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학] 대형할인점들의 유통전략 비교 -이마트와 홈플러스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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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국내 유통시장의 변화
3. 국내 할인점시장의 현황


Ⅱ. 본론

1. 대상 선정 및 배경

2. 이마트의 사례
(1) 이마트의 연혁
(2) 이마트의 현황
(3) 이마트의 성공 요인
(4) 이마트의 향후 전략

3. 홈플러스의 사례
(1) 홈플러스의 연혁
(2) 홈플러스의 현황
(3) 홈플러스의 성공 요인
(4) 홈플러스의 향후 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1.문제제기

최근 들어 국내 유통시장에는 새로운 소비 문화의 등장, 새로운 유통방식의 성장 및 기업형 유통 비중 증대 등과 같은 수요, 경쟁, 그리고 공급 측면에서의 변화를 바탕으로 이전과는 다른 유통시장의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유통시장에서의 변화의 모습을 살펴보고, 현 국내 유통시장에서 성공적으로 평가되고 있는 대형 할인점들의 현황과 특징을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대형 할인점들의 성공에 있어, 업계 1,2위를 지키고 있는 이마트와 홈플러스의 사례를 분석해봄으로써 국내 유통시장에 있어 대형 할인점들이 지니는 특징과 성공 요인을 알아보고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고자 한다.

2.국내 유통시장의 변화

국내 유통시장 변화의 모습을 공급, 수요 그리고 경쟁 측면에서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공급 측면에 있어서 국내 소매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업태 간 및 업태 내의 경쟁이 심화된 점을 들 수 있겠다. 국내 소매시장은 IMF 이후로 성장세에 차이는 있을지언정 플러스의 매출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상태이며, 이에 따라 외국의 대형 유통업체들의 국내 진출이 가속화되어, 유통업 내에서는 업태 내 경쟁뿐만 아니라 업태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추세는 서구식 쇼핑문화의 확산과 유통산업내의 경쟁 심화로 인해 기업형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대하는 기업형 유통시장의 확대와 할인점의 고 성장세 지속이라는 특징으로 나타나게 된다. 특히, 기업형 유통 가운데서도 최근 할인점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조만간 국내시장에서 백화점을 제치고 1위의 소매업태로 등극할 전망이라고 한다. 96년 유통시장 개방 이후 진출한 외국 유통 업체들이 주로 할인점으로 진출하였고 국내 기업들도 기업형 유통 가운데 할인점을 강화하고 있어 국내 할인점 시장은 연 30%이상의 고성장을 구가하며 최신의 트렌드로 떠오른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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