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출]이쿠지로노나카의 지식창출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비평
본문내용
서론

현대 사회는 지식 기반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저서 "The Third Wave"를 통해, 농경 기술 보급의 농업 혁명과 기술 혁신과 산업화 사회의 산업 혁명에 이어서, 지식과 정보 중심의 탈산업 사회로 향하는 정보화 혁명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밝힌바 있다.
또한 피터 드러커는 저서를 통해 21세기를 지금까지의 산업화 시대와는 성격이 완전히 다른 초 경쟁환경(Hyper competetion)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서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저서에 따르면 오늘날의 사회는 방대하고 다양한 정보가 존재하는 지식사회이며, 이러한 새로운 경제에 있어서 지식은 노동, 자본, 토지와 같은 자원을 대체할 오직 하나의 "의미 있는 자원" 혹은 "유일한 자원"이라고 강조하였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경영 철학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기업 경영 자원의 핵심 요소로서 부각된 지식을 활용하고 창출하는 것만이 기업을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해 준다. 이른바 "지식경영"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그런데, 이 '지식경영'의 개념은 기존의 산업 혁명 시절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을 통해 형성된 서양 경영학의 관점과는 다른 접근을 요구한다.
서양 경영학의 관점에서 지식이란 정형화된 자료와 절차, 원칙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식은 쉽게 문서화할 수 있고, 수치적 접근이 가능한 자료들이다.
하지만, '지식경영의 창시자'로 일컬어지는 일본의 노나카 이쿠지로(野中郁次郎) 교수의 관점에서 볼 때, '지식'이란 정보보다 종합적인 사고이며, 정보를 받아들인 사람이 주체적으로 가공하고 판단하는 능동적인 과정까지 포함하며, 사고와 경험을 통해 정보를 체계화한 것이며, 의사결정 및 행동에 영향을 끼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지식을 기업 차원에서 창출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성공적으로 발휘하고 있는 일본 기업의 사례를 관찰함으로서, 효율적인 지식 관리의 기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노나카가 주장하는 지식경영의 개념을 '마쓰시타의 제빵기 개발', '혼다의 자동차 진화론', '캐논의 일회용 드럼', '샤프의 광전자공학' 등의 사례와 함께 살펴보기로 하자.

본론

지식 관리의 요점은 지식 창출이 지식 처리와 다르다는 점을 인지하는 데 있다. 즉, 지식의 창출은 개인 수준에서의 주관적인 통찰력과 직관을 이끌어내어, 그것이 기업 전체에 공유되어 축적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 기업이라는 조직이 하나의 유기체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가 붙는데, 기업은 그 자체로서 자아를 가지고 자신의 존재 이유와 근본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기업 내의 조직원들은 이러한 기업의 비전에 의해 혁신의 동기와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기획 부서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기업 내의 모든 종업원이 지식 창출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다.
지식은 명시적 지식(Explicit Knowledge)과 암묵적 지식(Tacit Knowledge)로 구분할 수 있다.
명시적 지식이란 누구나 이해 또는 전달할 수 있는 객관적 지식을 말한다. 문서, 규정, 매뉴얼, 공식, 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형태로 표현될 수 있으며, 기존의 서양 경영학에서 친숙한 지식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