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과정과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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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례관리자의 역할
2. 사례관리의 과정 및 단계별 기능
1) 사례관리의 과정
2) 사례관리의 단계별 기능
본문내용
1.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 ․ 욕구 파악과 서비스 제공에 관해 명백한 인식을 가져야만 하고 사례관리 수행에 필요한 변화를 지지하기 위해 다른 관심 집단과 협력해야 함.

-사례관리자의 업무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원조 형태를 구체화하고, 도움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있어서 존재하고 있는 장애물을 확인하고 극복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클라이언트를 잠재적인 원조자와 연결시키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이러한 연결이 유지되도록 간접적인 조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참고문헌
-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엄명용, 김성천 외/ 학지사/ 2011.02.15)
-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 저/ 나남/ 201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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