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공학 실험 - 응력 해석 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동차 공학 실험 - 응력 해석 실험
본문내용
1. 실습의 목적
이론적으로 제시한 응력값의 신뢰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물체내의 응력분포를 실험적 으로 구하는 경우가 있다. 또 복잡한 구조 형향을 가지고 있거나 여러 하중이 복합적 으로 작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응력을 산출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실제의 구조물에서 직접 측정함으로써 그 응력상태를 알 수가 있다. 물체가 외력에 의해 탄성변형을 하 고 있는 경우에는 응력과 변형률사이에는 일정한 관계식이 존재하므로 실험적으로 변 형률을 측정하여 응력을 산출하는 방법이 쓰이고 있다. 이러한 실험적 방법으로는 여 러 방법이 있으나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방법은 상대적으로 가장 편리하고 사용 이 용이하므로 널리 이용되는 방법이다. 따라서 스트레인 게이지와 휘스톤 브릿지 회 로를 이용하여 굽힘 및 비틀림 하중이 작용하는 외팔보의 주응력 및 방향 그리고 단 순한 굽힘 하중에 대한 수직응력을 결정하는 실험을 실시함으로 정확한 변형량을 측 정할 수 있는 Strain gage에 대해서 사용방법 및 기본적인 이론 습득, 실험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2. 관련 이론
가. 스트레인 게이지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S.N.U.T - 자동차공학실험1, 2007
2. William H. Crouse 외 1 - Automotive Mechanics (Tenth edition), 2004
3. 이상호, 김진걸 - 자동차정비교본, 2003
4. 신용식 - 자동차 검사 산업기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트레인 게이지에 대해서
  • 응력 측정용 게이지, 고온용 게이지, 저온용 게이지, 볼트 측정용 게이지 등이 있다.『스트레인 게이지 부착법』피 측정물의 스트레인 게이지를 접착할 장소에 Sand Paper를 이용해 연마하여 이물질을 제거한다.스트레인 게이지를 붙일 장소에 중심선을 표시한다.스트레인 게이지의 접합장소에 솔벤트나 아세톤과 티슈를 이용하여 세정한다. 이때 티슈를 한 방향으로 강하게 문질러야한다. 왕복하여 닦으면 세정이 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스트

  • [플라스틱, 플라스틱제조, 5대 범용 플라스틱, 고분자물질, 합성수지] 플라스틱의 개념, 플라스틱의 성질, 플라스틱의 분류, 플라스틱의 제조, 5대 범용 플라스틱에 관한 분석
  • 자동차 부품, 도어 핸들5. PBT(Poly Batylene Telethalate)- 내열성, 내 약품성, 강도가 좋다.- 모터 부품, 각종기어, 전기 제품, 사무기기 제품- 시계, 카메라 부품참고문헌김청(1991), 플라스틱 패키징의 기초와 응용, (주)포장산업, 2003생분해성플라스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산업기술정보원 산업기술정보원김영성선도원이영우손재익(1993), 화학공학과 기술임무생, 플라스틱 최적 설계, 기전연구사한국플라스틱기술정보센타(2001), 알기 쉬운 플라스틱

  • 저속(low velocity)충격 하 파손(failure) 다양한 사례
  • 개 요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다양한 설계 제품들은 단순히 만들어진 것이 아닐 것이다. 가령 우리가 매일 접하고 있는 컴퓨터나 노트북, 휴대폰, 교통수단으로서 이용하는 자동차나 지하철, 이외에도 우리가 살고 있는 집이나 빌딩, 강을 건널 수 있게 해주는 교량 등 거의 모든 제품, 건축물들은 정밀한 계산과 수많은 실험들의 결과를 통해 만들어진 설계 제품이다. 이러한 제품들은 각자의 역할에 따라서 그 우수한 기능은 기본이며 나아가

  • [기계공학] 최적화 설계를 위한 인장실험
  • 응력의 변화를 조사하며, 재료의 항복강도, 인장강도, 연신율, 단면 수축률 등의 기계적인 특성과 탄성한계, 비례한계, 포아송비, 탄성계수의 물리적 특성을 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나. 이용범위자동차의 차체나 다리의 교량, 건물 등의 여러 방면에서 어떠한 형상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실험은 어떠한 구조물 설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특히 일정한 하중이나 반복적인 하중을 받게 되면 물체가 아무리 강도가 높다 하여도 늘어나거나 파단

  • [경영학]유한자원 생산계획 알고리즘의 종류 및 내용
  • 실험2전 성 택유체역학, 유체기계, 기계제도3박 인 선열처리공학, 기계재료, 재료실험, 기계제도4신 관 수기계공작법, 공작실습5김 은 영열역학, 냉동공학, 기계제도6최 양 호공작기계, CNC, 공작실습7양 형 렬기계재료, 자동차공학, 공작실습8민 철 기기계설계, CAE, 공작실습9이 희 상유압기계, 열실험, 공작실습10김 경 배내연기과, 증기원동기, 공작실습11이 창 희재료역학, CAD, CAE, 12송 병 근기계공작법,CAE, 공작실습5) 교육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