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의 형성 배경과 철학자들 그리고 현대적 형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실존주의(實存主義)의 형성과 배경
2.실존주의자들의 공통 특성
3.실존주의 철학자
(1)키에르케고르(1813-1855)덴마크 철학자
(2)야스퍼스(1883-1969)독일 철학자
(3)하이데거(1889-1976)독일 철학자
4.실존주의의 현대적 형태
5.실존주의문학
(1)샤르트르
(2)카뮈의 실존주의문학
(3)보부아르의 실존주의문학
(4)그 밖의 작가들과 영향
(5)한국의 실존주의문학
- 본문내용
-
1.실존주의(實存主義)의 형성과 배경
실존주의는 19세기의 합리주의적 관념론 및 실증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나 주체적 존재로서의 실존을 문제 삼는 입장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실존주의자들은 산업 혁명 이후 과학 기술 문명, 대중 사회에서의 비인간화 현상, 전쟁으로 인한 불안속에서 인간의 실존, 실존하는 개인의 주체성 회복을 강조하였다.
실존주의는 하나의 철학사조로서는 제1차대전 이후 불안하고 어두운 정신적 풍토 속에서 유럽에서 일어난 하나의 철학운동을 말한다. 이 실존주의 철학은 키에르케고르, 야스퍼스, 하이데거, 마르셀,그리고 사르트르 등에 의해서 창시, 발전, 확대되었다. 따라서 실존주의 철학은 어느 한 개인의 노력에 의해 정교하게 다듬어지고, 내적으로 통일된 단일의 사유체계라기 보다는 여러 실존주의자들에 의해 위급한 삶의 상황과 대처하면서 발전, 확대된 철학사조라 할 수 있다.
2.실존주의자들의 공통 특성
첫째, 그들은 모두 현대철학에서 존재론에 대한 관심을 부활시키고 있다. 그들은 기존 철학이 존재문제를 존재자체로 직접 다루는 데 반발하고, 인간의 존재를 실존의 연구를 통해 파악하려고 노력한다.
둘째, 그들은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는 주장에서 일치하고 있다. 실존주의 이전에는 본질이 실존에 앞서는 것으로서 본질이 우위에 있는 것으로 보아왔는데 실존주의 철학자들의 공통된 주장은 실존이 본질에 앞선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인간의 구체적 존재, 즉 인간의 실존이란 무엇인가? 실제로 존재하는 인간은 객관화될 수 있는 개념상의 존재로서의 인간이 아니라 주체성을 가지고 살아 가고 있는 존재이다. 인간은 세계 속에서 살고 있는 존재로서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며 살아 가고 있다. 주변의 존재자들을 도구로 사용하고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의사를 소통하며 자기 자신을 자유롭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윤리강령에 대하여 기술하고 윤리강령이 클라이언트,
- 윤리강령에 대하여 기술하고, 윤리강령이 클라이언트, 기관, 사회복지사 자신에게 어떤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되는지 기술하시오
- 다문화가정에서의 언어 교육 방법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가족상담및치료 가족사정의 내용인 가족이 제시한 문제, 가족 체계적 맥락, 생활주기, 의사소통, 가족규칙, 자원과 강점 등을 적용하여 가족을 사정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본인이 관심있는 질병에 대한 기사나 유튜브 내용을 3가지 찾고 이를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두 가지 요소와 그 이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들어 토론하시오
- 인간성격이론의 방어기제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실례를 들어보며, 방어기제가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방어기제의 개념 기재 방어기제의 종류 기재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실제 사례를 통하여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원인과 이유에 관한 분석 방어기제를 제어하기 위한 방안 제시
-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 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는 서로 다른 전문성을 가지고 학교구성원들과 협업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업무영역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전체적으로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전문상담사와 차별되게 가지고 있는 전문적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