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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 발표 목적 및 배경

2 . 영화 소개

3 . 영화에서 알 수 있는 이론 : 왜 동기부여 인가?

4 . 동기부여 이론

5 . 영화 속 이론의 적용

6 . 중심 이론 : 메슬로우의 욕구 5단계

7 . 영화 결말 분석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 발표 목적 및 배경

목표
- 다양한 배경을 지닌 서로에 대해 알아보고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팀 분위기를 조성한다.
- 조직행동에서 중시되는 동기부여 이론에 중점을 두어 대중매체를 기반으로 한 사례연구 및 실제현장에서의 사례적용을 해본다.
- 이론과 현실의 차이를 알아 보고, 이상적인 이론으로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기 위하여 시행 해야 할 효과적인 동기부여 방법이나 중요시 되는 가치에 대해서 논해보고 나름의 결론을 도출해본다.


왜 이 영화를 선택했는가?
동기부여 이론에 대해 고민하면서 직장생활에서 상사와 직원의 관계가 등장하는 영화 혹은 드라마를 떠올리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는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이기 때문에 픽션(fiction)이지만 사실 같은 부분으로 동기부여를 이해하기 위해 이 영화를 선정하게 되었다.
‘로렌 와이스버거’에 의해 쓰여진 소설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라는 영화로 다시 제작되게 되었다. 2003년 가장 많이 회자된 소설 중 하나로도 꼽히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는 폭스 사(社)에서 영화로 제작되어 이미 전 세계에서 상영되고 있다.
로렌 와이스버거는 코넬 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하였고, 1999년 말부터 일 년 동안 미국 『보그』지의 편집장 안나 윈투어의 비서(assistance) 생활을 하였다. 그의 상사 안나 윈투어는 1988년부터 미국판 보그 편집장으로, 영화, 책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에서 처럼 전세계 패션계의 여왕, 신(神)이자 악마이자 우상이었다. 차갑고 까칠하며 독선적인 성격 때문에 별명이 ‘핵폭탄 겨울(Nuclear Winter)’이었다. 영화에서 나왔던 것처럼 실제로도 그녀의 입김으로 런던-밀라노-파리-뉴욕 순으로 진행되던 컬렉션 일정표가 뉴욕-런던-밀라노-파리 순으로 바뀌다
이런 장면들을 통해 실제로 우리가 동기부여 이론을 이해하기 원했으며, 이론적으로는 쉽게 접근할 수 없는 ‘동기부여’에 대해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접근함으로써 쉽게 이해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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