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질론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슈타이너의 인간의 기질 4가지 중 2가지를 선택하여 설명하시고 기질에 따른 교육방법에 대해 한 가지 이상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기질론
기질은 유아가 외부적 자극에 어떻게 대처하는가 하는 행동양식으로 외부의 자극, 기회, 기대 또는 요구에 대한 반응으로 표현되며, 환경적 요인에 이해 영향을 받는다고 정의된다. 기질에 대한 일반적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르게 인식되어 왔다. 따라서 기질에 대한 개념적 정의는 그 접근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어떤 통합된 이론적 정의를 찾지 못한 채 주로 기질을 평가하는 도구에 기초하여 기질 특성을 조작적으로 정의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인간 발달에 대한 개인차로 기질은 생후 초기부터 보이는 특성이며 개인의 중요한 근원으로 간주되어 왔다. 최근 30년간 다양한 관점에서 기질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는데, 기질에 대한 개념적 접근은 성격심리학적 접근, 유아의 개인차 연구의 접근, 소아의학적 접근 혹은 개별적인 접근 등 크게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다.
참고문헌
- 강호순, “루돌프슈타이너의 인지학에 대한 기독교적 함의”, 총신대, 2005
- 이명희, “유아의 기질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2004, 군산대
- 백하정,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이 실과 교육에 주는 함의”, 한국교원대,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유아교육) 발도르프 교육학과 발도르포 프로그램의 유아교육에 대하여
  • (유아교육) 발도르프 교육학과 발도르포 프로그램의 유아교육에 대하여I. 서론 2II. 본론 21. 슈타이너의 생애와 교육사상 2(1) 슈타이너의 생애 2(2)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22. 발도르프 교육학의 이론적 기초 3(1) 인지학적 인간에 대한 이해 3(2) 인지학적 발달론 3(3) 인간구성체의 4가지 요소 3(4) 인간발달 단계론 41) 제1-7년 : 물리적 신체의 탄생 42) 제2-7년 : 에테르체-생명체의 탄생 43) 제 3-7년 : 아스트랄체-영혼/감정의 탄생 5(5) 슈타이너의 기질론

  • [교육과정] 발도로프교육
  • 한 인간학이라 할 수 있으며 인간의 본질 속에 내재해 있는 정신 현상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25년동안 그는 수많은 저서와 6,000회 이상의 강연으로 그의 인지학을 제시하였으며, 인지학 협회를 결성하여 건물을 짓고 괴테아눔(Goetheanum)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괴테아눔은 예술 활동의 다양한 방법을 위한 공간이자 정신과학적인 연구와 인지학 운동을 위한 중심지로서 슈타이너가 직접 건축 설계를 하고 건물의 완성을 주도했으며 무엇보다

  • [심리학개론]성격심리학.
  • 방법(2) 평정법(3) 질문지법(4) 투사법6. 건강한 성격의 특징(1) 인본주의 관점(2) 미숙․성숙(3) 건강한 성격*나의 생각.*주제 선택의 이유.‘심리학’이라고 하면 보통 사람의 성격을 먼저 떠올린다. 나 또한 ‘심리학’이라고 했을때 성격이 먼저 떠올랐다. 그래서 심리학 강의의 여러 가지 부 주제 중에서 성격을 선택한 것이다. 또한 심리학적으로 성격을 어떻게 정의하고 어떻게 연구하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한 점이 많았다. 인간의 탄생만큼 신

  • [대안교육]독일의 대안학교 자유발도르프 학교에 대한 조사
  • 슈타이너는 노동자 교육학교에 참여했고 신지론적 단체 범위안에서 강연을 시작했다. 이들과 결별하고 나서 루돌프 슈타이너는 1913년 독자적인 인지학 학회를 세워 문화, 사회 그리고 경제생활의 많은 분야에 충격을 주었다. 여기서 루돌프 슈타이너의 작업의 중점은 인간과 인간이 소우주와 대우주의 힘에 대해 갖는 관계에 대한 넓은 이해이다.루돌프 슈타이너는 1861년 서민계층에서 출생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오늘날 크로아티아지방에그의 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역사와 이론적 기초1) 역사2) 이론적 기초(1) 이론적 배경 : 슈타이너의 인지학(2) 사회문화적 배경2. 기본전제1) 인간본질의 4가지 구조2) 인간기질의 4가지 유형3) 인간 발달 단계3. 교육목표 및 원리1) 모방과 본보기 교육2) 감각 중시교육3) 리듬과 반복을 중시하는 생활교육4) 상상력 발달을 중시하는 창의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