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샘물 시장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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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입 - 선정 동기 및 목적

Ⅱ. 본론
1. 산업분석
2. 현 샘물시장의 문제점
3. 주요업체동향
4. 소비행동조사 (설문지)
5. 기업사례분석 (에비앙, 제주삼다수)
6. 성공적 마케팅 방안모색

Ⅲ. 맺음말
본문내용
현재 '물'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데다가 물 소비에 있어서 과거 10년 전과는 달리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꼭 필요하고 당연시 누려야 할 자원임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비용을 들이면서까지 써야 될 '상품'이 되어버렸다.
믿지 못하는 수돗물, 동네 약수터의 오염 등으로 인하여 물을 마시는 데 있어서 우리가 염려해야 할 코스트와 걱정, 이런 것은 전반적인 사회 발전과 삶의 질 개선과는 반대급부로 우리가 아무 생각 없이 써온 물에 대해서 이제는 소비자로써 고민해야 될 때가 온 것이다.
그런데 현재 샘물시장은 어떠한가? 시장규모가 1500억 여 원인데 반해 업체는 70여 개에다 무허가 업체도 상당수 존재한다. 너무 경쟁이 심하고 정부의 불합리한 규제와 무자료 거래, 덤핑경쟁, 과도한 세금 등 유통구조가 왜곡되어 있고, 그로 인해 불량생수 등의 유통으로 인해 건전한 업체들 뿐 아니라 소비자들까지 암묵적인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물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샘물구매에 있어서 별 관심이 없는 듯하다. 그 이유는 물 소비 시 샘물업체들이 소비자들에게 선택기준들을 제시하지 않고 있고, 업체들 간의 차별성을 소비자는 느끼지도 못하고 필요성도 생각하지 않고 있다. 그러면 샘물시장에서 업체로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BrandPower 형성이 소비자들이 믿고 양질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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