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자산 개념/경제적가치/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인지도증진방법/상표확장전략/나의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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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자산 개념/경제적가치/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인지도증진방법/상표확장전략/나의의견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브랜드의 개념의 배경과 유래

2.브랜드자산의 개념과 경제적가치,관리

3. 브랜드 자산 구축

4. 브랜드 자산 관리

4-1 브랜드인지도 개념,인지도증진방법

4-2. 브랜드 이미지,연상의 개념과 브랜드연상 특성,유형

5. 상표확장전략의 개념,장단점,상표확장 성공하는경우

6. 결론 - 나의의견
본문내용
상표나 브랜드를 만들고 나서 기업은 어떻게 하면 이 상표를 소비자들이 기억하게 할까, 어떻게 하면 이 상표를 유명하게 만들까에 노심초사한다. 그러다 일단 상표가 유명해지면 마치 종착역에 다다른 것처럼 더 이상 상표나 브랜드를 관리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수가 종종 있다. 여러 사람이 진통해열제를 아스피린이라고 부르는 것에 그저 흐뭇해한 채, 그 가치를 모든 사람들이 조금씩 도둑질해 가는 것을 눈치채지 못하는 것이다. 정작 상표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이 유명단계의 상표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달려 있는데도 말이다. 유명상표를 유명상표로 유지하는 것은 의외로 쉽지 않다. 소비자들은 그 상표가 너무나 유명하기 때문에 자꾸만 상표명칭을 그 상품에 대한 일반명칭으로 인식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은 그것이 상품에 대한 일반명칭이 아니라, 예를 들어, 3M 사가 사용하는 유명상표 이름임을 꾸준히 소비자에게 인식시켜야한다. 유명인사가 되었을 때 그 명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유명하지 아니하였을 때보다 몇 배 더한 수고와 노력을 하여야 하는 것처럼 말이다.
얼마 전에 초코파이도 특정기업의 상표가 아니라 초코렛을 입힌 파이에 대한 일반명칭이라는 대법원 판결이 있었다. 경쟁업자들이 마치 초코파이를 보통명칭처럼 그 앞에 오리온, 롯데, 해태 등의 출처를 알리는 표시와 함께 오랫동안 사용하여 온 것을 상표권자가 방치해, 이제 소비자에게 그것은 일반명칭으로 자리잡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1930년대에 스카치테이프를 만들었던 3M사는 스카치라는 상표가 유명해지자, 그것이 일반명칭이 되지 않고 유명상표로 남도록 하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해왔다. 광고를 통해 `스카치`는 3M 상표임을 주지시키고, 스카치가 등록상표임을 지칭하는 노력을 기울였으며, 잡지나 사전류에 상표가 상품명으로 사용되는 경우 이의 시정 등을 요구하여 꾸준히 상표관리를 해왔다.
기업과 뗄 수 없는 것이 브랜드이다. 브랜드의 유명도가 기업의 승패를 좌우하기도 한다.
유명상표, 유명 브랜드는 그 높고 화려한 위치로 자랑스럽지만 또한 무명상표로 떨어지는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다는 사실을 기업은 잊어서는 안 된다. 상표나 브랜드를 만들고 나서 기업은 어떻게 하면 이 상표를 소비자들이 기억하게 할까, 어떻게 하면 이 상표를 유명하게 만들까에 노심초사한다. 그러다 일단 상표가 유명해지면 마치 종착역에 다다른 것처럼 더 이상 상표나 브랜드를 관리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수가 종종 있다. 여러 사람이 진통해열제를 아스피린이라고 부르는 것에 그저 흐뭇해한 채, 그 가치를 모든 사람들이 조금씩 도둑질해 가는 것을 눈치채지 못하는 것이다. 정작 상표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이 유명단계의 상표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달려 있는데도 말이다. 유명상표를 유명상표로 유지하는 것은 의외로 쉽지 않다. 소비자들은 그 상표가 너무나 유명하기 때문에 자꾸만 상표명칭을 그 상품에 대한 일반명칭으로 인식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은 그것이 상품에 대한 일반명칭이 아니라, 예를 들어, 3M 사가 사용하는 유명상표 이름임을 꾸준히 소비자에게 인식시켜야한다. 유명인사가 되었을 때 그 명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유명하지 아니하였을 때보다 몇 배 더한 수고와 노력을 하여야 하는 것처럼 말이다.
얼마 전에 초코파이도 특정기업의 상표가 아니라 초코렛을 입힌 파이에 대한 일반명칭이라는 대법원 판결이 있었다. 경쟁업자들이 마치 초코파이를 보통명칭처럼 그 앞에 오리온, 롯데, 해태 등의 출처를 알리는 표시와 함께 오랫동안 사용하여 온 것을 상표권자가 방치해, 이제 소비자에게 그것은 일반명칭으로 자리잡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1930년대에 스카치테이프를 만들었던 3M사는 스카치라는 상표가 유명해지자, 그것이 일반명칭이 되지 않고 유명상표로 남도록 하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해왔다. 광고를 통해 `스카치`는 3M 상표임을 주지시키고, 스카치가 등록상표임을 지칭하는 노력을 기울였으며, 잡지나 사전류에 상표가 상품명으로 사용되는 경우 이의 시정 등을 요구하여 꾸준히 상표관리를 해왔다.
기업과 뗄 수 없는 것이 브랜드이다. 브랜드의 유명도가 기업의 승패를 좌우하기도 한다.
유명상표, 유명 브랜드는 그 높고 화려한 위치로 자랑스럽지만 또한 무명상표로 떨어지는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다는 사실을 기업은 잊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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