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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레버리지 분석, BEP 분석
1) 레버리지 분석

① 영업레버리지
비유동자산의 보유로 인한 고정비의 존재 때문에 발생하는 영업레버리지를 살펴보면, 대한항공의 경우 항공 산업의 특성상 수요의 변동가능성이 높고 원재료 가격의 변화에 민감하여 판매가격의 변동성 또한 불안정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고정자산의 비율이 높아 고정비의 비중이 높아 상대적으로 높은 경영위험을 갖게 된다.
→ 영업레버리지도(DOL) = 영업이익의 변화율/매출량의 변화율 = TR-VC/TR-VC-FC


대한항공의 2010년도 (제49기) 영업레버리지도는 1.61이다. 즉 매출액이 1% 변할 때, 영업이익은 1.61배만큼 더 변하는 것이다. 따라서 만일 대한항공의 2010년도 매출액인 11,460,521,559,526원에서 10%증가한 12,606,573,715,478원이 되면, 영업이익은 1,109,582,448,016원에서 1,288,225,222,147원이으로 16.1%만큼 더 증가하는 것이다.
2008년도의 영업레버리지도를 보면 -5.69로, 영업이익이 아니라 영업손실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수치가 나오게 되었으며 2009년에는 총수익은 2008년에 비해 줄었지만 고정비와 변동비를 줄인 결과 영업이익이 발생하여 (+)수치를 보이기는 하지만 높은 수치여서 매출액의 감소에 따른 타격을 많이 받았을 것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2010년에는 영업이익이 많이 늘어 1.61로, 위험이 많이 줄어들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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