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활동 1~3세 - 영아 언어지도의 구체적인 방법과 일상에서의 언어활동 및 영아 언어활동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영아 언어지도의 구체적인 방법과 일상에서의 언어활동

2. 일상에서의 언어활동

3. 일상에서의 영아 언어활동과 언어활동의 실제
1) 그림책, 인형, 노래, 동작, 조형과 언어활동
2) 인형과 언어활동
3) 노래와 언어활동
4) 동작과 언어활동
5) 조형과 언어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영아 언어지도의 구체적인 방법과 일상에서의 언어활동

- 언어와 사고는 분리될 수 없음. 언어는 사고의 수단이며,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전달하는 매개수단으로써 인간에게 있어 너무나 중요한 능력, 언어지도를 통해 영아의 사고발달을 도모하고 사고활동을 촉진시켜야 함
- 영아기에는 듣기, 말하기의 음성언어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며, 읽기, 쓰기와 같은 문자 언어 발달의 기초가 이루어짐
- 처음 영아가 사용하는 의사소통의 수단은 울음이며 그 후 2개월 정도가 되면 옹알이를 시작하는데, 이는 의사소통의 방법이가고 보기는 어려우나 음성언어 발달의 기반을 형성하는 중요한 능력
- 생후 1년 정도가 되면 몇 가지 한 단어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며, 3세경이면 문장을 통해 대화를 나눌 수 있음. 이처럼, 영아기 동안의 음성언어의 발달은 급진적으로 이루어짐
- 그러나, 영아기 동안 문자언어의 발달은 관습적인 문자를 읽고 쓸 수 있을 만큼 발달하기는 어려우며글자와 그림을 구별할 수 있으며, 긁적거리기 등을 통해 나름대로 문자를 표현하려는 모습을 보임
- 따라서, 영아기 동안의 언어능력은 음성언어 발달에 보다 관심을 가져야 하며, 무리하게 문자교육을 하는 것은 영아에게 부담을 주는 일임. 영아의 언어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평상시 성인이 정선된 말투로 아이와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함. 영아가 모두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주변 상황을 묘사해 주거나, 영아의 말을 되받아 정확히 말해주는 등, 어머니의 이야기가 풍부할 수록 영아가 받는 언어적 자극이 풍부해져서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음
- 또한 영아에게 간단한 질문을 해서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기회를 많이 주고, 크레용과 같이 쓰기 편한 도구와 종이를 주어 정확한 그림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긁적거리기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함

참고문헌
이하원, 박희숙 외 저, 언어지도, 창지사 2012
서이영, 권윤정 외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1
강성화, 김경회 저,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동문사 2013
이영자, 박혜경 외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12
이영자 저,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 양서원 2013
이익섭 저, 한국언어지도, 태학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방법론2공통 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 3.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4. 영유아평가의 목적과 평가 단계를 쓰고, 평가 시 주의할 점을 서술하시오. 5.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와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원리를 서술하시오. 6. 영유아의 대소집단 활동 중 두 가지 활동을 선택하여 활동 내용과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활동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아

  • 삼성어린이집 프로그램
  • 활동 프로그램】-만1세~5세 영유아를 대상으로 선정릉을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자연을 탐색하고, 자연과 함께 생활하며, 자연물을 이용하여 다양하게 활동하는 프로그램으로 자연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심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한 신체와 정서적인 안정감을 갖는데 목적이 있다. (자연물 먼져보기/주워보기, 돌계단 올라가기/내려오기등)【영아의 감각적 탐색 프로그램】- 만1~2세 영아를 대상으로 보고, 듣고,

  • 대소집단 활동시 언어적 상호작용방법에 관하여 논하시오
  • 언어적 상호작용을 해 주면 되는 것이다. 부모는 유아의 언어적 표현을 장려하면서도 바로 언어적 모델이 제시되고, 아울러 대중 앞에서의 언어적 표현도 장려하게 된다. 2-3.대소집단 활동시 언어적 상호작용방법에 관하여 논하시오.교사는 대소집단 활동시 각 영유아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성격 및 개성을 존중해야 할 것이다. 오늘날 영유아는 독특한 개인으로서 다루어져 하고, 교사는 이에 민감해야 할 것이다. 이는 각자의 특별한 관심이나 기질

  • [교과교육론B]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2세∼3세 보육 계획안
  • 지도록 한다.*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 보육시설은 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부모와 지역사회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알리고 보육과정 운영 시 부모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조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1) 일과의 운영 내용 및 원리데커와 데커(Decker & Decker)가 주장하는 보육시설 일과 운영의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다.① 일과활동 계획은 각 프로그램의 철학에 근거를 해야 하며, 개인

  • 어린이집 교사가 된 후 어떻게 언어지도를 하고 싶은지 영아반과 유아반을 구분하여 자신의 의견을 쓰고,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언어 기능은 가정환경의 차이와 영유아 개인의 능력차 등으로 인해 상당한 개인차를 나타낸다. 따라서 이러한 영유아 상호간의 개인차를 고려한다는 측면에서, 이들 영역에 관련되는 활동들은 비형식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그렇지만 실제적인 교육 현장에서는 형식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요구가 인정되고 또 필연적인 만큼, 교사는 각 활동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활동의 실례와 구체적인 지도 방법 등을 깊이 이해하고 습득하여, 준비된 교사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