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마케팅]국제화에 대한 기업의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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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개인차원의 국제화
2.1 국제 예절의 준수
2.2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
2.3 외국 문화에 대한 이해
2.4. 협상 능력의 향상
3. 글로벌 네트워크의 국제화
3.1 글로벌화의 시스템적 의의
3.2 해외 진출의 국제화 과정
3.2.1 국제경영의 유형
3.2.2 대리인에 위탁하는 단계
3.2.3 무역부를 조직하는 단계
3.2.4 국제기업의 단계
3.2.5 다국적 기업의 단계
3.3 공급시스템의 국제화 과정
3.3.1. 자재의 물적 흐름
3.3.2 공급시스템의 구축의 필요성
3.3.3 공급 시스템의 글로벌 네트워크
4. 글로벌화와 정보화
4.1 정보화로 설명되는 글로벌화
4.2 정보화의 전략적 의미
4.3 정보화와 기업의 투명성
5. 국제 경영관리
5.1 현지화와 세계마케팅
5.2 글로벌 소싱과 생산관리
5.3 국제금융시장과 재무관리
5.4 국제인적자원관리
5.5 국제회계의 성격과 회계조정
6. 국가차원의 국제화 전략
본문내용
해외진출 기업의 근로자 관리 측면에서 볼 때 현지 근로자에게 체벌을 가해 노동단체가 항의하고 현지 언론에 보도되는 사례를 빚기도 하였다. 이는 국내에 체류하는 동남아 국가의 근로자에게 체벌과 임금착취 인권유린의 수많은 예도 지적할 수 있다. 더구나 공해 발생 공장의 해외 진출의 경우 현지 언론에서도 매우 비판적이다. 수입가격 허위신고, 위조상표 부착, 뇌물제공 등 위법과 부당한 상행위에 대해 서로 비방하는 예를 들 수 있다.
우리 사회에서는 터프(tough)한 가치를 매우 바람직한 것으로 간주하는 경향이다. 그러나 그것이 지나치면「거칠고 무례」한 것으로 비쳐지며 이는 다른 사람들에게 실례를 범하는 결과가 되고 만다. 따라서 경영자에게는 업무추진에 있어서는 터프한 자세가 필요하지만, 국제사회에서의 생활에서는 좀 더 공손(polite)한 태도와 언어를 지니는 훈련이 필요로 된다.
참고문헌
1) 김기영, 박준병, 오세진(1990)『경영과학』, 제7권, 제2호, 한국경영과학회
2) 김지대(1998), 『생산관리연구』한국생산관리학회.
3) 이규상(1989), 『경영과학}, 제6권, 제2호, 한국경영과학회,
4) 장세진(1996),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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