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유해환경의 현황과 청소년 유해환경에 대한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 유해환경의 분류, 현황, 청소년 유해환경에 대한 대처방안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청소년 유해환경의 개념
2. 청소년 유해환경의 분류
1) 유해업소
2) 청소년유해약물등
3) 유해매체
3. 청소년 유해환경의 현황
1) 유해매체 이용 현황
2) 업소 이용 현황
3) 약물 이용 현황
4) 청소년폭력·학대 현황
4. 청소년 유해환경에 대한 대처방안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 청소년 유해환경의 현황과 청소년 유해환경에 대한 대처방안 ◈
1. 청소년 유해환경의 개념
서울 YMCA의 「향락 문화 추방 시민운동 보고서(1990)」에서는 청소년 유해환경을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을 방해하는 사회적·문화적 환경으로 정의하였으며, 그 범주에 '학교보건법'의 규정에 의한 학교주변의 유해환경, 매스컴 등의 대중매체, 전자오락실, 만화가게, 비디오 영화 및 유선방송, 불량 출판물 등을 포함시키고 있으며, 학자에 따라서는 입시위주의 교육풍토, 학교주변 향락업소, 유해 저질 영상 매체, 유해 저질 출판물 등을 유해환경의 요소에 포함시키고 있다(유수현, 1989). 또한 청소년의 성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잡지, 방송, 영화, 만화 등의 대중매체의 청소년 매체의 불건건성을 유해환경의 요소로 들고 있다(유재천, 1989).
청소년보호법에서는 "청소년유해환경"이란 청소년유해매체물, 청소년유해약물 등, 청소년유해업소 및 청소년폭력·학대를 말한다고 하였다.
임형진(1991)은 청소년 유해환경이란 환경이 건전하지 못하여 도리어 청소년의 발달을 저해 내지 침해함으로써 건전육성을 방해하는 생활환경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명숙(1996)은 청소년 유해환경이란 청소년의 정상적인 성장을 직접적으로 저해하는 미시적 환경요소뿐만 아니라 청소년이 문제 행동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은 거시적 환경을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하였다.
이호진(2001)은 청소년 유해환경이란 청소년의 정상적인 심신발달을 저해하는 모든 요소들, 그리고 청소년과 그러한 요소들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일어나는 유해한 영향과 반응의 총체로서 학교주변 유해환경은 청소년의 정상적인 성장을 직접적으로 저해하는 요소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문제행동이나 비행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환경적 요소들을 포괄할 수 있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 이종원,이유진,김준홍(2012.12)「2012년 청소년유해환경 접촉 종합실태조사」여성가족부
? 김창우(2003)「학교주변의 유해환경이 청소년교육에 미치는 영향평가」한남대학교 사회문화과학대학원 논문
? 박인선(2003)「남원지역 청소년 유해환경 실태 및 대처방안」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호진(2001)「학교주변 유해환경 이용과 청소년의 건강위험행태 분석」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 김효선(2001)「학교주변의 유해환경 실태와 교육적 과제」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선시대에 원납이라는 구황제도가 있습니다 이 구황제도를 현 시대에 활용하는 것에 대해 토론하시오(찬반을 확실히 표시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에서의 가족변화에 대해 생각을 논하시오
- 당연히 급여를 받아야 함에도 그렇지 못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즉, 사회복지수
- 브릴(1985)이 제시한 인간의 욕구이론 즉, 4가지 유형의 안정의 욕구(물질적 안정, 정서적 안정, 사회적 안정, 지적 영적 안정)와 성장의 욕구에 현재 자신의 삶의 욕구가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충족이 되어있는지와 부족한 욕구는 무엇이며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를 서술
-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아동미술교사의 6가지 역할에 대한 정의와 각 역할에 대한 교사의 예시를 작성해야 합니다
- 능력주의는 과연 공정한지 생각해보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가족학자들은 가족의 형태와 모습은 다양해지면서 정상가족의 신화에서 벗어나 다양한 가족을 수용해야 한다는 사회적 패러다임을 맞이하고 있다 이 주장에 관해 개인적 의견은 어떠한지 근거를 들어 논하시오
- 배달대행 어플리케이션 배달음식 앱의 시장규모 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 여호와의 증인 집회 참관기
- 건강가정기본법에서 제시하는 가족에 대한 국가지원의 방향과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이에 대한 의의 및 정책적 문제점 또는 보완되어야 할 점등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논거를 들어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