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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사(熱砂)의 나라’ 두바이가 세계 관광대국으로 거듭나고 있다.
변신의 성공 비결은 기상 천외한 발상의 전환이다. 모래바람 외에 볼거리라곤 없는 관광 빈국(貧國) 두바이가 관광산업에 눈을 돌린 것은 90년대 초반. 아랍에미리트 내 7개 토후국 중 산유량이 가장 적은 나라로서 석유자원 고갈에 대비해야 된다는 위기 의식에서였다. 10여년의 노력 끝에 지금 두바이는 한해 관광객이 1000만명으로 한국의 1.7배, 관광산업의 국내총생산(GDP) 기여도는 17%로 한국의 4배에 이른다.
(생략)
- 출처: 조선일보 2005.3.28 [두바이·싱가포르서 배운다] 두바이 '역발상의 기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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