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각각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쓰고 그 원리를 앞으로 교사로서 어떻게 적용하고 싶은지 원리별로 구분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2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각각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쓰고 그 원리를 앞으로 교사로서 어떻게 적용하고 싶은지 원리별로 구분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한 본인의 견해
1) 놀이중심의 원리 및 본인의 견해
2) 개별화의 원리 및 본인의 견해
3) 자율학습의 원리 및 본인의 견해
4) 생활중심의 원리 및 본인의 견해
5) 통합의 원리 및 본인의 견해
2. 교사로서 영유아 교수학습 원리의 적용방안
1) 놀이중심 원리의 적용방안
2) 개별화 원리 적용방안
3) 자율학습의 원리 적용방안
4) 생활중심의 원리 적용방안
5) 통합의 원리 적용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한 본인의 견해
1) 놀이중심의 원리 및 본인의 견해
유아교육은 유아의 놀이를 바탕으로 한다. 유아들은 놀이하면서 배우고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 놀이 속에서 유아는 즐거움을 느끼고 창의성이 발달된다. 놀이는 내적 동기에 의해 유아들이 스스로 몰입할 수 있게 하고 이 가운데 주변의 구체적인 사물을 탐색하고 지식ㆍ기술ㆍ태도 등을 발달시키게 된다. 놀이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은 유아들이 다양한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풍부한 놀이 자료를 제공해야 하며 유
.
.
2) 개별화 원리 적용방안
집단생활을 하는 어린이집의 원아들에게 개별화 원리를 적용하는 방안으로는 개별적 상호작용의 방법으로 적절한 질문을 하는 것이다. 질문의 주요기능은 진단
참고문헌
- 강문희외,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 2002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하이 스코프 프로그램, 활동내용
  • 그리고 현재까지 하이스코프 교육연구재단은 음악, 율동, 컴퓨터 등을 포함한 교육과정개발을 계속해오고 있으며, 1998년에는 영국, 멕시코, 싱가포르, 네덜란드 등 세계 각국에서 적용 운영되고 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하여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은 유아가 자신의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동적인 학습자라는 것을 강조한다. 교사는 흥미 영역을 구성하고 일상절차를 개발하여 유아 스스로 활동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한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몬테소리 프로그램,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자신을 적응시키는 것을 학습하는 시기라고도 한다. 또한 민감기는 어린이의 정신적 성숙을 촉진시키는 발달단계의 하나이다. 몬테소리는 생태학적으로 유아기 때 나타나는 민감기를 학습의 무한한 가능성을 개발시킬 수 있는 능력으로 강조하였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습에 민감한 시기를 잘 파악하여 최적의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3) 흡수정신(absorbentMind)몬테소리는 유아의 정신을 ‘흡수하는 정신’으로 정의 내린다(Mon

  • 언어지도-기말 레포트
  • 학습자료의 제시는 유아라는 점을 감안하여 한 장면에서 너무 많은 선택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며, 쉽게 다음 활동을 선택하거나 선택한 활동에서 쉽게 빠져나올 수 있게 해야 함유아 자신이 돌아다닌 학습자료의 공간을 모니터할 수있게 하여 돌아다니지 않은 학습 공간으로 유도하는 자료 제시방법도 생각해야 함2)학습자간 그리고 학습자와 교사간 상호작용을 극대화해야 함유아들은 아직 인터넷 사용기술이 원활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여 도움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를 비교하여 분석
  • 자신을 적응시키는 것을 학습하는 시기라고도 한다. 또한 민감기는 어린이의 정신적 성숙을 촉진시키는 발달단계의 하나이다. 몬테소리는 생태학적으로 유아기 때 나타나는 민감기를 학습의 무한한 가능성을 개발시킬 수 있는 능력으로 강조하였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습에 민감한 시기를 잘 파악하여 최적의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3) 흡수정신(absorbentMind)몬테소리는 유아의 정신을 ‘흡수하는 정신’으로 정의 내린다(Mon

  • 교육철학 - 교육철학의 사상가와 교육관에 관해
  • 교수보다는 학급을 편성하여 교수한다.각 사물에 대한 지식을 먼저 가르치고 체계에 관해서는 그 다음에 가르쳐야 한다.한 시기에는 한 교과만을 가르쳐야 한다.아동들에게 필요한 것만 가르친다.체벌로 학습을 강요하지 말고 구체적, 감각적으로 교재를 제시해야 한다.루소(Rousseau)루소의 자연주의의 교육사상주요 내용성선설적 인간관에 토대를 두고 있다.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을 모두 자연의 원리에서 찾아냈다.인위적이고, 적극적인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