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활동 1~3세 - 영아 언어지도의 구체적인 방법과 일상에서의 언어활동 및 영아 언어활동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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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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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아 언어지도의 구체적인 방법과 일상에서의 언어활동
2. 일상에서의 언어활동
3. 일상에서의 영아 언어활동과 언어활동의 실제
1) 그림책, 인형, 노래, 동작, 조형과 언어활동
2) 인형과 언어활동
3) 노래와 언어활동
4) 동작과 언어활동
5) 조형과 언어활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영아 언어지도의 구체적인 방법과 일상에서의 언어활동
- 언어와 사고는 분리될 수 없음. 언어는 사고의 수단이며,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전달하는 매개수단으로써 인간에게 있어 너무나 중요한 능력, 언어지도를 통해 영아의 사고발달을 도모하고 사고활동을 촉진시켜야 함
- 영아기에는 듣기, 말하기의 음성언어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며, 읽기, 쓰기와 같은 문자 언어 발달의 기초가 이루어짐
- 처음 영아가 사용하는 의사소통의 수단은 울음이며 그 후 2개월 정도가 되면 옹알이를 시작하는데, 이는 의사소통의 방법이가고 보기는 어려우나 음성언어 발달의 기반을 형성하는 중요한 능력
- 생후 1년 정도가 되면 몇 가지 한 단어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며, 3세경이면 문장을 통해 대화를 나눌 수 있음. 이처럼, 영아기 동안의 음성언어의 발달은 급진적으로 이루어짐
- 그러나, 영아기 동안 문자언어의 발달은 관습적인 문자를 읽고 쓸 수 있을 만큼 발달하기는 어려우며글자와 그림을 구별할 수 있으며, 긁적거리기 등을 통해 나름대로 문자를 표현하려는 모습을 보임
- 따라서, 영아기 동안의 언어능력은 음성언어 발달에 보다 관심을 가져야 하며, 무리하게 문자교육을 하는 것은 영아에게 부담을 주는 일임. 영아의 언어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평상시 성인이 정선된 말투로 아이와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함. 영아가 모두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주변 상황을 묘사해 주거나, 영아의 말을 되받아 정확히 말해주는 등, 어머니의 이야기가 풍부할 수록 영아가 받는 언어적 자극이 풍부해져서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음
- 또한 영아에게 간단한 질문을 해서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기회를 많이 주고, 크레용과 같이 쓰기 편한 도구와 종이를 주어 정확한 그림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긁적거리기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함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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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원, 박희숙 외 저, 언어지도, 창지사 2012
서이영, 권윤정 외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1
강성화, 김경회 저,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동문사 2013
이영자, 박혜경 외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12
이영자 저,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 양서원 2013
이익섭 저, 한국언어지도, 태학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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