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틱장애,ADHD,학습장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20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1
1. 발달장애의 개념 및 정의
2. 발달장애의 유형
3. 발달장애의 진단과 부모역할
Ⅱ. 본론 ------------------------------------------------ 2
1. 학습장애 ------------------------------------------------ 2
1) 정의
2) 원인
3) 학습장애를 유발하는 외인성 요인
4) 학습장애아의 특성
5) 학습장애아 부모가 가져야 할 9가지
6) 부모상담(부모역할)
7) 학교-가정 노트 프로그램
2. ADHD(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 8
1) 정의
2) 원인
3) ADHD 증상 및 특성
4) 부모교육의 필요성
5) 부모역할 프로그램(ADHD 아동을 위한 부모교육)
3. 틱장애 ------------------------------------------------- 12
1) 정의
2) 원인
3) 틱 장애의 공통적인 특징
4) 틱 장애 시기와 증상에 따른 분류
5) 틱 장애 진단기준(DSM_IV)에 따른 분류
6) 틱 장애 부모교육
4. 발달장애 부모교육프로그램 ---------------------------------- 18
Ⅲ. 결론 ----------------------------------------------- 23
【참고 자료 및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학습장애
1) 학습장애 정의
나이나 지능에 비해서 실제적인 학습기능이 낮은 경우를 뜻한다. 학습장애아는 정상적인 지능을 갖추고 있고 정서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능수준에 비하여 현저한 학습부진을 보인다. 학습장애는 읽기, 쓰기, 산수 등의 기초적 학습능력에 관련된 심리적 과정에 장애가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지능에도 불구하고 학습에 큰 어려움을 보이게 된다. 학습 장애는 모든 전반적인 학습이 떨어지는 것과 특정 학습만 떨어지는 두 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전반적인 학습 장애는 전과목에 걸쳐서 적절한 학습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를 뜻한다. 항상 산만하기 때문에 자리에 가만 앉아서 학습에 열중하지 못하고 조그마한 소리에 대하여도 즉각적인 행동으로 반응을 보이며, 수업 시간에도 늘 다른 아이들과 장난이나 치고, 선생님 설명에 귀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에 학습이 적절하게 일어날 수 없다.
특정 학습 장애는 부산하고 산만한 중에도 어느 정도 학년에 맞는 학습은 하는데 특정한 몇 과목의 학습이 떨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주로 읽기·쓰기·산수 영역에서 특히 장애를 보인다. 그런데 이 학습 장애라는 용어는 지능 지수가 정상 범위에 있는 경우에만 사용해야 한다. 즉 지능이 지체되어서 학습이 떨어지는 것은 학습 장애의 정의에 포함되지 않는다.
2) 학습장애의 원인
한 가지 원인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많이 대두되고 있는 것은 유전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이다. 유전자에 문제가 생기면, 이는 뇌의 기능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시에 유전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대뇌에 기능적인 문제가 생기게 되면 정보처리 과정 특히 음소, 음운 인식, 기억력과 단어의 전하를 가져와 장애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대뇌의 기능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에는 유전적인 원인 이외에, 태내 환경에서의 불안정, 임산부의 약물 및 알코올 복용과 흡연 등을 들 수 있다.
- 참고문헌
-
․ 채경선 외(2007), 아동정신건강, 창지사
․ 정옥분 외(2008), 부모교육, 학지사
․ 위영만(2009), 우리아이 틱장애, JNC제이앤씨커뮤니티
․ 박태연(1995), 발달이 좀 늦은 우리아이 어떻게 키울까?-학습장애아편, 도서출판 혜성
․ 김승국외 14명(1997), 학습장애 아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Hallanan외 9명 저, 학습장애, 시그마프레스
․ 조정원(2009), 「틱 장애 아동을 위한 인지적 미술치료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 김희주(2008),「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유아에 대한 일반 부모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조용태(2006),「발달장애아동 부모의 부모교육에 대한 고찰」, 대진대학교 아동학과
․ http://blog.daum.net/neuronics/7567750
․ http://blog.naver.com/hongsun66?Redirect=Log&logNo=40153831547
․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2874923
․ http://www.vitaminmd.co.kr/dic/disease/harvard/view.md?diseaseid=0004w
․ http://blog.naver.com/anne24?Redirect=Log&logNo=130044080414
․ http://cafe.naver.com/brain8275/15
․ http://cafe.naver.com/balancebrain/387
․ study-http://cafe.naver.com/keapastudy/129
․ Making the system work for your child with ADHD, Peter S. Jense, The Guilford Pres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