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반편견) 프로그램의 개념과 교육과정 구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2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문화(반편견) 프로그램의 개념과 교육과정 구성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반편견) 프로그램의 개념
2. 다문화(반편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구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반편견 교육은 기존의 선입견과 고정관념을 줄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함으로써 편견에 도전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접근방식으로 유아들이 긍정적인 자아정체성을 갖도록 도와줌으로써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편견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하게 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편견을 행동으로 대항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즉 반편견 교육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나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데 기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반편견 교육과정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문화 교육과정 중
.
.
2. 다문화(반편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구성
다문화(반편견) 프로그램은 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방법으로 구성할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 교사 개입법, 통합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교사 개입법은 편견을 보이는 상황에서 교사가 민감하게 반응해 주는 반응적 접근법을 말한다. 즉 유아들의 부정적 반응이나 편견적 태도가 발생했을 때 교사들이 즉시 개입하여 유아들의 행동에 대한 반응을 해 줌으로써 유아들이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 스스로 생각해보고 자신의 편견을 깨달을 수 있게 하여 어떤 반응이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지 설명하고 대안적인 반응을 제안해 주는 것이다.
둘째, 통합적 접근법은 반편견 주제와 관련하여 주제망을 구성해 보고 그와 연계된 통합적 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다양한 가치
참고문헌
- 강문희외,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 2000
- 최신실, “문해교류과정을 적용한 반편견 교육활동이 유아의 반편견 인식과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2013
- 이선정, “초등학생의 혼혈아 이해 증진을 위한 반편견 교육 교수ㆍ학습 방안”, 전주교대, 2007
- 김미래, “유아문학을 통한 반편견교육 활동이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 2008
- 김희숙, “설화의 반편견 교육활용방안 연구” 우석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가정 문화교육 프로그램-국제결혼 자녀들의 행복한 한국생활을 위해
  • 다문화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앞으로 이 보고서를 통해 다문화 교육의 개념을 알아보고, 한국의 다문화 교육을 이해한 뒤 다문화 가정의 정의와 다문화가정 아동 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바람직한 다문화 교육의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볼 것이다. 1. 다문화 교육의 개념다문화 교육은 문화적 다양성의 존중과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적 과정을 통해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사회적 차별을 해결하여 민

  •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현장에서 다문화 프로그램 필요성을 설명하시오.
  •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현장에서 다문화 프로그램 필요성을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다문화 교육의 정의 및 목표2. 보육현장에서 다문화 교육 현황3.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및 유형4.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우리 사회 구성원의 언어ㆍ문화적 다양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국내의 전체인구 4,950만여명 가운데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은 약 13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2.5%를 차지하며 이는 2010년 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념Ⅱ. 본론1. 영유야 보유프로그램의 개발의 필요성2. 영유야 보유프로그램의 최근 동향Ⅲ. 이론1. 성숙주의 이론과 시사점2. 정신분석 이론과 시사점3. 행동주의 이론과 시사점4. 인지발달 이론과 시사점5. 생태학적 이론과 시사점Ⅳ. 결론Ⅴ 참고문헌 및 출처Ⅰ. 서론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념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이란 어떤 특정 이론에 의해 조직된 영유아 교육과정의 모델로서 일

  • 사회과학 다문화 교육
  • 과정으로 언급하고 있다. 시대와 학자들에 따라서 다양한 다문화 교육의 개념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비슷한 개념들의 복잡한 관계를 명확히 정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보편타당한 일반적 의미로 다문화 교육을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다문화 교육이란, 문화적으로 다원적인 사회를 준비시키고 자신의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고 타문화와 인종에 대해 개방적이고 이해적인 태도를 가져 그 문화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는 교육으로 정

  • 유아다문화교육에서 교사의 태도와 역할,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실의 환경구성
  • 유아다문화교육에서 교사의 태도와 역할,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실의 환경구성1. 다문화교육의 개념다문화교육은 다문화가정만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다양한 문화에 대해 평등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수용하여 하나의 공동체로 인식할 수 있는 태도를 갖도록 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차별하지 않고 인정하여 타문화와 소통하고 스스로 응용하여 발전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을 의미한다(김영옥 외, 2010).< 다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