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몬테소리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Ⅱ. 몬테소리의 기본개념
Ⅲ. 교육과정
Ⅳ.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이탈리아의 여의사였던 마리아 몬테소리는 프랑스의 심리학자인 세강과 이타르의 영향을 받아 정신지체아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로마시내에 있는 정신이상자 수용소를 찾아 다니며 이들의 치료 방안에 대해 연구하며 교구와 교육방법을 개발하였다. 그후 그녀의 관심은 점차 정상아에게 옮겨지게 되었고, 1907년 로마에 ‘어린이 집’을 열어 저소득층 아동의 인지발달과 일상생활 훈련을 위한 교육적 기능을 수행하게 되었다.

Ⅰ.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1. 가정환경의 영향
- 자신의 종교인 가톨릭교적 인간관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 엄격한 어머니와 성직자이며 과학자, 철학자인 외삼촌이 그녀의 철학을 형성하 는데 기여하였다.

2. 새 교육운동의 영향
새교육운동 : 인간형성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교육개혁운동, 아동해방운동으로 이 운동은 몬테소리의 어린이집의 교육과정과 학급편성에 영향을 주었다.

3. 학문적 영향
1) 생리학적 영향
이타르와 세강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3단계 제시법을 세강의 것보다 더 단순화 하였으며 그들 교구를 개선하여 보다 쉽게 사용하여 자기교육을 할수 있도록 하였다.

2) 심리학적 영향
▶ 유아의 자연적인 흥미와 욕구를 억압이 아닌 자연스러운 표출을 해야한다는 프로이드의 주장을 받아들였고, 그결과 유아의 충동과 욕구들이 표출될수 있는 교육을 주장하고, 교구를 개발하였다.
▶ 피아제와 몬테소리의 공통점
ⓛ아동 학습능력이 학습을 결정하는 것이지 학습이 능력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②반복적 행동은 지능을 충분히 실현하는데 필수적인 것으로 보고 반복적 행동을 기계적 학습이라고 비방하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이외에도 조기교육과 환경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2]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몬테소리 프로그램(1) 이론적 기초(2) 몬테소리 교육의 목표 및 원리(3) 몬테소리 교육의 교육내용 및 방법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 론그 동안 우리의 교육은 방대한 양의 지식을 다양하고 독특한 아동들에게 같은 교재를 갖고 동일한 장소에서 교사 위주의 주입식 교육을 실시해 왔으며, 전통

  • 영유아프로그램-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중 두개의 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시오
  • 유아교육에 대한 교수 학습방법으로서 한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이행하는 특정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로 정의된다. 유아들은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계획에 직접 참여하며 계획 세운 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과 노력을 며칠에서 몇 주 동안 지속해 나가게 되는 것을 말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나 학교의 선호도나 의무 그리고 한계 등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유아교육과정에 통합될 수 있으며 프로젝트에서 행해지는 연구는 지적,

  • 보육프로그램 중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비교하고 두 프로그램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 보육프로그램 중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비교하고 두 프로그램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Ⅰ 서론유아기는 다른 어느 때보다 교육환경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이다. 특히 유아는 성인, 다른 유아, 교구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계에서의 다양한 보육프로그램 중에 열린 유아교육과정에 중점을 둔 프로젝트 접근법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적용으로 유

  •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Ⅰ. 몬테소리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2. 기본전제1) 아동발달관2) 영유아 발달기제3. 교육목표 및 내용과 방법1) 교육목표2) 교육내용 및 방법3) 몬테소리 교육 준비4) 환경구성4. 교사의 역할1) 아동관찰자2) 환경제공자3) 안내자Ⅱ.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2. 기본전제1) 아동관의 특성 2) 기본 원리 3) 환경의 중요

  •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 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하시오.Ⅰ. 몬테소리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2. 기본전제1) 아동발달관2) 영유아 발달기제3. 교육목표 및 내용과 방법1) 교육목표2) 교육내용 및 방법3) 몬테소리 교육 준비4) 환경구성4. 교사의 역할1) 아동관찰자2) 환경제공자3) 안내자Ⅱ.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2. 기본전제1) 아동관의 특성 2) 기본 원리 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