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스틱 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홀리스틱교육의 역사
Ⅲ. 홀리스틱교육의 기초이론
Ⅳ. 홀리스틱교육의 실제
Ⅴ. 맺는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홀리스틱 교육은 자유주의, 낭만주의, 신비주의, 초월주의, 영성주의, 종교주의, 신과학운동, 생태주의, 무정부주의, 개인주의, 열광주의, 급진주의, 인지학, 다중교육, 탈학교론, Home Schooling, 통합교육, 합류교육, 아동중심주의, 지구시민교육, 온생명주의교육 등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박 영 만, 2001).
이를 함축적으로 표현한 것이 세계 변용 교육 연맹(GATE: Global Alliance for Transforming Education 1990년 Chicago에서 설립)이 1991년 8 월에 제시한 교육 2000: 홀리스틱 교육비전 선언에 잘 나타나 있다 (C. L. Flake 1993, 240-247).
이 교육선언의 서론은 경쟁과 소비와 관료주의를 위주로 하는 산업·기술 사회의 지배적인 문화와 세계관으로 지구 생태계가 파괴되고 인간의 존엄성이 품위를 유지하지 못하는 현재의 인류의 교육제도가 위기라는 것에 동의하고 협동과 저소비와 참다운 인간성의 회복을 촉구하는 대안으로 홀리스틱 교육 선언 2000을 제시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적용0
  •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적용0교육현장에서 경쟁, 교내폭력, 학급붕괴, 집단따돌림, 비행 등의 문제가 만연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해서 사회 모든 영역에서의 근원적인 전환이 요구되고 있으며, 교육에 있어서도 자연 환경과의 공존을 추구하며 인간으로서 깊이 있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의 모색,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갖도록 하는 교육으로의 변환이 요구되고 있으며,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등장한 것이 인간과 인간의

  • [유아교육] 유아교육에 있어 홀리스틱 교육과 유아 사이버 인터넷 예절교육 및 부모교육 분석 고찰
  • 유아교육에 있어 홀리스틱 교육과 유아 사이버 인터넷 예절교육 및 부모교육 분석 고찰Ⅰ. 개요Ⅱ. 홀리스틱 교육과 교육과정1. 균형(Balance)2. 통합(Inclusion)3. 연계(Connections)Ⅲ. 홀리스틱 유아교육과정에의 적용1. Image work 교육의 활용법2. 학습 지도상에서의 명상 도입3. 사랑의 마음열기(연습1)4. 주제 단어를 수용하는 명상(연습2)Ⅳ. 유아 인터넷 예절교육의 필요성Ⅴ. 유아에게 적용 가능한 사이버 윤리교육의 내용1. 유아가 겪는 정보화 역기능

  • [교육학,교육방법] 홀리스틱 교육
  • 홀리스틱 교육1. 홀리스틱 교육의 기원 그리스어 holos(전체)로부터 유래한 holism(전체론)의 형용사적 의미를 지닌 홀리스틱(holistic)은 생물학 분야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홀리스틱이라는 용어는 전체(whole) 건강(health), 치유(heal), 신성한(holy) 등의 어원이 되기도 하였다. 교육계에 홀리스틱 개념이 도입된 것은 1988년 R. Miller의 홀리스틱 교육 평론 창간과 홀리스틱 교육과정을 출판하면서 홀리스틱 개념을 본격적으로 수용하고 보급한다.2. 홀리스틱

  • [실과교육] 홀리스틱교육과 실과교육의 연관성과 시사점 제고
  • 실과교육 Ⅰ홀리스틱 교육과 실과 교육의 연관성과 시사점 제고제출일시 : 2004. 6. 7목 차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의 문제3. 용어의 정의Ⅱ. 이론적 배경1. 홀리스틱 교육의 개념 및 특성2. 홀리스틱 교육의 배경3. 홀리스틱 패러다임 4. 홀리스틱 교육방법으로서의 연관Ⅲ. 연구의 결과1. 실과 교과와 홀리스틱 교육의 관련성2. 실과 교육에 미친 영향 및 시사점Ⅳ. 결론 및 제언1. 결론2. 제언Ⅰ. 서 론1. 실과교육과 홀리스틱

  • [교육학] 홀리스틱교육
  • Ⅰ. 홀리스틱 교육의 기원그리스어 holos(전체)로부터 유래한 holism(전체론)의 형용사적 의미를 지닌 홀리스틱(holistic)은 생물학 분야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20세기 초 기계론에 반하여 생겨나 20년대와 30년대에 만연했던 사상을 표현한 전체론(holism)은 철학자 J. C. Smuts(1926)가 그의 저서 『홀리즘과 진화』에서 처음으로 쓴 단어로서, 어느 부분들을 모두 모은다고 하여 결코 전체에 도달할 수 없음을 주장하기 위하여 사용하였다. 왜냐하면 전체는 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