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아동의 영어 선호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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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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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머리말
II. 이론적 배경
1. 학습자 중심의 초등영어 교육
2. 아동의 영어 학습동기
III. 연구 방법
1. 연구 과제
2. 연구 대상
3. 연구 방법
IV. 연구 결과
1.학년별 영어 선호도
2. 영어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3. 학년간 영어 선호도
4. 기타 변인들의 학년간 차이
5. 저학년과 고학년 아동간 비교
V. 요약 및 제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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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동의 영어 학습동기
학습동기의 고전적인 구분은 Gardner와 Lambert(1972)의 융합적 동기(integrative motivation)와 도구적 동기(instrumental motivation)의 구분이다. Garnder와 Lambert의 이 분류는 두 가지 점에서 보완될 필요가 있다. 첫째는 이들의 학습동기 분류는 주로 이민자 가족처럼 영어 사용 사회에 적응하는 것이 중요한 ESL 환경을 토대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와 같이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집단이 주변에 거의 없는 EFL 환경에서는 융합적 동기가 그리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Harmer, 1991; Dornyei, 1990; Tudor, 1996). 둘째 이 분류는 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사실 융합적, 도구적 동기의 구분은 너무 단순해서 실제로 학습자들은 이보다 훨씬 복잡하거나 다른 성격의 학습동기를 갖는 수가 흔하다. 특히 어린 EFL 학습자들은 융합적, 도구적 동기 외의 학습 동기를 갖는 수가 많다(Dornyei, 1990; Harmer, 1991; Tudor, 1996).
이런 점에서 Harmer(1991)의 학습동기 분류는 주목할 만하다. 그는 교실 수업 관점에서 학습동기를 외적인 동기(extrinsic motivation)와 내적인 동기(intrinsic motivation)로 분류하고 있다. 외적인 동기는 Gardner와 Lambert의 융합적, 도구적인 동기처럼 학습자가 교실 바깥에서 교실 안으로 들여오는 동기이다. 즉, 교실 바깥에서 교사나 교재와는 관계없이 발생하는 동기이다. 이에 비해서 내적인 동기는 학습자가 교사, 교과서, 학습 분위기 등과 같은 변인의 영향을 받아서 교실 안에서 발생하는 동기를 가리킨다. Harmer(1991)는 성인에게는 외적인 동기가, 어린이에게는 내적인 동기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또 다른 관점에서 Dornyei(1990)와 Tudor(1996)는 학습동기란 기능적 목표와 학습 태도를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말한다. 이들에 의하면 학습자가 영어학습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어떤 목표와 영어 학습과 관련된 요소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가 결합해서 학습동기를 형성한다고 한다. 즉, 학습동기는 기능적인 영역과 정의적인 영역을 포함하며, 학습자에 따라서는 기능적인 영역보다는 정의적인 영역이 주요 학습동기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이들 학자들이 제시한 학습동기 분류 체계를 고려하면, 초등학교 어린이의 학습동기는 성인과는 사뭇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인의 영어학습 동기는 취업, 진학, 유학, 이민 등과 같은 주로 교실 외적이고 기능적인데 비해, 아동의 학습동기는 교실 내적이고 정의적인 경향이 강하다. 어린이의 학습동기는 교실 분위기, 교과서, 학습 활동, 교사 등과 같은 교실 안의 변인에 의해서 주로 형성되며, 이것은 결국에는 총체적으로 아동의 영어 교과에 대한 선호도로 표현된다.
Girard(1970)와 Harmer(1991)에 의하면 아동은 영어 교사를 좋아하거나, 학습 활동에 재미있게 참여하거나, 친절하고 협동적인 친구들이 옆에 있으면 영어를 좋아하게 되고 높은 학습 동기를 형성하지만, 영어 교사가 불친절하거나 교실 학습 활동이 너무 어렵거나 분위기가 딱딱하면 낮은 학습 동기를 갖는다고 한다. 이처럼 교실 안의 상황에 따라 어린이의 학습활동에 대한 흥미와 선호도가 달라지고, 학습동기가 변하는 경향이 있다(Girard, 1970; Harmer, 1991; Cameron, 2001)는 점을 고려하면, 초등학교 영어 수업에서는 교실 안에 긍정적이고 활기있는 학습 상황을 마련하는 것이 매우 필요해 보인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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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병서, 김계수. (1998). 사회과학 통계분석. SPSS 아케데미.
김혜련. (1998). 초등영어 교재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조사. Foreign Language Education 4 (1), 5-22.
나건석. (1971). F.S.I TEST 소개. 이완기(편) 영어과 평가론. 서울: 한국문화사.
박성현, 조신섭, 김성수. (1999). 한글 SPSS. SPSS 아케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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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태연, 정성원. (2001). 통계조사분석. SPSS 아케데미.
Cameron, L. 2001. Teaching Languages to Young Learner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zden, C. B. (1986). ESL Teachers as Language Advocates for Children. In P. Rigg (Ed.), Children and ESL: Integrating Perspectives. TESOL.
Dornyei, Z. (1990). Conceptualizing Motivation in Foreign Language Learning. Language Learning 40, 45-78.
Gardner, R. and Lambert, W. (1972). Attitudes and Motivation in Second Language Learning. Rowley, Mass.: Newbury House.
Girard, D. (1977). Motivation - the Responsibility of the Teacher. ELT Journal 31 (2).
Hall, N. (1994). Interactive Writing: Its Nature, Purpose and Scope. In N. Hall & A. Rob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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