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장애에 대한 이해 - 언어장애의 개념과 언어장애의 분류 및 언어장애 영유아의 치료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언어장애의 개념

2. 언어장애의 분류
1) 구어장애
2) 언어기호장애

3. 언어장애 영유아의 치료 및 교육
1) 음성장애
2) 조음장애
3) 유창성장애
4) 언어발달지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언어장애의 개념

- 언어장애란 언어의 형식과 구조, 내용과 의미, 사회적 사용 등이 연령 또는 문화적으로 기대되는 수준보다 낮은 것을 의미함
- 구체적으로 말하는 것이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과 달라서 그 말 자체가 주의를 끌거나, 의사소통이 원만히 이루어지지 않거나, 말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에게 불안감이나 부적절함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라 할 수 있음
- 즉, 언어장애란 음을 듣고 청취하는 능력, 어음(speech)을 만드는 능력, 언어(language)를 구사하는 능력에 심한 장애를 보임으로써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과 정보를 수용하는 사람 사이에 정보전달이 원만하지 않은 것으로 정의됨


2. 언어장애의 분류

- 언어장애는 구어장애와 언어기호장애로 분류할 수 있음

1) 구어장애

- 구어장애는 호흡, 발성, 공명, 조음 등의 잉상으로 말의 외형적인 표현, 즉 말소리 산출, 말의 흐름 및 목소리에 조절에 문제를 나타내는 장애
- 구어장애에는 음성장애, 조음장애, 유창성장애, 비음공명장애 등이 있음

참고문헌
이하원, 박희숙 외 저, 언어지도, 창지사 2012
서이영, 권윤정 외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1
강성화, 김경회 저,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동문사 2013
이영자, 박혜경 외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12
이영자 저,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 양서원 2013
이익섭 저, 한국언어지도, 태학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아동을_위한_효율적인_지도방법
  • 장애수학장애 아동은 산수기술과 산수개념을 숙달하기 어렵다. 학령 전아동 중 많은 아동은 사물의 크기를 분류하지 못하거나, 사물을 짝짓지 못하고, 수학 언어를 이해하지 못한다.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계산기술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초등학교 고학년에서는 분수, 소수, 백분율, 측량 등에 어려움을 나타낸다.다. 사회-정서적 문제① 자아개념자아개념은 아동이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에 대한 인식으로서 직-간접적인 경험을 통해서 성취된다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C]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교육의 개요1) 개념2) 목적과 의의2. 자폐성장애에 대한 논의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방법5) 교육방안6) 나의견해3.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논의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방법5) 교육방안6) 나의견해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자폐성장애는 아직 완전히 치료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조기교육 및 치료적 중재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반면, 의사소통은 학령기 아동에게 있어서 학교생활 가운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장애아동 교육의 시사점Ⅵ. 청각장애아동의 교육1. 정의 및 분류1) 정의2) 분류2. 원인3. 출현율4. 발견1) 조기발견2) 청력검사5. 발달특성1) 언어발달2) 인지발달3)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및 인지4) 학력5) 성격6. 청각장애아동의 교육1) 교육조치2) 조기교육3) 의사소통7.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Ⅶ. 정서장애아동의 교육1. 자폐아의 일상생활의 특징1) 대인 관계2) 언어3) 동일성에 대한 고집2. 판별1) 정서장애의 판별 목적2) 정서

  • 주요 장애인 복지 시책
  • 장애인 복지의 특징3. 장애의 유형과 특선(1) 지체장애(2) 시각장애(3) 청각장애(4) 음성-언어장애(5) 정신지체II. 장애인 복지의 실태1. 장애인 복지 시설1) 장애인 복지 시설의 개념 및 필요성2) 장애인 복지시설의 현황3) 점문가 현황4) 장애인 생활시설 운영의 문제점(1) 시설 운영의 개방성(2) 시설 운영의 전문성(3) 시설 운영의 민주성(4) 전문인력의 부족(5) 시설 운영비의 부족(6) 생활시설의 직역 편중(7) 생활시설에 대한 사회적 편견(8) 직원

  •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 5판(DSM-5)에서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진단기준을 기술하시오
  • 장애 환자들은 감각적 과부하,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어려움, 반복적이고 제한적인 관심사, 언어 및 의사소통 어려움 등을 경험합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적극적인 치료와 교육을 통해 개선이 가능합니다.3. DSM-5에서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진단기준DSM-5(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은 정신질환의 진단과 분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