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트렌드,전통주,막걸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20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전통의 재발견’ - 전통 문화와 관련된 소비트렌드
1.1 트렌드의 정의
1.2 전통문화와 소비트렌드
1.3 ‘막걸리 열풍’을 트렌드의 주 분석 대상으로 삼은 이유
2. ‘막걸리 열풍’ 용어에 대한 제언
2.1 ‘막걸리 열풍’ 의 근거
2.2 전통문화 관련 트렌드에서 ‘막걸리 열풍’의 의미
3. 조사 방법 및 전체적인 내용 구성
3.1 조사 방법
3.2 내용 구성
Ⅱ. 본론
1. 막걸리 열풍의 배경
1.1 막걸리의 효능
1.2 홍보로 인한 이미지 고급화
1.3 주류 트렌드의 순환
2. 구체적 통계수치를 통해 알아본 막걸리의 현재 소비 형태
2.1 국내 판매량
2.2 수출 판매량
3.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본 막걸리의 현재 소비 형태
3.1 설문조사의 목적
3.2 설문조사 대상
3.3 설문조사 문항 선정 의도
3.4 결과
4. 막걸리 마케팅
4.1 막걸리 소믈리에와 막걸리 학교
4.2 막걸리 만화
4.3 막걸리 광고
4.3.1 막걸리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전통의 재발견’ - 전통 문화와 관련된 소비트렌드
1.1 트렌드의 정의
보통 트렌드라고 부르는 현상은 정확한 트렌드 개념에 부합하기 보다는 단기간의 ‘유행’인 경우가 많다. 트렌드는 생활세계의 복잡한 요인들을 모아 재구성한 결과로, “가까운 미래에 일어날 사회 각 분야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징후이자 현실 동향”이라고 정의된다. 트렌드는 50년 이상 지속되는 메가트렌드부터 5~10년 정도의 작은 트렌드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진다.
1.2 전통문화와 소비트렌드
최근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면서 전통문화와 관련된 소비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한옥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한옥마을이 지정되고, 한옥을 지으려는 수요가 증가하는 것이 한 형태이다. 전주한옥마을은 전주시의 관광 콘텐츠로 집중받고 있는데, 예전에 문화재의 개념으로 ‘보존’하는 것이 아니라, 한옥공동주택단지를 조성하는 등 실제 삶과 연관시키려는 노력을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는 몇 년째 지속되고 있는 웰빙 열풍에 힘입어 새로운 웰빙주택으로 한옥이 각광받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보인다. 서울 4대문 안 북촌 한옥마을의 시세가 오르는 현상도 비슷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디자이너 이상봉씨가 2006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후즈 넥스트(Who's Next)’에서 한글 패턴을 사용한 옷으로 패션쇼를 열어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이 디자인이 2007년 LG싸이언 샤인 디자이너스 에디션(Shine Designer’s Edition) 즉 휴대전화 뒷면에 사용되어 첨단을 상징하는 IT 기기와 중요한 한국 전통문화인 한글의 만남으로 주목받기도 했다. 아울러 2001년에 시작한 뮤지컬 ‘바람의 나라’는 고구려 역사를 배경으로 한 극인데 2009년까지 지속적으로 올려지고 있다.
이와 같이 최근 5년 간 전통문화와 접목한 제품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 주거지, 패션, IT기기, 문화생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전통문화와 관련된 소비트렌드로 부를 수 있는 흐름이 있다고 생각된다.
- 참고문헌
-
국내 논저
1. 서정희, 「소비트렌드 예측의 이론과 방법」, 서울 : 내하출판사, 2005.
2. 안상락, 「막걸리패키지디자인의 그래픽이미지 연구」, 한국일러스트학회 Vol.13 No.1, 2010.
3. 이영희 「문화요소로서 톤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소비자 ․ 광고 Vol 3 No 2, 2002.
4. 이현숙, 홍경희, 김재영, 김동희, 윤철호, 김순미,
「막걸리박 열수추출물 첨가 식이가 선천성 고혈압쥐(SHR)의 혈압 저하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Vol.24, No.3, 2009.
신문기사 자료
1. 공감코리아
2. 국세청
3. 농림수산식품부
4. 동아일보
5. 조선일보
6. 주간한국
7. 중앙일보
8. 한겨레신문
9. 네이트
10. 뉴스천지
11. 다이어리R
12. 데일리안
13. 스포츠 서울
14. 아시아투데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