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의 이론 중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여 유아 생활지도시 적용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생활지도의 이론 중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여 유아 생활지도시 적용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생활지도의 이론 중 성숙이론

2. 아동생활지도의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

3. 성숙이론을 유아 생활지도시 적용방안

4. 정신분석이론을 유아 생활지도시 적용방안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본생활습관은 ‘관습과 전통의 형태로 이어져 내려와 사회가 의도적, 무의도적으로 요구하는 사회적 규범과 원리에 따라 행동하게 하는 것’으로 예절, 질서, 절제, 청결의 하위덕목으로 분류된다. 기본생활습관은 출생 후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기에 동일한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형성 된다. 일단 형성된 기본생활습관은 가소성이 풍부한 유아기를 지나면 쉽게 변하지 않기에 유아기에 어떠한 습관이 형성되는가의 여부는 한 개인의 장래 성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기초가 된다. 이러한 발달적 특징으로 인해 유아기의 습관형성은 많은 의미가 있으며, 인격형성과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아기 생활습관을 어떻게 길러 주느냐는 매우 중요한 과업이다.
참고문헌
박도순(2006).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오만록(2004).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조복희(2001). 아동발달. 교육문화사.
이숙희 외(2002).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유아의 발달 수준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정현아(1994). 유아의 기본생활 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 유아를 대상으로 하루 3시간의 반일제 프로그램만을 운영했던 유치원 교육 운영 시간이 1995년부터 적용된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지역 특성, 유치원 실정, 교육적 필요 등에 따라 종일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교육부, 1995). 또한 초중등 교육법 시행령 제48조 1항과 유아교육진흥법(1998. 9. 17. 법률 제 5567호) 제 6조에서 유치원이 반일제, 시간연장제, 또는 종일제의 다양한 수업을 운영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다. 제6차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사론 -`최신 교육학개론`을 중심으로
  • 아동 개성의 계발을 내세우되, 그것이 개인으로서의 개성 계발이 아닌 사회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개성의 계발을 뜻한다는 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즉, 개인으로서는 한 자아의 인격을 완성하고 나아가서 사회에 적용케 함을 뜻하는 것과 같다. 결국 프래그머티즘에 근거한 진보주의 교육은 아동의 신체적ㆍ정서적ㆍ사회적 가치를 포함한 전인적인 교육을 말하는 동시에 아동 자신의 생활중심의 경험적 교육과정을 중시하고 있다고 요약할 수 있겠다

  • 아동생활지도의 이론 중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여 유아생활지도 시 적용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동생활지도의 이론 중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여 유아생활지도 시 적용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성숙이론에 근거한 유아생활지도 시 적용방안1) 성숙이론의 기본개념2) 성숙이론의 유아생활지도 시 적용방안2. 정신분석이론 근거한 유아생활지도 시 적용방안1)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개념2) 정신분석이론의 유아생활지도 시 적용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요람에서 무

  • 영유아교사론2-영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영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자세히 설명하시오0k
  • 유아교사론1. 영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현재 영유아교사로서 본인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자질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며 작성하시오.(15점) 2. 영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자세히 설명하고, 그 중 현장 적용 사례 한 가지를 기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영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현재 영유아교사로서 본인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자질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 영유아발달4공통) 유아기 사고발달이론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영유아신체발달 특성설명하시오0k
  •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20점)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논하시오. (20점)1) 유아기 사고발달에 관한 이론(1) Piaget의 발달이론-전 조작기(2세~7세)이 단계에서의 유아는 언어 사용과 함께 어느 정도 정신적 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