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 문제와 자기조절력과의 관계를 논하고 정서적 결핍유아의 또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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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정서는 곧 자기 조절 능력의 결핍이라고 할 수 있다. 정서적 문제와 자기조절력과의 관계를 논하고 정서적 결핍유아의 또래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2. 정서적 문제와 자기조절력과의 관계

3. 정서적 결핍유아의 또래 관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의 궁극적인 목적 중 하나는 모든 유아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특히 자기조절력은 개인 및 사회생활에서 요구되는 성공한 사람들이 갖는 남다른 특성 중의 하나로서, 유아 시기의 자기조절력은 초기 사회화 과정에서 발달시켜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자기조절력은 유아에게 있어 사회적 유능감의 주된 모습이며, 유아기 이후 사회?정서적 발달, 인지적 발달 및 성취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일반적으로 자기조절은 타인조절의 반대되는 의미로 성인의 지시나 요구 없이 유아 스스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상황적 요구에 맞추어 조절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으나, 이러한 자기조절력의 개념, 출현
참고문헌
김선혜(2006).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관련 변인들과의 관계성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권수정(2005).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간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선주(2002). 유아의 정서지능과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아(2002). 자기조절향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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