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라면 마케팅전략분석과 삼양라면 SWOT,STP,4P전략분석및 삼양라면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과 나의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8 / 2016.02.18
- 49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삼양라면 마케팅전략분석과 삼양라면 SWOT,STP,4P전략분석및 삼양라면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과 나의의견 레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서강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잘 참고하시면 좋은성적 받으실거예요^-^
- 목차
-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배경과 목적
산업소개
삼양식품 기업선정동기
제 2장 환경분석
제 1절 미시적 환경
Company
Supplier
Marketing Intermadiaries
Customer (고객분석)
Competitors (경쟁사분석)
Publics
제 2절 거시적 환경
Demographic Environment
Economic Environment
Cultural Environment
Political Environment
Technological Environment
Natural Environment
제 3장 SWOT 분석
제 1절 삼양식품의 SWOT 분석
제 2절 오뚜기 SWOT분석
제 4장 삼양식품 BCG Matrix 분석
제 5장 삼양라면 STP전략분석
제 1절 삼양라면 기존 STP
1. S (Segmentation)
2. T (Tergeting)
3. P (Positioning)
제 2절 삼양라면 STP 전략제안
S (Segmentation)
T (Targeting)
P(Positioning)
제 6장 삼양라면 마케팅믹스 4P전략
제 1절 삼양라면 기존 4P
1. Product
2. Place
3. Price
4. Promotion
제 2절 삼양라면 새로운 마케팅믹스 4P전략 제안
1. Product
2. Place
3. Price
4. Promotion
제 7장 결론 및 나의의견
제 8장 설문지 및 통계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또한 제5장에서 STP분석을 이용하여 기존의 삼양라면의 Segmentation을 연구하고 Target을 생각해 해 보는 과정에서 삼양식품 관계자에게 메일을 통하여 문의 결과 연령대 별로 세분화를 하였고 제품 형태에 따른 세분화를 하여 목표 타겟으로 우리가 잘 알고 있던 40-60대의 중-장년층뿐 아니라 젊은 20대 역시 목표 고객으로 설정 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으며, 또한 컵라면 보다 봉지라면을 먹는 고객을 목표로 한 Promotion 전략을 실시 하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삼양 라면이20대 들에게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가기 위하여 실시한 프로모션 활동들이 그들에게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에 관하여 의문이 들어 20대를 대상으로 프로모션의 영향력을 물어보는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지의 응답분석 결과 73%가 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CF를 기억하지 못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래서 우리 조는 보다 효과적으로 20대 목표타겟층 에게 “친구라면 삼양라면”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활동을 연구하였다. 또한 기존의 삼양 라면의 타겟에서 확대하여 봉지라면뿐 아니라 컵라면을 즐겨 먹는 고객까지 타겟으로 목표 타겟을 선정하였고 기존의 봉지라면 전략과는 다른 컵라면 소비자를 위한 전략을 고민하였다.
- 참고문헌
-
<책>
김은국, 전수영 『승승장구 농심 위풍당당 삼양』 머니플러스, 2011
경제교육연구회, 『립스틱 경제학』, 위스덤하우스, 2010, p.162
라면 소비 관련 조사 <리서치보고서2011> 제3호
한국은행 국제경제분석 제2013-1호
신태양, 『공간의 이해와 인간공학』, 국제, 2007
<홈페이지>
삼양식품 홈페이지(http://www.samyangfood.co.kr/com_5.asp)
Cu 홈페이지 http://www.bgfcu.com/
농심 홈페이지 www.nongshim.com
삼양식품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samyangfoods/
삼양식품 트위터 http://blog.naver.com/samyangfoods/
오뚜기 홈페이지 참고 http://www.ottogimall.co.kr/
이마트 몰 참고 http://www.emart.com/index.do?method=getIndex&emid=HD_MINI_00_01
한국능률협회홈페이지참고(http://www.kmac.co.kr/certify/certify_01c_3.asp)
<기사>
breaknews, 농심, 부동의 1위..오뚜기∙삼양 2위 싸움 가열, (2013-10-29) 유채리 기자 http://www.breaknews.com/sub_read.html?uid=292183
breaknews , 라면업계, 하얀국물 라면 인기 ‘시들?, (2012-09.-25) 이채리 기자
http://www.breaknews.com/sub_read.html?uid=230680
경향신문, 영남 안성탕면•호남 삼양라면 선호…라면 전국 1위는?, (2012-09-10) 손봉석 기자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09101152411&code=920100
네이버뉴스, 식음료제품 포장디자인에 새바람 (1993-06-0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3744206
미디어오늘, “스마트폰 첫 화면을 잡아라”…’돈버는 앱 인기’, (2013-08-05) 김병철 기자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1288
스포츠동아, [식음료 단신] 류수영&박형식의 신라면 광고 ‘대박’ 조짐 外, (2013-08-19) 원성열 기자
http://sports.donga.com/3/all/20130816/57060784/1
아이티투데이, [Fall in App] 돈버는 앱의 화끈한 변신 ‘캐시슬라이드’, (2013-09-25) 이호연 기자
http://www.it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873
연합뉴스, ‘세계 식량가격지수 4개월 연속 하락’, (2013-09-08) 김승욱 기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6473391
연합뉴스, ‘세계 식량가격지수 4개월 연속 하락’ , (2013-09-08) 김승욱기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6473391
위크엔드, 공업용우지•벤조피렌 파동…흠집 난 ‘국민먹거리’ 한때 전국이 분노, (2013-01-11) 김상수 기자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30111000377&md=20130114003414_ AT
이데일리, '설탕價 급등'..세계식량가격, 6개월만에 '상승 반전' (2013-11-10) 윤종성 기자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A11&newsid=01302166603004408&DCD=A00101&OutLnkChk=Y
일요신문, 삼양 라면업계 2위 수성 작전 군살 빼고 신발끈 ‘꽉’ “추격자를 따돌려라” (2013-01-16) 이연호 기자
http://blog.chosun.com/blog.log.view.screen?logId=6803224&userId=mix9322
조선일보, [NCSI] "다시 빨간 국물"… 농심, 3년 만에 단독 1위 , (2013-10-01) 진중언 기자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9/30/2013093002949.html
주간조선, 하얀라면의 저주 올인한 삼양-팔도의 잘못된 선택, (2013-08-14) 조동진 기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3&aid=0002561705
헤럴드경제, 중국 밀 수요 급증…올해 국제 밀가격 10% 오른다, (2013-07-24) 강승연 기자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130724000821
한국교직원신문,’음식 한류’ 이끄는 국민 먹거리 ‘라면’, (2013-09-09) 김기환 기자
http://www.ktcunews.com/sub05/article.jsp?cid=16044
매일경제, 불황의 징후인가 컵라면 매출 ‘쑥쑥’ (2012-06-19) 심윤희 기자
http://media.daum.net/economic/newsview?newsid=20120619171329063
디지털타임스, ‘편의점 수 급증’ 컵라면 불티 (2012-06-20) 유정현 기자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2062002011132787005
닥터더블유, 라면값 담합 인상 적발…과징금 1,354억 (2012-03-22) 김영신 기자
http://doctorw.co.kr/news/view.php?pd_idx=13894
<논문>
국내 제조업체의 마케팅 비용 효율성 평가에 관한 연구 : 삼양식품(주)에 대한 시사점 도출을 중심으로, 권순탁, 2009
농심의 성공과 글로벌화 전략: 중국시장 진출을 중심으로, 이동기, 최진아, 2006
데이마케팅(Day Marketing)에서의 광고전략 : 발렌타인데이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황재근, 2002
도시주부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가공식품 구매행태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홍석규, 경기대학교, 2012
라면 소비 관련 조사 (빨간국물 라면 vs. 하얀국물 라면)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 서울시립대학교, 2012
라면제품의 패키지디자인 차별화전략에 관한 연구 : 주요 4대 브랜드를 중심으로, 이승아, 2000
소비자의 부정적 브랜드 루머의 수용과 확산, 이원준, 이한석, 2012
辛라면 vs 新라면 대한민국 라면전쟁, 김원호, 경희대학교 시장조사 연구소, 2012
우리나라 식품소비 변화분석, 신인자, 강원대학교, 2002
위기 발생시 기업 명성의 역할과 한계에 대한연구, 연세대학교언론홍보대학원, 이주영, 2008
편의점 시장의 성장동력 살아있다, 김희은, 한국신용평가, 2013
프리미엄 브랜드 확장을 위한 패키지디자인개발 : 신라면 블랙 패키지디자인 전략분석을 중심으로, 박상희, 2013
20대의 맛 선호도에 따른 식행동 및 영양소섭취상태,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16권 2호, 조혜경, 김미현, 2010
상명대학교, 삼양라면의 재도약, 2005
보건복지부, 2008 국민 건강 통계, 2008
한국갤럽 Gallup Report, 라면에 대한 여론조사, 2013-11-21
Embrain Trend Monitor, 리서치보고서 2011권 3호, 라면소비관련조사, 2011
대한영양사협회,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16권 2호, 2010
소상공인진흥원, 도매업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슈퍼마켓 품목별 대리점 중심으로, 2010.10
<사업보고서>
삼양식품 2013.11.28 분기보고서
자료평가
- 내용도 많고 좋아요!
- cam***
(2015.12.01 22:22: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