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법가와 군주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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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실제로, 이들 법가 사상가들은 자국이 약하면 자신의 사상을 실현시켜 줄 수 있고 종국에는 통일된 천하를 이룰 수 있다고 여겨지는 강대국들을 찾아 다녔고 (물론 이는 법가 사상가들에 한정된 것은 아니었고 제자 백가 사상가들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이었다. 공자가 한 평생을 자신의 덕치(德治)사상을 실현시켜 줄 수 있는 나라를 찾아다닌 것은 유명하다.) , 이러한 사고의 실현은 중국을 통일한 왕들에 의해 실현된다. 진나라 시황제의 군국제가 그러했고, 수나라 양제의 철권통치도 이런 통일천하에서 이루어졌고, 그리고 한 초(初)의 황제들에 의해서도 실현된다.


중세 유럽에서 통일된 다른 강대국들에 비해 이탈리아는 분열되어 있었다. 각각의 도시국가 형태의 분열된 소국가들은 이른바 명문가문이라 불리는 귀족집안의 경제력에 의해 유지되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마키아벨리는 자신의 조국이 통일되기를 바라며 '군주론'을 썼다. 그는 이 책에서 강력한 카리스마와 잔인함, 그리고 한비가 이야기한 '술치'와 같은 개념의 정책이 진정한 군주에게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그리고, 위대한 군주들 ( 한니발, 시저, 아우구스투스 등 )을 비교 설명하며, 자신의 조국에도 그러한 군주가 나와 주기를 소원한다.


위와 같이 보면, 한비를 비롯한 법가 사상가들과 마키아벨리의 주장은 몇 가지 공통점을 가진다.
참고문헌
'제자백가 강의' 이인호 저
'만화 십팔사략 3,4 권' 고우영 저
'군주론-군주의 법칙' 마키아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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