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마케팅사레,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20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맥도날드성공사례,맥도날드마케팅,성공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맥도날드,마케팅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맥도날드,롯데리아,패스트푸드,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맥도날드마케팅,맥도날드전략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맥도날드,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
- 목차
-
I. 선정동기
II. 기업 및 제품소개
III. 상황분석
-아침시장분석
-3C
-SWOT
-산업구조분석
IV. STP
V. 4P(New)
-제품,가격
-유통
-촉진
VI. 결론
VII.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선정동기
사회구조가 변하면서 아침식사를 거르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과 반대로 사회 전반적으로는 웰 빙 열풍이 불면서 아침식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아침이 중요한데도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이유를 조사해보니 아침잠을 더 자기 위해서(46.2%)가 1위를 차지했고 그 다음이 ‘습관적으로(37.7%) 먹지 않는다.’ 이고, 준비해주는 사람이 없어서(23.6%), 입맛이 없어서(20.8%) 등의 이유가 뒤를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우리는 짧은 시간에 간단하게 아침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다 신속함의 대명사인 패스트푸드가 가장 빠르고 간단하게 아침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데도 불구하고 편의점(29.1%), 길거리음식(24.1%), 카페테리아(19.0%) 배달업체 등에 밀려 아주 적은 숫자만이 패스트푸드(6.3%)를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점을 착안해 점점 커지고 있는 아침시장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아침을 해결하고자하는 고객들의 욕구를 가장 적절하게 충족시켜줄 수 있는 패스트푸드를 선택해 보았고 그 중에서도 패스트푸드의 선두업계인 맥도날드에서 나온 맥 모닝 메뉴를 선택해 아침시장의 시장 점유율을 넓혀보고자 선택했다.
II. 맥도날드
1.기업소개
맥도날드는 1955년 창업자 레이 크록이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 버나디노에서 ‘스피디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던 딕 맥도날드 형제의 레스토랑의 프랜차이즈 판매권을 인수, 공동 경영에 나선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미국 일리노이주 드플레인에 첫 매장을 설립하지 51년이 된 2006년, 맥도날드는 전 세계 119개국, 3만여 개의 매장에서 매일 5천만 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외식업뿐만 아니라 체인점 사업 분야에서도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한국 맥도날드는 1988년 서울 압구정동에 첫 매장을 열면서 한국에 소개되었다. 첫 번째 매장을 개점한 이래로 맥도날드는 4대 기업정신인 품질, 서비스, 청결, 가치라는 이른바 ‘QSC&V’(Quality, Service, Cleanness and Value)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항상 우수하고 실속 있는 제품을 제공, 신뢰를 구축해 왔다. 원재료 70%이상을 국내 기업을 통해 조달하고 있는데 까다롭기로 유명한 맥도날드의 원자재 품질 기준에 맞추기 위해 이들 업체들은 맥도날드의 적극적인 교육과 지원에 힘입어 식품 산업 분야에 있어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
- 참고문헌
-
1. 맥도날드 홈페이지
2. 직장인의 식생활 현황 및 간편 영양식의 개발 / 김미경
3. 보건복지부 (2002): 2001년 국민건강영양조사
4. 신경화, 채경연, 유양자 (2000) : 서울시내 직장인의 아침 식습관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 과학회지 18:119~128
5. 최혜미의 9인 (2003): 21세기 영양학, 교문사
6. 정원훈, 신미경 (1998): 결식에 따른 피로도와 뇨성분 변화에 관한 연구, 대한보건협회학 술지 24(1):138~152
7. 정상진, 이윤나, 권순자 (2004): 일부지역 초등학생 아침 결식과 식사 관련요인 분석. 대 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9(1):3~11
8. Cho S, Dietrich M, Brown CJ, Clark CA, Block G(2003): Effect of breakfast type on total daily energy intake and body mass index: result from the The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J Am Coll Nutr 22(4):296~302
9. Keski-Rahkonem A, Kaprio J, Rissanen A, Virkkunen M, Rose R(2003): Breakfast skipping and health-compromising behavioes adolescents and adults. Eur J Clin Nutr 57(7): 842~853 r
10. 이연정, 최석현, 한재숙 (2003): 성인의 식생활 태도 및 식품 알레르기
11. 서울경제 2007-04-15 [맥도날드 주가 7년來 최고] 최수문 기자
12. 매일경제 2007년 1월 26일 (금) 20:08 [맥도널드 24시간 영업 '굿'] 이향휘 기자
13. 경향신문 2007년 04월 05일 11:39:25 [커버스토리, 아침밥? 사먹어요!] 최명애기자
14. 파이낸셜 뉴스 2007.02.25 16:08 [출근길 빈속 이젠 ‘굿 바이’] 고은경기자
15. 스포츠서울21 [패스트푸드점 '모닝세트', 국민건강 '위협'] 김영숙기자
16. 레이 크룩 , 책과길 (1995) : 맥도날드 쿠데타
17. Pascucci 홈페이지
18. 오므토 토마토 홈페이지
19. 유필화 : 사례로 배우는 경영의 슬기
20. 한충민 : 브랜드 세계화
21. 이철우 (1999) : 롯데리아 20년사
22. 레이 크룩, 문진출판사 (2003) : 맥도날드 이야기
23. 이데일리 2007.09.12 [맥도날드 햄버거도 휴대폰으로 주문한다] 박지환 기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맥도날드,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맥도날드,국제경영,글로벌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맥도날드,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맥도날드,롯제리아,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중소기업경영,경영사레,대한항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