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유해환경의 현황과 청소년 유해환경에 대한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 유해환경의 분류, 현황, 청소년 유해환경에 대한 대처방안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청소년 유해환경의 개념

2. 청소년 유해환경의 분류
1) 유해업소
2) 청소년유해약물등
3) 유해매체

3. 청소년 유해환경의 현황
1) 유해매체 이용 현황
2) 업소 이용 현황
3) 약물 이용 현황
4) 청소년폭력·학대 현황

4. 청소년 유해환경에 대한 대처방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청소년 유해환경의 현황과 청소년 유해환경에 대한 대처방안 ◈

1. 청소년 유해환경의 개념

서울 YMCA의 「향락 문화 추방 시민운동 보고서(1990)」에서는 청소년 유해환경을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을 방해하는 사회적·문화적 환경으로 정의하였으며, 그 범주에 '학교보건법'의 규정에 의한 학교주변의 유해환경, 매스컴 등의 대중매체, 전자오락실, 만화가게, 비디오 영화 및 유선방송, 불량 출판물 등을 포함시키고 있으며, 학자에 따라서는 입시위주의 교육풍토, 학교주변 향락업소, 유해 저질 영상 매체, 유해 저질 출판물 등을 유해환경의 요소에 포함시키고 있다(유수현, 1989). 또한 청소년의 성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잡지, 방송, 영화, 만화 등의 대중매체의 청소년 매체의 불건건성을 유해환경의 요소로 들고 있다(유재천, 1989).
청소년보호법에서는 "청소년유해환경"이란 청소년유해매체물, 청소년유해약물 등, 청소년유해업소 및 청소년폭력·학대를 말한다고 하였다.
임형진(1991)은 청소년 유해환경이란 환경이 건전하지 못하여 도리어 청소년의 발달을 저해 내지 침해함으로써 건전육성을 방해하는 생활환경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명숙(1996)은 청소년 유해환경이란 청소년의 정상적인 성장을 직접적으로 저해하는 미시적 환경요소뿐만 아니라 청소년이 문제 행동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은 거시적 환경을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하였다.
이호진(2001)은 청소년 유해환경이란 청소년의 정상적인 심신발달을 저해하는 모든 요소들, 그리고 청소년과 그러한 요소들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일어나는 유해한 영향과 반응의 총체로서 학교주변 유해환경은 청소년의 정상적인 성장을 직접적으로 저해하는 요소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문제행동이나 비행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환경적 요소들을 포괄할 수 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이종원,이유진,김준홍(2012.12)「2012년 청소년유해환경 접촉 종합실태조사」여성가족부
? 김창우(2003)「학교주변의 유해환경이 청소년교육에 미치는 영향평가」한남대학교 사회문화과학대학원 논문
? 박인선(2003)「남원지역 청소년 유해환경 실태 및 대처방안」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호진(2001)「학교주변 유해환경 이용과 청소년의 건강위험행태 분석」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 김효선(2001)「학교주변의 유해환경 실태와 교육적 과제」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 현황과 대책
  • 대한 대책방안학교폭력에 대한 대책방안vii.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방안학교폭력의 대처방안(환경요인개선)가정환경에대한개입학교환경에대한개입사회환경에대한개입(사회적연대)학교와지역사회의연대정부와민간의협력환경요인개선법제도의 정비가해청소년교정으로예방가해자의복지적처우강화피해자를위한보호프로그램구축지역사회중심의 문제해결방향학교폭력문제실태공론화학교,지역,정부의하드웨어시스템구축예방교육학교

  • 또래집단과 학생문화
  • 유해환경 조성학교의 문제사회의 문제학교폭력의 원인학교폭력의 현황학교폭력의 현황학교폭력의 현황출처-EBS학교가 무섭다 – 학교폭력의 현주소학교가 무섭다 – 학교폭력의 현주소독일 - 칼슐레학교일본 – 스쿨 카운슬링영국 – ABC 제도미국 – 폭력 예방심화 커리큘럼캐나다, 뉴질랜드 – 공감의 뿌리(ROE)학교폭력에 대한 해외 대처출처-YTN 뉴스공감의 뿌리학교폭력의 발생에 대한 일반적인 대처방안가정에서의 예방대책학교에

  • [교육제도]청소년 비행과 학교교육
  • 환경3.5 교육적 요인3.5.1 교육 병리3.5.1.1 한국 학교 사회의 병리 현상3.5.1.2 우리나라 교육병리의 현황4 청소년 비행의 유형4.1 가출4.2 자살4.3 약물의 오, 남용4.3.1 약물 오, 남용의 개념4.3.2 약물의 분류 및 독성4.3.3 청소년의 약물 오, 남용 실태4.4 공부 기피4.5 등교 거부5. 청소년 비행에 대한 대응 방안5.1 가정의 교육 기능 강화 프로그램5.2 사회 환경 개선 사업5.2.1 학교 주변 환경 개선 사업5.2.2 대중 매체의 개선 사업5.2.3 청소년 유해 환경

  • [청소년흡연]청소년흡연의 심각성,실태, 청소년흡연의 행동수준분류,원인, 청소년흡연과 금연단계,건강,비행, 청소년흡연의 현안,대책
  • 청소년의 흡연 장소로 애용되는 노래방 등 학교 부근의 유해환경 정비도 절실하다. 특히 청소년들에게 영향력이 큰 인기 연예인, 운동선수들이 TV출연 등 공적인 자리에서 담배를 피우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흡연 현상 자체를 문제 삼아 흡연을 중단시키는 것을 포함함과 동시에 흡연하게 되는 저변에 깔려있는 성인 생활의 모방을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것과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적절한 방안 마련이, 그리고 건전한 또래집

  • 청소년의 성문제 행동
  • 유해환경의 감소퇴폐적 성과 폭력적 성의 온상인 매매음의 방지 및 유흥퇴폐업소의 규제, 대중매체 내용에 대한 정책결정과정에의 참여와 대중매체 바로잡기 운동 등을 통해 구체화될 수 있다.유해환경을 청소년으로부터 격리시키고 영리추구를 위해 미성년자를 상대로 하는 각종 불법영업행위들에 대한 분명한 제재가 있어야 한다.대처방안02 청소년들에 대한 성교육성평등 교육을 실시한다.올바른 성지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 인간관계 교육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