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인구증가,고령화사회,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평가하고자 하는 문제 및 프로그램 구체화

1. 관심있는 문제 및 이슈

<표1> 노인인구 증가추이

<표1>에서 나타난 통계청의 노인인구 증가추이에 대한 보고에 의하면 우리나라 65세 이상의 노인이 매일 390여 명씩 늘어나고 있으며 이는 1년에 14만의 노인이 증가하는 셈이다. 2005년 65세 이상 인구 436만 7000여명에 비교하면 2010년 65세 이상 인구규모는 535만 7000여명으로 약 1.23배 증가했다. 또한 전체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의 비율도 9.1%에서 11.0%로 증가하였다.

<표2> 황혼결혼 수치
이와 같은 노인집단의 빠른 증가와 더불어 이들이 겪게 되는 노인 문제 또한 급격한 속도로 확산되면서 사회의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다양하고 복잡한 형태를 지니게 되었다. 즉 노인부양, 노인건강, 사망, 홀로됨, 노후 적응 자녀와의 교류, 노인 복지 등 과거 사회에서는 제기조차 되지 않았던 수많은 노인 문제들이 속속 출현하고 있는 실정이다. 노년기가 연장됨에 따라 사별이나 이혼으로 인하여 홀로된 노인들의 문제가 사회문제화 되고 있다.
참고문헌
1. ‘노인 재혼에 대한 노인과 자녀의 태도조사연구’, 김선희, 강남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2001)
2. ‘홀로 된 노인의 성과 이성교제 및 재혼에 관한 실태연구’, 강근화, 대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전공학위논문(2004)
3. ‘원예치료가 주간노인보호센터 노인들의 무력감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박수병,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국내석사논문(2009)
4. ‘사회적지원망이 독거노인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최용민,이상주, 노인복지학술지논문(2003)
5. 독거노인의 자아통합감 영향요인, 김희경,이현주 등 , 노인간호학회지(2009)
6. ‘자아존중감과 사회적지지가 독거노인의 고립감과 삶의 질의 관계에 미치는 매개효과’ 이선자, 고미숙, 송유미, 사회복지개발연구(2010)
7. 통계청 ‘노인인구실태조사 2010’
8. 사단법인 노인의 전화
9. 윤진, ‘성인·노인 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p259
10. 대구시, 홀로어르신 ‘건전한 이성친구 만남의 장’ 마련, 국민일보, 2011-7-12
11. 광진복지관, 싱글노인 이성교제 프로그램 시행, 한겨레 뉴스, 2012-3-27
12. ‘황혼이혼만 있나..늘어나는 황혼결혼’, 한겨레 뉴스, 2012-5-20
13. 노인 가구 67%, 자녀 없이 혼자 살아, http://www.bokjitimes.com
14. 전체진료자 대비 65세 이상 성병진료자 현황(자료 심평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이스침대의 마케팅 전략 분석
  • 기업소개 Ⅱ. 본론 1. 시장상황분석 (1) 전반적인 시장상황 (2) 시장매력도 분석(3) SWOT 분석 2. STP 분석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택(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3. 마케팅 믹스 분석(4P)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Ⅲ. 결론 Ⅳ. 부록 1. 참고 자료 2. 기사 스크랩 3. 회의록 4. 상품믹스표 Ⅰ. 서론1. 조사목적에이스침대는 1990년대 초반

  • [소비자행동] 실버를 대상으로한 마케팅 사례 -AIG 무사통과 실버보험
  • 시장의 규모가 점차 커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노인층을 소비자로 하는 AIG실버보험은 계속해서 성장할 가능성이 다분한 기업으로 생각된다.STP전략1) SWOT 분석SW․ 건강진단없이 가입가능․ 탄탄한 재무구조를 갖춤․ 전화로 편리하게 상담 및 가입이 가능․ 국내최초의 노장년층을 위한 상해 골절 전문보험․ 외국계 기업으로 인한 보수적 심리작용․ 무배당이라는 취약점OT․ 평균수명 연장에 따른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으로 높은 시장

  • [마케팅] 여행산업 분석 & 여행사 모두투어 분석
  • 사회 문화적 환경1) 웰빙 등으로 인한 레저 활동인구 증가앞으로 현대문명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는 웰빙 트렌드는 전 세계적으로 지속될 전망이다. ‘건강’과 ‘장수’는 모든 인류의 소망인 만큼 강한 전파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환경의 악화, 고령화 등이 진행됨에 따라 웰빙은 하나의 생활양식으로 정착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기업은 불황의 돌파구로서 지속적인 웰빙 마케팅과 신상품 개발을 추진할 것이다. 동시에 웰빙은

  • 아모레퍼시픽 헤라 마케팅
  • 브랜드 TOP10의 성장세도 지난해에 이어 가파르게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고 전했다.● STP『인구 통계학적 변수로 살펴본 화장품 시장의 Segmentation』1. main market10192029303536434050주요 편익추구구매력부모 의존(저)부모 의존(중)독립(고)독립(고)독립(고)주요 생활특징학업학업,취업직장생활직장,주부주부세대 특성활동적사회참여적감성지향적경쟁적감성과합리외국문화개방적소비지향적감성지향적소비지향적합리적합리적헤라는

  • 헤라 HERA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
  • 브랜드 TOP10의 성장세도 지난해에 이어 가파르게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고 전했다.● STP전략『인구 통계학적 변수로 살펴본 화장품 시장의 Segmentation』1. main market10192029303536434050주요 편익추구구매력부모 의존(저)부모 의존(중)독립(고)독립(고)독립(고)주요 생활특징학업학업,취업직장생활직장,주부주부세대 특성활동적사회참여적감성지향적경쟁적감성과합리외국문화개방적소비지향적감성지향적소비지향적합리적합리적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