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중국진출,중국시장,프랜차이즈,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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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및 기업 및 진출 대상국 선정 배경

2. 기업내부분석
- 기업소개
- 성공요인

3. 외부환경분석
- 진출시장분석 (정치, 경제, 사회, 문화)
- 5 FORCE 분석
- 진출시장 내 경쟁자 분석
1. 맥도날드 2. KFC 3. 피자헛

4. 시장진출 동기
- BCG, GE MATRIX를 통한 분석

5. BBQ의 중국 시장진출 전략
- 프랜차이징의 특징
- BBQ의 프랜차이징
- SWOT분석
- STP 전략
- 마케팅 전략(4P)

6. 결론
- 중국 진출 성공 요인
- 발전방향

본문내용
1. 서론 및 기업 및 진출 대상국 선정 배경

한국에서 프랜차이즈 산업이 시작 된 지 30여년 정도가 되었다. 현재 한국 시장 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규모는 매출40조원, 종사자 56만명 으로 거대해졌다. 맥도날드, KFC등 많은 외국 프랜차이즈 기업이 지배하고 있는 한국 시장에는 그들과 경쟁하는 한국 토종 브랜드BBQ가 있다. (주)제너시스BBQ그룹은 뛰어난 품질을 바탕으로 치킨업계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기업이다.
 
국내의 치킨 시장이 포화상태가 되자 (주) 제너시스 BBQ그룹은 해외진출을 모색하였고 중국으로 진출하였다. 중국은 지리적으로도 가깝고 같은 문화권에 속한 나라이므로 많은 한국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 중 많은 기업들은 중국에 현지 시장에 대한 조사 미흡하였고, 경제성장으로 인한 중국의 거시적인 환경과 산업내의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상응하여 변화된 중국 소비자들의 성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여 중국 현지에서 철수를 하였다.철수 했던 기업들 중에서 많은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서의 현지화 전략에 치중하기 보다는 한류열풍으로 인한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상승하고 있다는 점에 주안점을 두어 중국 소비자들에게 한국적인 취향 맛을 제공하자는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실패하였다. 중국 시장 진입 초기에BBQ또한 다른 한국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중국 진출 당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철저한 시장분석과 적절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바탕으로 하여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메뉴개발과 매장 인테리어 등의 다양한 변화를 통해서 중국 시장 내에서 점차 성공을 거두고 있다.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서 BBQ의 내부적인 기업 분석을 통해서 다양한 경영전략에 입각하여 국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성공요인을 소개하고, 아울러 BBQ가 가장 주력하고 있는 해외진출시장인 중국의 시장조사를 통해서 중국의 정치, 경제적인 동향을 바탕으로 하여 확대되고 있는 소비시장의 규모와 아울러 이에 기인하여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성향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외식 산업 현황과 발전 전망 그리고 현존하고 있는 경쟁사들의 분석을 통해서BBQ가 가지고 있는 각종 기회와 위협요소들을 도출해보았다. 또한 중국 시장 내에서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분석해 봄으로써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2. 기업내부분석

- 기업소개

▪ 기업개요
(주) 제너시스 BBQ그룹은 1995년 9월 1일에 설립된 외식프랜차이즈 전문기업이다.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치킨 BBQ"를 시작으로 깨끗한 치킨 BHC, 온가족이 즐기는 초밥, 우동, 돈까스 전문점 u9, 한국식 닭요리 전문점 닭익는 마을, 치킨앤비어, 참숯바베큐, 델리아띠, 올리브떡볶이, Pizza Q 등 12개 브랜드를 탄생시킴은 물론, 전 세계에 3500여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는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이다.
위와 같은 성장 역사의 근간은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본연의 WIN-WIN시스템, 즉 상생협력관계를 구현하였으며, "고객이 원하시면 무조건 하겠습니다"라는 정신으로 고객에게 고품질의 원부재료로 고객 건강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변치않는 제너시스의 사업원칙에 있었다.
또한, 치킨역사상 세계 최초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을 100% 사용한 명품건강치킨 "BBQ 올리브럭셔리치킨"을 출시하여, BBQ의 맛과 건강의 가치를 전달하며 고객들의 신뢰와 사랑을 받으며 성장, 발전하여 BBQ는 국내 1등 브랜드가 되었다. 국내 최초로 막대한 로열티를 받으며 무형의 지식산업을 전세계에 수출하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해외 무대를 향해 도전.
참고문헌
세계농업- 2009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국가별 외식산업 - 한스타일
2008년 중국 프랜차이즈 소매업 연감, 전문가 분석 - 2008 KIEP
중국 주요시장 프랜차이즈 산업 상권 분석 및 진출방안 - 2009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중국 소비시장의 신조류 - 2007 삼성경제 연구소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신 프랜차이즈 전략에 관한 연구 - 2006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중국 외식환경 - 2006 한식 세계화 협회
북경 사무소 브리핑 - 중국의 소비발전 단계와 12.5규획기간의 소비정책 - 2011 KIEP
상하이시 유망 프랜차이즈 상권 조사 분석 보고- 2011 KIEP
토종 프랜차이즈 생존 전략 - 2007 한국외식산업연구소
HRI Weekly Economy Review - 현대 경제연구소
패스트푸드 브랜드자산의 관계에 관한 연구-중국에서의 맥도날드, KFC, 피자헛 중심으로-(2004.8)중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환경과 한국기업의 진입전략(2009)
삼성경제연구소 world report 2002.8.26
Yam brands annual report
Mcdonald 2010 financials
IGM business review vol.10
대한 상공 회의소
KIEP 북경 사무소 브리핑
글로벌 디자인 인사이트 (중국 소비 트렌드로 본 디자인 및 서비스 성공사례)

참고 웹사이트

www.CIA.gov
www.IMF.org
www.koina.net
www.geert-hofsted.com
www.igmbiz.org
www.yu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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