적은 단순한 지식전수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개성의 발전을 돕고 고의 잠재능력을 계발시키고 그가 되고자 하는 자아실현인, 행복한 인간이 되도록 돕는데 있으나, 학교교육 현장에서 이 목적이 달성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오늘날 학교교육의 문제 중에는 개별화의 실패, 사소하고 억압적인 규율, 공포에 질린 교육, 상호불신과 불경, 실제 현실세계와 무관한 학습내용, 독립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촉진의 실패, 정의적 교육의 무시, 관료적인 학교풍토, 시대에 뒤떨어진 교육과정문제 등이 가장 심각한 것들이다. 아울러 개성이 매몰된 채 표준화 ․ 균일화된 인간을 조형함으로써 학생들의 잠재가능성을 실현시키는 일을 어렵게 하는 현대의 학교교육은 비인간적 이라고 비판받을 수 있는 것이다.
오늘날 입시준비교육, 입시경쟁, 학습내용의 과다한 부담 등에서 많은 교육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등교거부, 학업기피 등이 개인차원에서 나타나고 진학과 비진학반 간의 갈등, 학생들끼리의 점수경쟁,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의 소원화 등이 집단수준으로 그리고 지식교육의 편중, 학교교육의 우선, 일류학교에의 집중, 입시준비 재수생학원 급증, 부정입학 등이 교육제도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모든 문제 상황들은 개개의 학생 ․ 학교 ․ 가정, 나아가 사회전반에도 바람직스럽지 못한 것이다.
이와 같이 여러 가지 교육에 관련된 병리현상은 사회와 개인의 통합과 안정을 위협하는 요인이 된다. 또한 사회풍토나 사회풍조 전체로서의 사회구조적 문제가 교육병리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즉, 병든 교육의 문제는 그 자체가 곧바로 병든 사회의 문제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육병리는 사회병리와 결부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교육병리란 교육에 있어서의 사회병리 혹은 교육에 나타나는 사회병리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