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1)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3)프로젝트 주제 선정하기
(4)프로젝트의 실행
(5)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시간

3. 프로젝트 접근법의 다섯가지 특성

4. 프로젝트 접근법과 관련된 논의점
(1) 주제선정 방법의 교육적 의의 : 효율적 학습
(2) 교육과정에서 프로젝트의 위치: 보완적 기능
본문내용
사회문화적으로 적합한 교육과 맥을 같이함.
교사와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교수 학습방법으로서 유아들의 생활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 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 주는 것을 목적으로 듀이 교육관과 아동관을 반영함.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생활주제는 유아교육 전문가들이 유아들의 보편적 관심사를 제시한것이라면 프로젝트 접근법에서의 주제는 특정 지역 유아들의 관심사를 반영하는 것으로 교사가 결정권을 가진다. (교사는 유아들의 친숙성과 흥미 구체적경험과 표상활동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주제를 선택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성을 높힘.)
유아들은 그들의 능력과 가능성을 인정받고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놓고 또래와의 협동을 통해 함께 학습하고 발달하는 기회를 얻게 되는것이다.

1.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
1920년대 미국에서 듀이와 킬패드릭에 의해 시작되어 1960년대 미국의 뱅크 스트리트 대학 프로그램과 1960~1970년대 영국의 유아학교에서 널리 실시 되었던 '열린교육'에서 맥을 찾아 볼 수 있다.
1990년대에 들어와 다시 캐츠와 차드에 의해 재 소개되었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1)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소집단(전체 또는 개인)의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주제에 대해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공동으로 연구하는 목적지향적 활동이다.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와 또래들과 함께 연구하는 과정에서 주제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유아들은 협동학습을 전개하고 평가하는 과정에서 각 분야의 보다 능력있는 유아들에게 배울 수 있다.
교사는 프로젝트를 하는 동안 유아들에게 적절하고
참고문헌
이기숙(2004)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김영실, 김나림, 권이정 옮김 (2002) 프로젝트 접근법과 수행평가, 다음세대
최소자(2002) 프로젝트 접근법과 수행평가, 창지사
지옥정(2000)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freepen***
    (2013.11.23 14:47:02)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2년 2학기 기말시험 과제물,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 2022년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학기 기말시험 과제물유아교육과 4학년 공통과제□ 목차Ⅰ. 서론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1) 준비 단계2) 도입 단계3) 전개 단계4) 마무리 단계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1)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특징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세계화, 정보화, 다양화 시대인 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의 창의성이 인간의 중요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 ☑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유아교육과 4학년 공통과제■ 목차Ⅰ. 서론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1) 준비단계2) 도입단계3) 전개단계4) 마무리 단계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1)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특징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현대 지식기반 사회는 다양하고 복잡한 정보들 가운데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스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프로젝트접근법,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한국유아교육현장적용)
  •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이 두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비교⋅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1)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3) 원리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프로젝트를 하는 기간 은 여러 날 혹은 여러 주일 이상으로 연장된다. 개인이나 집단 혹은 전체 학습이 프로젝트 에 참여 할 수 있다. 유아원 연령의 아이들은 개인이나 혹은 전체 학습으로서보다 차라리 소집단으로 프로젝트를 해야 할 것이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미① 교사나 학교의 선호도나 의무 그리고 한계 등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유아 교육 과정 에 통합 될 수 있다는 우리의 견해를 반영한다.② 유아 교육에 대한 접근법으로서의 프로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프로젝트 진행은 아동의 흥미, 교사의 지원 및 안내에 따라 역동적으로 수업이 이루어지게 하는 교육 방법을 말한다. 유아들은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계획에 직접 참여하여, 계획 세운 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과 노력을 몇 일 에서 몇 주 동안 지속해 나가게 된다. ♡ Katz와 Chard(1989)는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용어 사용 이유를 2가지로 설명한다.① 프로젝트를 각 교육 기관의 여러 가지 여건과 상황에 따라 유아 교육과정에 다양한 방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