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Starbucks) 마케팅 4P,STP,SWOT분석과 스타벅스 두유라떼 판매전략과 스타벅스 향후방향분석과 나의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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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스타벅스 마케팅 4P,STP,SWOT분석과 스타벅스 두유라떼 판매전략과 스타벅스 향후방향분석과 나의의견 정리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스타벅스 기업 선정배경

Ⅱ. 본론
 1. 스타벅스 상황분석
  1) 거시환경분석
   ① 국내 커피시장 규모의 성장세
   ② 급속한 고령화 사회
   ③ 두유시장의 성장세
   ④ 곡물가격의 인상
  2) 미시환경분석
   ① 스타벅스 자사분석
    - 품질경쟁력 제고
    - 브랜드 이미지&충성
    - 고급스러운 원재료
    - 일관된 매장이미지
   ② 스타벅스 고객분석
   ③ 스타벅스 경쟁사 분석
    1> 드롭탑( Droptop )
    2> 투썸플레이스 ‘소이오곡라떼’
 2. 스타벅스 SWOT 분석
 3. 스타벅스 STP분석
  1) Segment
  2) Targeting
  3) Positioning
 4. 스타벅스 마케팅 4P MIX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① TV, 드라마 광고
   ② 백화점 영수증 행사
   ③ 타겟층을 위한 커뮤니티 개설

Ⅲ. 결론 및 나의의견
 1. 시사점 & 향후 전망
  1) 기대점
  2) 한계점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스타벅스 기업 선정배경

  이번에 스타벅스의 제품인 두유라떼를 통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로 정한 이유는 스타벅스의 강한 이미지 때문이였습니다. 스타벅스는 20대, 30대에게는 범접할 수 없는 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 1위 브랜드 명성을 이어가고 있지만, 앞으로 베이버부머들의 은퇴시기 및 고령화 추세에 따른 40대, 50대 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시니어마케팅에 과연 얼마나 준비되어 있을까 하는 의구심에서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숍은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지만, 아직까지 커피숍에선 시니어마케팅을 위한 준비는 발걸음 단계에 머물고 있다는 것을 기회로 포착하게 되었고, 스타벅스는 이미 두유라떼라는 제품을 시장에 내놓은 상태이기 떄문에, 이러한 시장을 잘 분석하고, 타겟팅해서 40대, 50대의 뇌리속에 20대만큼의 충성도를 심어주게 된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기에 스타벅스의 두유라떼를 통해 급성장하는 시장에서 판매해보는 건 어떨까하고 생각해 봤습니다.


Ⅱ. 본론

 1. 스타벅스 상황분석

  1) 거시환경분석

   ① 국내 커피시장 규모의 성장세

    ≪ 그 래 프 ≫

    약 4조원 규모의 국내커피시장은 매년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다. 이른바 6대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코리아, 카페베네, 커피빈코리아, 할리스, 탐앤탐스, 커핀그루나르)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20.3%가 증가한 8천937억 원이며, 이 중에서 ‘스타벅스코리아‘는 3천910억 원으로 전년 대비 31.1%증가한 압도적인 매출액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점포수를 기준으로 보면 전 세계 60개국에 1만8천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에는 약 1만5천개의 커피전문점이 들어서있으며, 스타벅스는 약 500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다.




≪ … 중 략 … ≫




 3. 스타벅스 STP분석

  1) Segment

   ① 청년
    - 10대 소비자

     10대 소비자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이성적인 판단에 입각해 소비를 하기 보다는 감성에 의존해서 저관여소비를 하는 경향이 비교적 강하게 나타나는 소비층이라는 특징을 가지며, 소비를 할 때 정확한 기준에 의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모호성을 가진다. 또한 주변의 준거집단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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