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기업분석/카카오톡 해외시장진출 마케팅전략/카카오톡 STP,4P,3C,SWOT분석/카카오톡 현문제점및 개선방향/나의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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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기업분석/카카오톡 해외시장진출 마케팅전략/카카오톡 STP,4P,3C,SWOT분석/카카오톡 현문제점및 개선방향/나의의견 레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제 1장 서론
제 1절 카카오톡 기업 선정동기
제 2절 카카오톡 기업소개
1. 주) 카카오
2. 카카오톡 사업분야
제 3절 산업분석

제 2장 환경 분석
제 1절 거시환경분석
1. Economic Environment
2. Demographic Environment
3. Political Environment
4. Cultural Environment
5. Technological Environment
6. Natural Environment

제 2절 미시환경분석 (3C분석)
1. Company (카카오톡 자사분석)
2. Customer (고객분석)
3. Competitiors (경쟁사분석- 네이버 라인)
1) LINE
2) WeChat
4. Publics
5. Marketing Intermediaries

제 3장 SWOT 분석
제1절 카카오톡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제2절 네이버 라인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제 4장 카카오톡 현문제점및 개선방향
1. 카카오의 주력 시장인 한국인들의 유료콘텐츠에 대한 인식
2. 해외 시장 개척이 필수불가결

제 5장 카카오톡 STP전략
제 1절 Segmentation
제 2절 Targeting
제 3절 Positioning

제 6장 카카오톡 마케팅믹스 4P 전략
제 1절 Product
제 2절 Place
제 3절 Price
제 4절 Promotion

제 7장 설문지

제 8장 결론 및 나의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문는 카카오톡의 새로운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브라질의 스마트폰 사용자를 타깃으로 선정하여 카카오톡의 해외시장 진출에 따른 선점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는데 의의가 있다. 더 나아가 환경 분석과 SWOT 분석, STP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4P전략은 향후 카카오톡 기업이 해외시장을 확보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말하고 싶은 것은 다음과 같다. 카카오톡은 모바일 메신저의 완전경쟁상황인 국내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었던 대표적인 강점인 무료서비스와 편리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해외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신흥 국가인 브라질의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광고와 마케팅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브라질인의 성향과 니즈, 그리고 브라질이라는 나라의 통신상황 등의 환경적 요인들을 파악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우선 브라질의 높은 통신요금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무료서비스라는 장점을 이용하는 동시에 '앰부시마케팅' 전략과 월드컵 프로모션, 카니발 프로모션, 한류 프로모션등의 전략을 수립하고, 카카오톡의 필요성과 효과성을 확실히 인식시킨다면 기존의 해외시장에 지지부진했던 성과를 국내에서 이루었던 것처럼 단시간내에 성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신문 및 잡지
「4G 시대, LTE mVoIP MVNO 빅3 테마 콘서트」“Kmobile뉴스”
송진식(2012.07.15)「모바일메신저 전성시대...이통사‘견제’속 수익모델 찾기 안간힘」“경향신문”
박근태(2013.10.03)「통신사 스마트TV, 모바일메신저 함부로 차단 못한다」“조선비즈”
성백형(2013.05.14)「스마트폰 3천만 명 시대」“아하! 경제”
이유미(2013.07.02)「‘카카오톡’ 출시 3년 만에 가입자 1억 명 돌파」“이데일리 뉴스”
김효진(2013.09.23)「‘메신저 맞수’ 라인VS카카오톡, 스티커 마케팅 전쟁 치열」“한국경제”
홍은기(2013.09.12)「카카오, ‘카카오톡 PC' 주요기능 업데이트」“IT DAILY”
장예진(2013.07.30)「<그래픽> 고등·대학생 카카오톡 얼마나 하나」“연합뉴스”
전재우(2013.07.30)「청소년 57%, 하루 2시간 카카오톡 이용... 대학생인 여학생이 가장 많이 사용」“국민일보”
한세희(2013.08.28)「모바일 메신저, 골목 나와 세계 시장서 ‘전쟁’」“전자신문”
정호재(2013.10.10)「‘亞 메신저왕 가리자, 카톡, 라인, 위챗 삼국지’」“동아닷컴”
박시은(2013.10.21)「【카카오톡?】- 한국을 대표하는 핵심 기업의 ‘창업스토리’」“인요서울”
정유현(2013.10.04)「【카톡vs라인】 이모티콘 대호가 대세 “스티커로 말할게요~ 느낌아니까”」“이투데이”
백영미(2012.10.02)「카카오톡, 또 ‘불통’ … 장애원인 ‘오리무중‘」“네이버뉴스”
김현섭(2013.08.19)「카카오톡 19일 일시 장애 2차례 발생 … 이용자 불만 폭주」“국민뉴스”
생생뉴스(2012.07.03)「이용자 51% “보이스톡, 통화품질 나쁘다”」“헤럴드경제”
전병역(2013.06.25)「스마트폰 보급률 한국 67%로 1위」“경향신문”
이혜진(2013.11.05)「(마켓인터뷰) 스마트폰 시장 삼성VS애플 격차 커지나...IT주 전략은?」“뉴스토마토”
이상원(2013.03.05)「올해 앱 시장 규모 27조원 예상... 62% 증가」“한국일보”
권명관(2013.01.08)「애플 앱스토어, 작년 한 해 70억 달러 이상의 수익 올려」“동아일보”
정보라(2013.07.05)「【주간SNS동향】 카카오톡 가입자 1억 명 돌파」“블로터뉴스”



● 인터넷 사이트
카카오홈페이지, (http://www.kakao.com/kakaohome/ko)
위키피디아, 카카오&카카오톡 (http://www.mobizen.pe.kr/1154)
한국투자증권, (http://www.truefriend.com)
환경부, (http://www.me.go.kr)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http://www.kca.kr)

● 도서
오세종, 「네이버, 구글에도 없는 인터넷광고 마케팅을 컨설팅 하라」(연암사, 2011)


9) 정책연구본부 방송콘텐츠연구부; 리뷰리포트「2013 세계 모바일 경제 동향 및 향후 전망」2013


33)서울경제, 「국민메신저 ‘카카오톡’ 해외진출 사활」, 2013.06.04
http://economy.hankooki.com/lpage/it/201306/e20130604172704117700.htm
34)SBS뉴스, 「【공략주】 NAVER, 글로벌 휩쓴 ‘라인’ 덕에 덩실덩실」, 2013.11.11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608107
35)뉴스핌, 「라인-카카오, 수익모델 희비 ‘엇갈려’」, 2013.09.04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30904000271
36) 이티뉴스, 「중국 ‘위챗’ 무서운 성장세 … 카카오톡도 앞질러」, 2013.08.16
http://www.etnews.com/news/international/2814583_1496.html

37)뉴스천지, 「이통3사, 카카오톡 겨냥한 ‘협공작전’ 시작」, 2012.12.26
http://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164701
38)컨슈머타임즈, 「통신3사, ‘문자·통화 무한자유’ … 카카오톡 존폐위협」, 2013.04.23
http://www.c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99735
39) http://www.bloter.net/archives/159418 ‘라인’ 가입자 2억 명 돌파…‘카톡’의 2배
40)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394063 네이버 라인 “글로벌 성공의 비결은 상생모델”
41)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newsid=03168486603003424&SCD=JE41&DCD=A00504
네이버, '라인'으로 매출은 '웃고' 영업익은 '울고'
42)MK뉴스, 잘나가던 카카오톡 '벤처의 덫'에 빠져. 2013.11.14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3&no=1120414
43) 머니투데이 - 중국망. 「베이징 지하철 웨이신 지불 자판기 설치」; 2013.09.25
44) 주간무역.「중국 은행, 웨이신 서비스로 모바일 시장 확대」; 2013.08.30
45) NEWSPIM. 김영훈 기자,「중국판 카카오톡 웨이신, 무서운 속도로 해외시장 잠식」; 2013.07.03
46)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라인, '크레온 모바일'과 인도네시아 시장 공략 박차」 2013.11.12
47) 욘디바이리서치
http://www.etnews.com/news/international/2875435_1496.html

48) 연합뉴스, 「브라질, 스마트폰 시장규모 5위 부상 전망」, 2013.03.05,
http://www.yonhapnews.co.kr/economy/2013/03/15/0303000000AKR20130315005800094.HTML

49) IDC Report App Store, 코트라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자료
50) 연합뉴스, 「브라질, 스마트폰 시장규모 5위 부상 전망」, 2013.03.05,
http://www.yonhapnews.co.kr/economy/2013/03/15/0303000000AKR20130315005800094.HTML
51) 브라질 한인 상공회의소, http://blog.daum.net/brasilkocham/43
52) 자료원: 일간지 Folha de S.Paulo, 코트라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http://www.nipa.kr/know/trandInformationView.it?identifier=02-004-131022-000030&menuNo=26&page=3
53) KOTRA. 브라질, 분야별 'Top of Mind' 브랜드는? 2013.11.10 최선욱 상파울루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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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 자료조사 충분치 않고 그렇게 좋은 자료는 아닌것같아요
  • cd44***
    (2018.12.05 14:2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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