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의 특성과 국민경제적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면세점의 개념, 면세점의 발생동기와 역사, 면세점의 특성, 면세점의 분류, 면세판매장의 지정 및 취소, 면세점의 국민 경제적 효과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면세점이란?

2. 면세점의 발생동기와 역사

3. 면세점의 특성

4. 면세점의 분류
1) 사전 면세점
2) 사후 면세점

5. 면세판매장의 지정 및 취소

6. 면세점의 국민 경제적 효과
1) 국민소득의 창출효과
2) 내국수출 효과
본문내용
1. 면세점이란?

통상적으로 면세의 개념을 Duty free와 Tax free를 구분하여 사용하지 않지만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Duty free는 알코올류나 담배류 등에 더 높은 관세징수를 면제하는 경우를 의미하고,Tax free는 향수 및 의류, 전자제품 등의 상품에 붙는 가공으로 인한 부가가치세를 부과하지 않는 경우에 사용된다.
면세점이란 여행자에게 부과되는 세금(소비세, 주세, 수입품의 관세 등)을 면제하여 판매하는 소매점으로 외화 획득이나 외국인 여행자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세관장이 특허한 구역이다. 일정한 지역 내에서만 판매하느냐 하는 의문도 있으나, 국내에서 판매하는 면세 품목의 상품이 만일 국내 시장에 반출된다거나, 일반시장에 유입되어 판매된다면 상품가치성도 잃을 뿐 아니라 면세점이나 면세품으로서의 가치자체를 모두 상실하게 된다고 말할 수 있다.
면세로 판매되는 이유는 면세점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자국경제권 내에 면세된 가격으로 유입 될 수 없으므로 수출로 간주하여 외국인 여행자들과 출국하는 내국인 여행자들에게 면세가격으로 저렴하게 판매하도록 함으로써 양질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매력요인을 갖고 있다. 또한 판매를 촉진시켜 외화획득을 증가시켜 관광산업뿐만 아니라 국가경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으므로 정책적으로 보호, 육성되고 있는 분야이다(김화경, 1999). 여행사와의 다양한 공동 판촉활동을 통해 한국 관광을 증진시키고 고용창출에도 기여하는 바가 있다.
참고문헌
• 관세청, 보세판매장 운영에 관한고시 개정안. 2006.
• 권영원, 한국 면제 판매점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제15회, 6~7, 1991.
• 김희정, 외래 관광객의 면세점 이용 속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0.
• 노해정, 면세점 선택속성이 면세점에서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 관광경영학과 논문, 2004.
• 손대현, 한국문화 매력과 관광 이해, 백산출판사, 2000.
• 임경복, 소비자의 점포속성 중요도와 점포선택 행동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 연구, 2001.
• 최낙환・박소진. 구전정보 탐색동기와 자기효능감이 구전정보에 대한의존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소비자학회,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 그래요 좀더 전문성이
  • sks4***
    (2015.05.08 14:31:47)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PR] 월드컵을 이용한 MPR 성공, 실패사례분석-SKT, KTF 사례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
  •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일보 2002-04-20월드컵 유치는 정치, 경제적으로 큰 파급 효과가 있다. 위의 신문기사 내용과 같이 한 국가의 인지도를 높이고 이것은 국가의 정치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높아진 인지도는 기업의 인지도에도 영향을 끼쳐 수출 산업의 활발한 발달을 가져올 뿐만이 아니라 내수 산업의 발전도 가져온다. 이처럼 월드컵 유치는 정치, 경제적으로 막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기에 한국에게는 또 다른 도

  • 관계마케팅과 CRM
  • 분석 및 활용잠재시장기회의 파악 및 접근방안고객유형별 대응전략시장구조와 고객에 대한 다면적 심층적 이해고객세분화와 표적고객 선정차별화의 원천과 포지셔닝 전략의 파악상품/서비스 개발, 영업전략, 판촉전략 등에 반영마케팅전략 수립에 활용제안/불평의 처리, 상담/정보의 제공Loyalty Program 개발/제공개별고객관리(IMC)교차판매(Cross-Selling)상향판매(Up-Selling)1:1 영업을 통한 매출증대고객 DB의 용도 구분신규고객(First Time Buyers)고

  • 외래관광의 개념과 효과, 외래관광진흥과 유치방안
  • 확대관광자의 관광경비 중에서 교통요금인 항공요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므로 같은 요금으로 항공노선과 좌석공급을 확대하여 한국관광을 선호하게 한다.7) 기타 필요한 요소들(1) 관광전문요원 양성으로 양질의 인적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함(2) 출입국 정차의 간소화와 CIQ서비스 향상(3) 관광 사업의 세제혜택(4) 관광진흥자금의 확대(5) 정책적 ․ 경제적 ․ 사회적 안정(6) 관광관련시설의 확충(7) 호텔객실의 공급 및 요금저렴화 등

  • 외래관광의 개념과 효과, 외래관광진흥과 유치방안
  • 확대관광자의 관광경비 중에서 교통요금인 항공요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므로 같은 요금으로 항공노선과 좌석공급을 확대하여 한국관광을 선호하게 한다.7) 기타 필요한 요소들(1) 관광전문요원 양성으로 양질의 인적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함(2) 출입국 정차의 간소화와 CIQ서비스 향상(3) 관광 사업의 세제혜택(4) 관광진흥자금의 확대(5) 정책적 ․ 경제적 ․ 사회적 안정(6) 관광관련시설의 확충(7) 호텔객실의 공급 및 요금저렴화 등

  • [관광개발] `코엑스몰`을 통해 본 컨벤션산업 분석
  • 분석하고 배우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동일한 조건이라 해도 코엑스의 사례와 같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최근 개발되는 대부분의 시설들은 천편일률적으로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복합하고 있으나 구태여 해당 시설에 극장을 개발할 필요 없이, 상업적 특성과 집객효과를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차별화된 업종과 시설을 복합하는 것이 오히려 최대의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집객시설이 복합되어 개발되는 시설을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