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주도적 접근법과 유아 주도적 접근법에 대해서 비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 주도적 접근법과 유아 주도적 접근법에 대해서 비교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 주도적 접근법과 유아 주도적 접근법 개념
1) 교사 주도적 접근법 개념
2) 유아 주도적 접근법의 개념
2. 교사 주도적 접근법과 유아 주도적 접근법 비교
1) 장점 및 대표적인 프로그램 비교
2) 강조점 비교
3) 교육과정 비교
4) 하루일과 비교
5) 문제점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사 주도적 접근법과 유아 주도적 접근법 개념
1) 교사 주도적 접근법 개념
교사 주도적 접근법은 계획된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교사가 주도적으로 운영하고 단지 유아는 교사들의 요구에 반응하는 유형이다. 이 유형은 학습이론, 행동수정원리, 언어발달이론 등에 기초하며 경제적ㆍ문화적으로 낙후된 지역
.
.
2. 교사 주도적 접근법과 유아 주도적 접근법 비교
1) 장점 및 대표적인 프로그램 비교
교사 주도적 접근법의 장점은 교사들이 유아교육에 관한 특별한 지식이 없이도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므로 학교행정가나 학부모들에게 호응을 받는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버라이터-엥겔만의 디스타 프로그램, 디아시 프로그램 등을 들 수 있다. 이에 반해 유아 주도적 접근법의 유형은 유아 개개인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면서 일반적으로 그 사회에서 요구하는 가치를 반영시킨다는 점이 장점이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뱅크스트리
참고문헌
- 김영희외,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2001
- 김경화, “아동중심 교육론과 전통적 교육론의 통합적 이해”, 이화여대, 2002
- 이원영, “John Dewey의 교육철학에 나타난 유아교육의 주요개념 탐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놀이지도 - ‘구어 및 문해 증진 시키기’
  • 접근법이 실제로 유아교실에서 필요한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이러한 도구가 언어사용에 있어 인공적이고 의미 없는 문맥들을 만든다고 주장한다. 이들의 관점에서는 실생활과 같은 대화가 말하기를 가르치는 데 있어 좀 더 나은 매개체가 된다.1) 구어의 정교화- 언어를 가르치는 효율적인 전략은 아동의 교실 활동에 대해서 정교한 방식으로 언급해 주는 것이다. 그러는 동안 교사는 풍부한 성인의 언어 사례를 제공하여 아동이 언어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유아들은 실물이나 구체물들로 여러 감각기관을 활용한 학습이 이루어질 때 더욱 집중할 수 있고 생생하게 유지한다.)넷째, 다양한 표상활동을 실행한다.3(2) 목적지향적 활동\학습할 가치가 있는 주제에 대해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공동으로 연구하는 목적지향적 활동이다.교사는 유아들에게 적절한 ‘비계설정’을 해주어 사고를 육성할 수 있다.기본개념 및 특징(3) 유아의 적극적인 활동 참여와 놀이 강조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유아들의

  • 하이-스코프교육과정의 기본원리와 구성요소를 설명하고 하이-스코프교육과정이 다른 교육 프로그램 과정과 다른 점 그리고 단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논하시오
  • 교사는 최적의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적절한 교구와 설비, 시간을 제공하며, 유아들이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교사와 영유아 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은 유아들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점에서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은 직접 교수법이나 아동 중심 교육과정과 구별된다.2.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의 주요 구성 요소능동적인 학습: 이 접근법은 유아가 교

  • 영유아 프로젝트 접근법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00
  • 접근법의 준비단계는 실제 프로젝트에 들어가기 전 교사가 또는 교사와 유아가 함께 주제를 선정한 후 그 주제를 가지고 프로젝트를 전개해 나가기 위해서 여러 가지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단계로 이 단계에서 교사가 해야 할 일은 교사용 주제망 구성하기, 활동 조직표 구성하기, 자원목록 만들기, 부모에게 알리기 등이다. 프로젝트 학습에서는 아동이 학습의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여기서 주도적으로 참여한다는 말은 아동이 학습의

  • 영유아 교수법의 교수유형
  • 영유아 교수법의 교수유형 1. 설명법2. 개념학습법3. 탐구학습법4. 문제 중심 학습법5. 협동학습법6. 발견학습법7. 프로젝트 접근법1. 설명법1) 설명법의 정의교사 주도적 접근법의 대표적 방법으로 오랜 기간 동안 가장 흔하게 사용되어온 방법이다. 교사의 설명에 의해 수업이 진행되는 교수학습방법인 설명법은교사가 영유아에게 교육내용을 잘 알 수 있도록 말해주는 방식으로 교사가 사전에 교수할 내용을 준비하고 그것을 대집단으로 모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