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공학 실험 - 엔진 튠업(Engine Tune-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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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자동차 공학 실험 - 엔진 튠업(Engine Tune-up)
목차
목 차

1. 실습의 목적

2. 엔진 튠업(Engine Tune-up) 관련 이론
가. 엔진 튠업(Tune-up)과 튜닝(Tuning)
나. 엔진 튠업의 필요성

3. 실습의 준비 및 절차
가. 실습 방법
나. 엔진 튠업(Tune-up) 유의 사항
다. 실습관련 내용 이론 정리

4. 실습의 최종 결과치

5. 실습의 고찰 및 의견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습의 목적
이번 실습에서는 엔진의 각종 부품 및 센서의 명칭과 아날로그 형식의 Tune-up Multi Tester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이를 이용하여 자동차의 전기적인 고장 유무와 원인 분석하여 차량의 상태를 점검한다.
실습은 크랭킹 시험, 공전 시험, 1,2차 전압 측정, RPM측정으로 이루어진다.

2. 엔진 튠업(Engine Tune-up) 관련 이론
가. 엔진 튠업(Tune-up)과 튜닝(Tuning)
튠업(Tune Up)이란 ‘조정하다. 맞추다. 조율하다.’라는 말로서 자동차의 원상 복귀의 목적으로 조정한다는 뜻이다.
다시 말하면 자동차의 최초에 만들어져 있는 나온 기본 재원이 자동차를 사용하다 보면 기본 재원에 맞지 않고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때 발생한 문제를 조정 수리하여 자동차를 원래 상태로 복원시키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내부의 문제점을 전자 및 전기적인 요소의 파형으로 표출시켜 그 파형을 판독하여 자동차의 문제점을 진단하여 정비한다. 튠업(Tune-up)은 튜닝(Tuning)과는 약간 다른 의미가 있다. 튜닝 은 ‘조율한다.’는 의미로써 자동차의 기본 재원을 보다 더 나은 조건으로 성능과 기능 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을 말한다. 완성차 업체에서 생산되는 생산차는 가격 및 여 러 가지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성능 및 부품에 한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 부 자동차 매니아들은 더 나은 성능을 위하여 일부를 개조하고 있으며 엔진 내부의 개조는 메이저 튜닝이라 하고 하체 및 흡배기 개조는 마이너 튜닝이라 한다. 튠업과 튜닝은 완전히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S.N.U.T - 자동차공학실험1, 2007
2. William H. Crouse 외 1 - Automotive Mechanics (Tenth edition), 2004
3. 신용식 - 자동차 검사 산업기사], 2005
4. http://myhome.shinbiro.com/~dwcij/
5. http://blog.naver.com/wjdhun8/40028869549
6. http://www.jwkang7.wo.to
7. 네이버 지식in 검색 ‘엔진튠업’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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