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이해 - 바로크시대부터 망만주의 미술의 특징과 작가와 주요 작품소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바로크 미술에 대하여 (루벤스와 렘브란트, 벨라스케즈를 중심으로)
르네상스 이후, 17~18C 중엽까지 지속된 유럽의 건축, 조각, 회화적인 특징을 바로크 양식이라 한다.
바로크는 일그러진 진주란 뜻이며, 바로크 시대는 강력하고 절대적인 왕권을 지닌 절대군주가 등장하여 권력이 왕권에 집중되던 시기이다.
따라서 이 시대의 예술의 목적은 엄격한 권력의 상징화 하는 것이다. 로마 미술가들이 최초로 바로크 미술을 개척하였다.
르네상스 회화에 등장하는 사람과 사물들이 모두 균일한 빛을 받는데 비해,
바로크회화는 일정한 방향성을 지니는 조명에 의해 주제의 집중도를 높이고 보다 사실적인 느낌을 부여한다. 바로크 건축은 역동성과 거대한 규묘의 기념성을 지닌다.
바로크 미술은 감정적이고 역동적인 스타일을 강조하였으며, 대표적으로 화가 카라바조, 렘브란트, 조각가 베르니니, 건축가 브로미니가 있다.
바로크 미술의 특징은 첫째, 회화적으로 화면의 구성보다는 작가의 주관적 측면(음영, 면의 색감, 입체감)이 강하다. 둘째, 마치 스냅사진이나 영화의 한 장면처럼 즉흥적이고 빛과 어둠의 대조를 극대화 하여 형태와 깊이감을 과장한다. 셋째, 당대의 미적가치와 작가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는 알레고리를 사용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오페라의 이해] 오페라의 이해
  • 특징이다. 이때의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힐러(1728~1804)와 디터스도르프(1739~1799) 등이 있는데 이 형식은 모차르트에와서 『마술피리』라는 걸작을 탄생시켰다. 2. 희가극의 탄생과 글룩의 오페라 개혁18세기 초까지만 하더라도 오페라의 소재는 주로 그리스 신화나 고대 로마의영웅들 이야기가 주를 이루었다. 더욱이 대본 작가가 거의 없던 그 시대에 피에트로 메타스타지오(1698~1782)라는 뛰어난 시인이 3막 형식 바로크 오페라의 대본을 정형화시킴으로

  • [회화] 중국의 회화 감상
  • REPORT중국의 회화 감상Ⅰ. 중국의 회화Ⅱ. 선사시대~당대의 회화Ⅲ. 오대~송대의 회화Ⅳ. 원대의 회화Ⅴ. 명대의 회화Ⅵ. 청대~근대의 회화Ⅶ. 중국회화감상Ⅰ. 중국의 회화광대한 영토에서 장구한 역사를 일구어온 중국에서는 각 시대마다 수많은 미술품이 만들어졌으며 회화 역시 오랜 세월 동안 방대한 양의 다양한 작품이 제작되었다. 회화는 어떤 미술작품보다 제작된 시기의 시대적 양상과 사회적 배경, 미의식을 잘 반영하는 것으로

  • [미술사] 서양미술과 우리나라 미술의 역사
  • 미술의 전체적인 특징은 ① 종교의식이나 주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점, ② 비사실적이며 인상주의적 수법의 작품이 대부분을 차지하여 회화나 조각상을 가릴 것 없이 모두 그것은 보는 사람들에게 강렬한 이미지를 심어 준다는 점, ③ 자손의 번영과 사냥의 대상이 되는 짐승의 번식, 그리고 풍성한 사냥의 수확 등을 기원하는 주술적인 신앙이 그 바닥에 깔려 있다는 점 등이다. 빙하시대가 끝나면서 생활환경이 급변하자 높은 수준에까지 다다랐

  • [현대시론] 중 고등학교 현대시 작품 분석
  • 작가의 감각을 표현한 서정시로 보느냐, 또는 청포도로서의 어떤 의미를 상징한 시로 해석하느냐가 문제가 된다. 육사 시의 거의가 애국 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음이 그 특색인 만큼. 이 작품처럼 순수한 감각적인 시에도 그의특징인 애국적인 요소가 배어있음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포도를 따먹는 것까지 조국 광복은 기다리는 사실과 결부시킨다는 것은 아무래도 좀 어색한 노릇인 것 같다. 따라서 청포도가 익는 7월에 찾아오는 청

  • [희곡이론] 박령보의 `태양을 기다리는 사람들`
  • 희곡의 이론과 분석박령보의 목 차Ⅰ. 들어가며Ⅱ. 북한희곡의 흐름 1. 1970년대 이전 2. 1970년대 이후 Ⅲ. 혁명예술 1. 혁명예술의 특징 2. 혁명연극 3. 혁명가극 Ⅳ. 작품 분석 1. 작가소개 2. 배경 3. 인물 4. 상징 5. 혁명극적 요소 Ⅴ. 혁명가극 피바다 분석 Ⅵ. 맺는 말 Ⅰ. 들어가며우리는 최초의 희곡인 조중환의 ‘병자삼인’에서 시작하여, 여성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보여준 김우진의 ‘이영녀’, 1930년대 유치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