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영화를 통해본 정보화 사회와 자아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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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2.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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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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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면서
2.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화사회의 특성
1)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1) 매트릭스
* 줄거리
* 매트릭스에 나타난 가상현실
(2) 엑시스텐즈
* 줄거리
* 엑시스텐즈에 나타난 가상현실
2) 정체성의 프로그램화
(1) 데몰리션 맨
* 줄거리
* 데몰리션 맨에 나타난 정체성 문제
(2) 공각기동대
* 줄거리
* 주요 장면 및 대사
* 공각기동대에 나타난 정체성 혼란
* 미래 정보화 사회에서의 정체성
3. 나오면서
4. 생각해 볼 문제
- 본문내용
-
정보화사회는 정보의 가공 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사회이다. 과학 기술이 고도로 발달하여 사이버 공간의 리얼리티를 실제 세계와 같은 수준으로 창조해 낼 수 있게 되고, 개인의 인성을 구성하는 요소들조차 디지털 정보에 의해서 분석, 조작, 변형하는 것이 가능해진다면, 분명 인간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문제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다. 본조의 발표 내용은 정보화사회에서의 자아정체성 개념은 변화를 맞게 될 것이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그것이 어떤 양상으로 진행될 것인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정보화사회에서 자아정체성이 어떠한 양상을 보일 것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우선,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 본 후, 여기에서 살펴본 사이버 공간의 특징이 정체성 형성에 어떠한 양상으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4편의 영화를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이버 공간이 가지는 특징이 자아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써 글을 마무리 짓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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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10.13 09:4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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