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교육을 위한 환경구성의 중요성과 유아언어교육 환경구성의 원리 및 언어환경의 구성요소와 환경구성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유아언어교육을 위한 환경구성의 중요성

2. 유아언어교육 환경구성의 원리

3. 언어환경의 구성요소
1) 물리적 환경(Physical environment)
2) 지적환경(Intellectual environment)
(1) 기대(expectation)
(2) 모델링(modeling)
(3) 흥미와 동기 유발
3) 사회-정서적 환경(social-emotional environment)
(1)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2) 협동(collaborative sharing)

4. 환경구성의 실제
1) 주요원칙
2) 문해자료가 풍부한 교실 만들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아언어교육을 위한 환경구성의 중요성

유아들의 언어 학습은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 유아들은 그들의 일상에서 끊임없이 언어사용에 대한 가설을 형성하고, 검증하고, 수정하면서 살아감. 그들은 음식을 먹으면서, 놀면서, 대화하면서, 책을 읽으면서, 인사를 하면서 언어를 배움. 이처럼, 생활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배울 수있다는 것이 언어사용의 매력이기도 함
따라서, 유아들을 둘러싸고 있는 언어적 환경을 유아들의 언어 학습에 매우 중요한 변인임. 유아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유아들의 언어사용에 대한 가설을 검증시켜 주고, 더 나아가 이들의 언어사용을 경험시키고, 확장시키는 역할까지 함
유아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유아들의 지식이나 발달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오늘날 갑작스럽게 생겨난 새로운 준제는 아님. 예전부터 다루어져 왔던 문제임. 예를 들면, 도시에 사는 아동과 시골에 사는 아동의 읽기나 쓰기 능력에 차이가 있다는 것은 이미 검증된 사실임(Pellergrini, 1991) 환경이 유아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많은 교육학자, 연구자, 교사들이 오래 전부터 생각해 온 것이고, 더 나아가 오늘날은 환경적 요인이 유아의 언어 발달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는 문화이론, 생태학적 이론으로까지 발전한 상태임


2. 유아언어교육 환경구성의 원리

1) 언어교환이 최대한 많이 일어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함

2) 모든 종류의 언어활동이 동시에 일어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함

참고문헌
이하원, 박희숙 외 저, 언어지도, 창지사 2012
서이영, 권윤정 외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1
강성화, 김경회 저,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동문사 2013
이영자, 박혜경 외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12
이영자 저,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 양서원 2013
이익섭 저, 한국언어지도, 태학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교육과정 레포트
  • 언어교육은 모든 교과들과 통합하 여 가르치는 것.2) 총제적 언어교육의 교사- 언어학습은 반드시 의미 전달, 실제적이고 자연스럽게 일어나야 함.- 교실 안과 밖의 생활을 통합하여 가르쳐야함.3) 총체적 언어교육 환경(1) 환경 구성의 원리- 다른 유아에게 전달하고 싶은 언어적 메시지가 자꾸만 생길 수 있어야함.-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서 유아들이 마음껏 선택.(2) 환경구성의 요소가. 물리적 환경- 교실에서 지켜야할 규칙들,

  • 보육 환경 구성의 중요성 및 구성 원리
  • 환경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환경은 영유아의 주변을 둘러싼 모든 요소들의 총체이다. 따라서 오랜 시간 영유아가 지내게 되는 보육 환경은 영유아의 학습과 행동 습관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영유아의 발달과 환경의 중요성은 페스탈로찌, 프뢰벨, 피아제 등과 같은 유아교육학자들이 이미 강조해왔으며 특히 피아제는 물리적 환경이 인지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물리적 환경은 유아의 지식을 구성하기 위한 도구로

  • [유아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과 장애유아 통합교육00
  • 유아특수교육과 장애유아 통합교육00제 1장 유아특수교육 개관1. 유아특수교육의 이론적 배경유아특수교육은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유치원 과정만 운영하는 특수학교가 신설되고 특수학교 유치부 및 유치원 특수학급이 증설되는 등 정책이 변화되어 왔다. 따라서 장애 유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기 보상 교육에 의한 정상발달 촉진을 위한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 교육과3B)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유아에게 보여 주는 것들은 그 유아가 무엇을 ‘구성할 것인가’에 영향을 준다. 초등 정신 기능들이 인지적으로 기초한 사고 과정으로 오랜 변화를 겪게 되는 방법을 설명하는 두 가지 일반 원리가 있다. 하나는, 발생적 발달의 일반적인 법칙이다. 이 법칙은 모든 복잡한 기능들은 개인들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시작해서, 점차 학습자에 의해 의미가 내면화된다는 것이다. 두 번째 원리는 언어와 다른 인위적인 상징들이 먼저 의사소통의 형태로 숙

  •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과 유아동작교육의 운영 및 교사의 역할00
  • 및 교사의 역할00Ⅰ. 서 론건강한 아이는 탐구심과 호기심이 많아 항상 주위를 탐색하여 잠시도 쉬지 않고 움직여 자신의 생각을 동작을 통해 전달하므로 이 시기의 동작교육은 유아의 신체, 인지, 정서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유아기의 동작교육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동작교육은 이러한 인간의 표현하고자 하는 기본적 욕구를 실현시켜주는 도구인 것이며, 인간의 움직임에 수반되는 동작의 기본원리와 요소를 배우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