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정체감의 의미, 자아정체감의 형성, 청년기 자아정체감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3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과제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자아정체감의 의미
2. 자아정체감의 형성
3. 청년기 자아정체감의 발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아정체감이란 Erikson이 처음 사용한 용어로 자신을 다른 사람과 분리된 ‘독특한 개인’으로 자각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객관적인 측면과 주관적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자아정체감의 형성과 확립은 전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데 쳥소년기에 그 문제가 가장 두드러진다. 에릭슨의 이론에 따라 자아정체감 형성과정을 설명해 보면, 에릭슨은 인간발달을 8단계로 보았으며, 각 단계마다 두드러진 주제와 특징이 있으며 각 단계에서 긍정적인 발달과 부정적인 발달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으며,그것이 청년기에 확립되는 자아정체감과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
본 리포트에서는 자아정체감에 대해 자아정체감의 의미, 자아정체감의 형성, 청년기 자아정체감의 발달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노 혁, 청소년복지론, 대학출판사, 2002
송대영. 최희섭 공저, 『인강행동과 사회환경』,한국방송신대학교출판부, 2008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청소년심리학』, 교육과학사, 2009.
홍봉선·남미애,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복지의 개념과 목적 및 원칙
- 노인복지에 대해(개념, 목적, 원칙 등) 자세히 정리하고 현대사회에서 노인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집단상담 영상 분석, 영상분석 단계, 영상분석 작업
- 학교사회복지 개입에 있어 평가에 대해서 설명하되, 평가 디자인, 평가사정, 평가실행, 평가결과도출, 평가보고서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 낙태에 대한 찬반입장과 나의 생각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개입에 있어 평가에 대해서 설명하되, 평가 디자인, 평가 사정, 평가 실행, 평가결과도출, 평가보고서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정신분석이론의 특징
- 사회과학 3대 패러다임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적사회과학에 대한 정의와 특징을 정리하고 비교하시오
- 이론적 관점에서 본 자아개념(자기개념) -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발달론적 관점, 행동주의관점, 사회학습이론의 관점, 인본주의관점에서의 자아개념(자기개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