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개론 - 과학과 시계에 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과학과 시계

저는 과학사개론 수업을 들으면서 아주오래전 선조들이 발견한 과학이 예전에도 존재하고 현재에도 꾸준히 이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흥미로운 사실을 바탕으로 저는 아주오래전부터 이어져온 과학에 대하여 조사를 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러던 중 우리의 일상에서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있는 시계가 사실은 아주오래전부터 이어져 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이렇게 레포트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일상생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손목시계·벽시계·좌종시계이지만 이 외에도 해시계·물시계·회중시계·전자시계 등 각종 시계가 있습니다. 자연현상 가운데 일정하게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을 기초로 하여 기계적·전기적으로 시간과 시각을 잴 수 있게 고안한 것에는 물과 모래 같은 것의 유출속도가 비교적 일정한 것을 이용하여 만든 물시계·모래시계, 진자의 왕복운동을 이용하여 만든 진자시계, 음차의 진동을 이용한 소리굽쇠시계, 수정의 진동을 이용한 수정시계, 원자의 진동을 이용한 원자시계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시계는 각 시대의 사회·경제생활의 필요에 따라 여러 가지 기구를 가진 시계가 만들어졌습니다. 인간이 사회생활을 시작할 때부터 해시계·물시계 등의 간단한 기구의 시계가 고안되어 사용되었습니다. 시계는 문명의 발생 당시부터 약 6,000년이나 사용되었습니다. 그 후 과학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균형바퀴를 사용하여 제어하는 기계시계가 고안되었으며, 더 나아가 진자시계·템포시계·전기시계·소리굽쇠시계·수정시계·원자시계 등이 만들어졌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과학적 진리는 본질적으로 동일한가?’, ‘문화는 보편적 가치를 지니는가?’, ‘우리는 타인에 대해서만 의무를 갖는가?’ 등-을 출제한다. 하루 빨리 교육부에서도 본질적인 논술의 형식과 내용에 대한 개념을 더욱 더 명확히 정립할 필요가 있다이제 수험생들이 통합논술에 대처하는 방법에 관해서 검토해봐야 한다. 각 대학 입학처가 제공한 통합논술 준비방법들을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1) 논술의 주제는 교과서의 제시문이나 주제를 활용하므

  • [환경과학] 환경오염
  • 과학사에 전환점을 찍었으며, 그 후 200여 년간 세상을 보는 과학적 개념의 토대가 되었다. 뉴턴은 중력의 법칙을 정의하고 물체의 상호 작용을 결정하는 기본적인 힘 하나를 발견했다. 그것은 그와 비슷한 다른 힘들, 즉 핵분자와 전자석의 상호 작용 같은 힘이 발견되기 오래전의 일이다.● 저압 증기 엔진 - 1765주전자의 물이 끓을 때 증기가 새어 나가면서 ‘식식’ 소리를 내는 것을 본 사람이면 누구나 끓는 물에 어떤 힘이 있다는 사실을 안다. 아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과학사 분야에 관심이 많아 관련 분야의 책을 꾸준히 읽어 옴. ‘하늘에 새긴 우리 역사(박창범)’, ‘우리 역사 과학 기행(문중양)’, ‘별자리에 숨겨진 우리 역사(정태민)’를 읽고 역사 연구가 단순히 인문학을 통해서뿐만 아니라 천문학이라는 과학과 함께 풀어가는 과정에 흥미를 갖게 되었고, 우리 과학 수준의 우수성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독후 활동을 표현함.21. (2학기) 세계사에 관심이 많아 세계 역사와 관련된 책을 주로 읽어 옴. ‘거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3
  • 과학사박의수 외(2009)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손인수, 정건영(2000)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김정규(2009) 유아교육과정, 동문사김용숙(2008) 보육과정, 서현사이희경(2008) 유아교육개론, 청목출판사김혜경, 유희정(2006)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김수영 외(2010)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이기숙‧홍순정(2003)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강문희, 문미옥 외(2004)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김현중(1996) 현대 교육방법과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과학이 아닌 즐겁고 재미있는 과학을 알려주고자 과학을 만화의 형식을 띠어 서술하고 있다. 특히, 과학을 배우기 위해서 이 책을 접하는 것이 아닌, 이 책을 통해 과학과 과학사에 더 흥미를 느끼게 되는 일의 초석이 되었으면 하는 작가의 의도와 어우러져 이 책은 과학자들의 일화와 역사 기반으로 설명이 이루어져 있다.이 책은 전, 중, 후반부로 나누어 설명하기보다는 전체적으로 어떠한 내용이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우선, 작가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