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정체감의 의미, 자아정체감의 형성, 청년기 자아정체감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아정체감의 의미
2. 자아정체감의 형성
3. 청년기 자아정체감의 발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아정체감이란 Erikson이 처음 사용한 용어로 자신을 다른 사람과 분리된 ‘독특한 개인’으로 자각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객관적인 측면과 주관적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자아정체감의 형성과 확립은 전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데 쳥소년기에 그 문제가 가장 두드러진다. 에릭슨의 이론에 따라 자아정체감 형성과정을 설명해 보면, 에릭슨은 인간발달을 8단계로 보았으며, 각 단계마다 두드러진 주제와 특징이 있으며 각 단계에서 긍정적인 발달과 부정적인 발달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으며,그것이 청년기에 확립되는 자아정체감과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
본 리포트에서는 자아정체감에 대해 자아정체감의 의미, 자아정체감의 형성, 청년기 자아정체감의 발달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노 혁, 청소년복지론, 대학출판사, 2002
송대영. 최희섭 공저, 『인강행동과 사회환경』,한국방송신대학교출판부, 2008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청소년심리학』, 교육과학사, 2009.
홍봉선·남미애,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대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자아정체감 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하였다.Erickson은 이러한 과정을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는 개념으로 규정하였다. 그에 따르면 자아정체감의 형성은 청년기 특히, 후기청년기에 이루어야 할 핵심적인 발달과업이며, 자아정체감과 정체감 혼미라는 양극사이의 갈등 속에서 자아구조의 재통합을 시도하는 시기라고 설명하였다.대학생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들에서는 각 개인이 형성하는 자아정체감의 수준이나 확립의 정도가 대학생

  •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을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 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자아정체감의 의미를 중심으로에릭슨으로부터 출발한 자아정체감은 인간이 살아가면서 전생에 동안 획득하는 발달과업이면서, 청소년기에 중심적인 발달과업을 의미한다. 이에 대한 주요 내용은 ‘나는 누구인가?’ 그리고 ‘나는 어디로 가는 것인가?’ 라는 질문에서부터 그 답을 찾아가는 한 인간의 전생애적인 질문이다. 청소년기 이러한 자아정체감 형성은 아주 결정적인 시기라고 일컬어지는데, 그 이유는 청년기로 넘어가기 직전, 그들은 자

  • [발달심리학] 제 11장 자아정체감 발달
  • 제 11장 자아정체감 발달․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청년기에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이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자아정체감의 확립이다.1. 자아정체감의 형성․ 에릭슨 - 의문에 최초로 정신분석학적 초점을 맞추어 개념정리를 시도하였다.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등의 자문은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하였다. 용어자체에 함축적 의미를 갖고 있어 한마디로 정의 할 수 는 없지만, 확고한 자아정체감을 지

  • [발달심리] 청소년기의 발달
  • 자아존중감으로부터 회복할 수 있음3. 정체감 이론(Marcia)Marcia는 Erickson이 자아정체감의 형성기를 직업적 또는 이념적 관여가 발달하는 시기로 본 데 근거하여 crisis와 commitment의 유무로 청소년의 정체성을 네 가지 범주로 분류하였음*위기(crisis): 직업선택, 이념적 신념과 같은 개인적 정체감의 측면들에 도달함에 있어 의문을 제기하고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시기를 의미*전념(관여=강한 참여, commitment): 직업선택, 이념적 신념에 있어서 확고한 결정을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자아정체감의 개념, 마샤의 자아정체감 이론과 발달단계)
  • 자아정체감 발달I. 자아정체감의 개념사춘기부터 시작해 청년기에는 나는 누구이며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who am I? & who am I to be?),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who do I want to be?) 등의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면서, 골똘히 이 문제를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이런 고민스런 문제에 대한 해답은 쉽게 발견되지 않으므로 갈등과 불안을 겪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은 곧 자기탐색과 자기 확립의 과정으로서 자아정체감(ego identity)이 형성된다.자아정체감이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