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 체벌의 의미, 체벌의 사례, 세계각국의 체벌 허용 범위, 체벌에 대한 찬반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1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체벌의 의미
⑴ 체벌의 의미
⑵ 체벌의 유용론
⑶ 체벌의 교육적 효과
⑷ 체벌수용에 대한 인식의 변화

2. 체벌의 사례
⑴ '여중생 투신, 체벌교사.도교육청 정신적배상 책임
⑵ 체벌의 한계
⑶ 이런 체벌 땐 교사 처벌 받는다


3. 세계 각국의 체벌 허용 범위
⑴ 각국의 체벌 허용 범위(교육신문, 1999. 3. 4일자)
⑵ 결론 및 시사점

4. 체벌에 대한 찬․반의 견해
⑴ 체벌에 대한 찬성 견해
⑵ 체벌 찬성의 사례
⑶ 체벌에 대한 반대의 견해
⑷ 체벌에 대한 반대 사례

5. 결 론

본문내용
1. 체벌의 의미

⑴ 체벌의 의미

일정한 교육목적에서 신체적 고통을 가하는 벌.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나 규칙 위반 등에 대해 벌을 가함으로써 그 비행을 억제하고 교정하려는 것이다. 유럽에서는 고대그리스·로마시대부터 학업과 훈육을 위한 체벌을 인정하여 17∼18세기까지 이어졌다. 그 뒤 J.J. 루소·J.A. 코메니우스·J.F. 헤르바르트 등의 체벌반대론을 시작으로, 19세기 후반 이후 인권사상과 휴머니즘적 교육사상의 영향 아래 체벌에 대한 비판·반대론이 일반화됨으로써 많은 나라에서 법률적으로 체벌을 금지하게 되었다. 스웨덴·독일·프랑스 등의 유럽 여러 나라와 라틴아메리카 여러 나라, 중국·일본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그러나 미국의 대부분의 주와 영국 등에서는 일정한 한도 내에서의 체벌은 인정하고 있다. 체벌의 옳고 그름에 대해서는 각 나라의 인간관·교육관에 따라 여러 가지 견해가 있다. 영미형 나라들과 같이 체벌을 인정하는 입장에서는 인간의 악한 마음의 교정, 학교 질서와 규율의 유지, 비행·폭력 학생의 교정 등 교정과 단련을 위한 수단으로 체벌을 받아들이고 있다. 이에 대해 체벌을 반대하는 입장은 체벌을 통한 행동의 변화는 단지 신체적 고통을 피하려는 것에서 비롯되므로 근본적인 교정은 이루어지지 않으며, 강제적이고 타율적인 체벌은 자주성과 적극성의 결여, 반항심의 자극 및 불안정한 정서의 조성 등 역효과만 초래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책]국가인권위원회와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 대한 만큼 녹아있지 않지만 그나마 과거에는 생각조차 할 수 없었던 그러한 잘못을 시원하게 떠들 수 있는 힘은 충분히 있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인권위의 역할을 어떠한 방법으로 풀어나갈 때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느냐에 그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우리 나라는 정보화가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빠른 속도로 확산되어 왔다. 정보화 기술의 발달과 확산에 따라 우리 국가 사회는 물론 개인의 생활 곳곳에서 정보화에 따른 혜택을 보고 있

  • [교육철학] 코메니우스 교육사상
  • 사회 악한대화와 무가치한 서적들과 같은 부패의 모든 자원들로부터 보호되어야하는 것에 있다. 따라서 도덕교육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선한 습관과 행위의 근거가 되는 모든 덕목들이 배양될 수 있도록 좋은 모범, 혹은 실례가 제시되어야 한다. 덕목들의 성장과 배양은 좋은 모범이나 모형들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첫 인상의 대상들에 달려있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좋은 모범들과 실례의 중요성 및 필요성의 문제가 대두된다.첫째,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범위 정리본1장 나이는 숫자에 불과한가?1. 내 인생의 지금은 몇 막 몇 장?1) 나이로 형성되는 관계• “How old are you?”는 대한민국에서만 통용되는 인사말• 몇 살인지의 직접적 물음과 몇 학번, 무슨 띠인지의 간접적 물음으로 호칭과 높임말의 사용• 나이에 따른 관계 형성대부분의 문화권에서 나이를 묻는 것은 실례이나 우리나라에서는 대화를 이어가기 위한 사회적인사로서의 의미서로의 나이 확인한 이후 관계 형성하고 호칭 정해짐나이

  • 교육학 서브노트
  • 의미4) 사물이나 사건을 대할 때 다른 사람의 관점을 고려하지 못하는 인지적 한계를 의미5) 어떤 조작이 철회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6) 조작이란 어떠한 인지과제에 대한 지적 활동들을 뜻하며 사고 혹은 문제해결 등의 의미로 쓰인다. 피아제는 조작적 사고를 논리적과학적이성적 사고라고 설명하고 그 유형을 구체적 조작에 의한 사고와 형식적 조작에 의한 사고로 구분하였다.- 2 -⑤ 교수학습전략㉠ 사회적 상호작용을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세계관 - 경험 그 자체가 실재이다. 진리의 상대성, 자성의 원리, 성장의 원리, 탐구의 원리(문제해결법), 중핵형 교육과정흥미와 도야(계속적인 주의력)의 원리. 교육은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생활의 과정이다.2. 진보주의 - 문제해결 위주의 학습(구안법), 경쟁보다 협동, 민주주의지나친 개인중심으로 사회성 상실, 교육의 질적 저하 초래.3. 본질주의 - 베글리, 문화유산 속 본질 다음 세대 전수 목적.교과중심, 흥미보다 노력, 교사중심, 기초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