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 지도 - 쓰기 지도의 중요성 및 쓰기의 개념과 성격, 현행 쓰기 지도의 문제점과 쓰기 지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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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쓰기 지도의 중요성

2. 쓰기의 개념과 성격

3. 쓰기 발달의 양상과 원리
1) 쓰기 발달의 양상
2) 쓰기 발달의 원리

4. 현행 쓰기 지도의 문제점

5. 쓰기 지도의 방법
1) 쓰기 지도의 구체적 방법
2) 쓰기 지도를 위한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쓰기 지도의 중요성

- 쓰기 활동은 인간이 보다 인간적이고 창조적인 생활을 영위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생활 수단
- 우리나라 유아교육현장에서는 교사들이 쓰기 지도의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지 몰라 당황하고 있으며 상당한 혼란 속에 잘못된 방법으로 지도를 하기도 함
- 김소양(1995)은 우리나라 부모의 80%, 그리고 교사의 40%가 쓰기지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실제로 쓰기 지도를 하고 있으나 효율적인 지도 방법을 몰라 기능적(functional)인 쓰기보다는 베껴 쓰기, 변별 훈련, 반복 훈련, 해독(decoding & encoding)을 강조하는 쓰기 지도를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음
- 쓰기를 바르게 지도하려면 먼저 쓰기의 개념과 쓰기 능력의 발달 과정을 바르게 이해해야 함. 쓰기의 개념 그리고 유아들의 문자 언어 학습과 사용을 어떻게 이해하는가에 따라 쓰기 지도의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임

2. 쓰기의 개념과 성격

- 쓰기는 필자의 사상과 감정 및 경험을 일정한 형태의 의미 단위들로 표상하고 조직하여 문자 언어라는 매체를 통하여 표현하는 과정적 활동
- 여기서 쓰기를 과정적 활동이라 일컬음은 쓰기가 여러 가지 활동들의 연속적 과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임
-> 예를 들면, 편지쓰기는 크게 두 가지 활동 즉 무엇인가 쓰고자 하는 내용을 생각해 내는 것(thinking out something)과 생각해 낸 것을 문자로 표기하는 것(transcribing)으로 구성됨

참고문헌
이하원, 박희숙 외 저, 언어지도, 창지사 2012
서이영, 권윤정 외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1
강성화, 김경회 저,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동문사 2013
이영자, 박혜경 외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12
이영자 저,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 양서원 2013
이익섭 저, 한국언어지도, 태학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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