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문학 -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유아문학이란
유아문학의 가치는
유아문학의 역사는
유아문학 프로그램의 계획은
유아문학의 종류는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문학은
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적절한 그림책 읽어주는 방법은
본문내용
☞ 유아문학은 작가의 독창성에 기반을 둔 주제, 플롯, 등장인물, 문체의 조화로운 완성이라는 문학의 본질과 다르지 않다. 그리고 유아들이 문학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은 즐거움과 감동이라 할 수 있다. 유아들은 글과 그림 을 보면서 말로 잘 표현하지는 못할지라도 진한 감동을 느낀다. 그리고 그 감동 은 어린이가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인생의 길잡이가 되고 삶의 방식을 결정하 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즉 유아기에 그림책을 통해 습득한 독서의 즐거움은 그 어린이가 일생동안 책을 사랑하고 읽고 느끼는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한다.

유아문학이란..
유아문학의 개념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우선 문학과 아동문학의 개념을 이해하여야 한다. 문학이란 언어와 문자를 통해서 자연과 인간, 사회와 인간, 인간과 인간의 여러 가지 갈등을 허구적으로 묘사하고 그것을 통해서 독자를 감동시키며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생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라는 문제를 진지하게 탐구하도록 하는 예술이라 할 수 있다.
아동문학이란 작품의 문학적 가치를 통해서 어린이를 건전한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인도할 것을 목적으로 삼으며, 성인이 독자인 어린이의 발달단계에 알맞게 창조한 문학이다. 아동문학은 성장하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작가의 선의에 찬 이상주의적 문학이어야 한다. 즉, 아동문학은 어린이의 꿈과 동경을 지키며, 그들의 인격형성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 역할 및 성 정체성에 대한 이해와 성역할을 위한 지도방안
  • 성 역할 및 성 정체성에 대한 이해와 성역할을 위한 지도방안= 목 차 = Ⅰ. 서 론Ⅱ. 본 론1. 성 역할 발달 주요 개념 정리2. 성 역할 이론(1) 정신분석 이론(2) 사회학습 이론3. 성정체성 발달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부모※ 유아 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태도   (2) 형제    (3) 또래집단     (4) 교사  (5) 매체 4. 성역할을 위한 지도방법5. 문학교육측면에서의 성역할 발달교육Ⅲ. 마치며Ⅰ. 서 론성(姓)이라는 한자는 마음

  • 유아들에게 그림책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정리하여 설명하고 가치 있게 그림책을 유아에게 접근시키는 구체적인 방법
  • 교사로서 현장에서 유아들을 교육할 때에 언행에 있어서 얼마나 조심해야 하는지 시사점을 남겨준다고 생각한다.아르바이트식으로 보육교사 현장에서 종종 아이들을 교육하곤 했지만, 보육교사 공부를 점진해 나갈수록 재미있고, 흥미로운 이론들과 현상이 넘치는 걸 보면 나 역시 유아가 된 기분이라서 조금은 묘하다.참고자료고문숙,임영심 (2002).유아를 위한 문학교육.서울:정민사.김경용 (2004).기호학이란 무엇인가.서울:믿음사.김경희 (1992).아

  • 교과논리및논술3공통)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의역할과 립맨의 다차원적사고를 연결하고 연역논증위험성과 귀납논증위험성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교육의 역할과 립맨의 다차원적 사고를 연결하여 서술하시오. (12점)2. 연역논증의 위험성과 귀납논증의 위험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10점)3. ‘유아는 놀이를 통해 배운다.’라는 주장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두 가지 이상 들어 논술의 한 단락을 완성하시오. (12점)4. 유아들의 토의토론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12점)5. 유아의 창의적 사고, 성향, 동기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12점)6. 문학적 접근을 통한 교육

  • [2020 교과논리및논술][기말시험] 1.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과 립맨의 다차원적 사고..6. 문학적 접근을 통한 교육이 유아의 논리교육
  • 유아교육2) 이론적 근거와 예시 2가지4. 유아들의 토의토론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1) 교육방법으로서의 토의ㆍ토론2) 교사의 역할5. 유아의 창의적 사고, 성향, 동기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1) 유아의 창의적 사고2) 유아의 창의적 성향3) 유아의 창의적 동기4) 창의적 사고, 성향, 동기를 위한 교사의 역할6. 문학적 접근을 통한 교육이 유아의 논리교육에 지니는 의의가 무엇인지 세 가지만 들어 설명하시

  • [교과교육론] 유아과학교육
  • 교육의 목표▫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사물과 현상에 호기심을 갖는다.▫ 주변에 대해 의문을 갖고 적극적으로 탐구하기 위한 과학적 태도를 기른다. ▫ 생활에서 활용되고 있는 간단한 과학적 도구 및 기계에 관심 갖고 그 기능을 이해한다.▫ 과학적 과정 기술을 증진한다.▫ 유아의 생활 및 경험과 관련된 과학적 지식을 습득한다.▫ 자연에 대한 체험을 통해 중요성을 인식한다.▫ 창의적, 비판적 사고력을 기른다.Ⅱ. 유아과학교육과 교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